18956 Fiat 와 Crypto
19054 Fiat 와 Crypto 그리고 Plastic

지난 글에 이어 씁니다.

Bitcoin 이외에도 1000 가지 이상의 다른 Crypto 들이 있는데요. Altcoin 은 다른 이들을 통틀어 지칭합니다. 사람들이 관심이 많은 Altcoin 으론 Ethereum, Ripple, IOTA, USDT, ... 등이 있습니다. Bitcoin 보다 한참후에 나왔으니 뭔가 Bitcoin 보다 낳은 feature 또는 technology 등이 있겠죠. 많은 투자가들은 제2의 Bitcoin 을 찾고있습니다.

Fiat 와 Crypto 에서 제가 언급했듯이 Blockchain 에 다른 정보들을 붙여서 사용할수도 있다고 했는데요. 그런 예로 smart contract 란게 있습니다. 이름만으론 그게 뭔지 이해하기가 어려운데요. 보통 contract 라면 한번의 결제로 끝나는게 아니라 여러가지 후속 결제가 상황전개에 따라 뒤따르는 일종의 work flow 를 말합니다. Ethereum 이 시작한 이 smart  contract 이란 Blockchain 에 script (일종의 컴퓨터 프로그램) 을 첨부하여 자동적으로 work flow 를 실행한답니다. 그리고 Bitcoin 과는 달리 수요의 제한이 명시되지 않았습니다.

Fiat 와 Crypto 그리고 Plastic 에서는 credit card 결제나 PayPal 과 같은 payment gateway 에 비해 Crypto 를 이용한 push style 의 결제에 대해 언급했는데요. 그 예로 Ripple 이란 회사가 발행한 XRP 란 Crypto 가 있습니다. 우연히도 제가 글을쓰고 나서 지난 크리스마스 때 10배가 튀었네요 ... 이로써 Ethereum 을 제치고 시가총액 2위로 올랐는데요 곧 Bitcoin 도 제친다고 보는사람들이 있습니다. XRP 는 다른 Crypto 과는 달리 Ripple 자체가 이미 모든 coin 을 발행하고 관리한답니다. 현재 시가총액으로 보면 창업자인 Chris Larsen 과 Jed McCaleb 은 Google 의 창업자 Larry Page 와 Sergey Brin 보다 부자가 되었답니다. 그들은 XRP 의 결제 뿐만아니라 다른 Crypto 들의 결제 그리고 Fiat 의 결제 까지할수있는 payment network 을 가지고 2012년 부터 은행 카드회사 등에 기술제공과 network 사용등으로 마케팅을 해왔는데요. 카드회사인 American Express, 한국의 신한은행을 포함해 여러나라의 많은 은행들과 계약을 체결한 상태라고합니다. 지금 사람들은 XRP 시가총액이 USD 총 통화량을 추월할지 못할지에관해 speculation 을 할 정도인데요 ...

USDT 는 제가 지난번에 말씀드린것처럼 fiat-back-crypto 인데요. Tether 라는 회사가 발행하면서 그에 해당하는 USD 를 비준합니다. USDT 는 USD 에 약 0.4% 정도 premium 이 붙어 거래되는데요. 보통 한국처럼 non-deliverable Currency 를 사용하는 나라에서 USD 대용으로 사용합니다. USDT 를 많이 보유하더라도 USD 가 아니라서 외환관리법에 위반되지는 않은가본데요 아마 한국정부가 규제를 하려하겠죠. 아니면 외환관리법에 구멍이 나는거니까요.

IOTA 같은것도 특이한데요. IT 산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IoT (Internet of Things) 란게  IT 산업의 next big thing 입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device 들 끼리 그에 부착된 censor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서로 정보교환을 하고 그 정보를 처리하는 인공지능 까지 부착되어 인간사회를 자동화한다는 개념입니다. 현재 교통정보시스템이라던지 실시간 모니터링이 필요한 건강정보라던지 그런데 기술융합이 되어 사용되는데요. IOTA 는 바로 IoT 를 타겟으로 개발한 Crypto 입니다.

그 밖에 여러가지 Altcoin 들이 있는데요. 이들의 가격이 오르는 이유는 뭘까요? 사는사람이 언젠간 더 많은 돈을 주고 살 사람이 있을거란 막연한 투기심에 이들을 산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아크로에 많이 계신데요. 물론 한국 사람들 투기를 좋아하니까 그런 사람들 분명히 있을거라 봅니다. 하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죠.

Microsoft 처럼 software 의 코드를 철저히 보안처리하여 노출을 피하고 돈을 받고 파는 경우가 있고요. Free Software Foundation 처럼 코드를 open 하고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Open source software 라고 하죠. Unix 와 Linux 그리고 그에 딸린 수많은 Software 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그런데 이런 Open source software 들이라고 해서 Software Licence 가 없는게 아닙니다. 그 종류도 다양한데요. 많이 사용되는 것들로 MIT, GPL, LGPL, Apache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 GPL (General Public Licence) 나 LGPL (Lesser General Public License) 등은 copyright 가 아니라 copyleft 라는 신종어를 만들었는데요. 그 의미는 그런 Licence 를 가진 Software 를 누구나 공짜로 사용할 수 있지만 그걸 이용해 다른 Software 를 만들었다면 그것 역시 똑같은 Licence 를 제공해야한다는 뜻입니다. 즉 Open source software 가 되야한다는 말이죠.

Open source software 를 사용하여 상용 software 를 개발 판매할경우 이 제약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데요. 예를들어 한국의 한컴이 Ghostscript 라는 postscript 처리하는 open source software 를 돈 안내고 사용하면서 Ghostscript 의 AGPL Licence 를 위반하여 2017년 5월 California 법원에 제소되었습니다. Ghostscript 를 만든 Artifex 란 회사는 한컴에게 수년동안 한컴이 벌어들인 막대한 수익의 일부를 청구했는데요. 미국 연방법원은 Artifex 의 손을 들어줬답니다.

Crypto 들이요 전부다 Open source licence 로 개발되는데요 ... 감 잡으신 분 있으시겠죠 ... Crypto 개발하는 사람들은 Blockchain 에 여러가지 기술을 접목시켜 개발합니다. 만약 그 기능이 채택된다면요 그 가치는 지금 현재 Bitcoin 의 시가 총액을 훨씬 초월할수있다는 계산이죠. 만약 어떤 기관이 Crypto 를 발행할때 그 기능이 벌써 개발된 다른 Crypto 와 동일하다면 다른 Crypto 를 사용하는 방법밖에 없어요. 즉 technology 가 patent 가  된거죠. Bitcoin 의 경우 순수한 Blockchain 이고 MIT licence 라서 patent 로서 가치가 부여된건 아니지만 Ethereum 을 비롯한 많은 경우 copyleft 가 적용됩니다.

Crypto 투자에 관심있으시면 단기 차익에 연연하시지 마시고 그 technology 에 대해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분석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