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스와라지


저자 : M. K. 간디

편집 : H. M. 브야스

역자 : 황  인  채   홈페이지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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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장
 수공예 교육 (NAI TALIM)

                                                     II
 그대가 산업의 매개를 통하여 7세나 10세의 아이들에게 지식을 전해주고 있을 때, 모든 교육은 약간의 기초 수공예와 연결되지 않으면 아니 되고, 우선, 수공예와 연결될 수 없는 모든 주제들은 배제하여야 한다. 그렇게 나날이 하여감에 의해서 그대는 처음에 배제하였던 일들을 수공예와 연관시키는 방법들과 수단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만약 그대가 처음에 배제하는 이 과정을 따른다면,  그대 자신과 생도들의 에너지를 절약할 것이다. 우리는 오늘날 우리가 참고하여야 할 책들도 없고, 우리를 인도할 선례도 없다. 그래서 우리는 천천히 하여가야 한다. 중요한 일은 선생이 그의 마음의 참신함을 계속 지니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그대가 수공예와 서로 연관시킬 수 없는 어떤 것을 우연히 만난다면, 그것을 초조해 하지 말고 낙담하지 말아야 한다. 그것을 그대로 놔두라, 그리고 서로 연관시킬 수 있는 주제를 계속하라. 아마 또 다른 선생이 올바른 방법을 우연히 발견하고 그것을 어떻게 서로 연관시킬지 알아낼 것이다. 그리고 그대가 많은 경험들을 쌓았을 때, 그대들을 인도할 책들을 가질 것이고, 그대를 따르는 다른 교육자들이 더욱 쉽게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그대는 물을 것이다, 얼마나 오래 동안 우리는 배제하는 과정을 계속해야 할 것이냐고. 나의 대답은 “평생 동안”이라는 것이다. 결국에 그대는, 그대가 처음에 배제하였던 많은 것들을 포함하게 되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고, 그래서 실질적으로 포함할 가치가 있는 모든 것을 포함할 것이고, 그리고 배제하여야 하는 것이 무엇이었든지, 결국 그것을 배제할 만한 것은 피상적인 어떤 것이었을 것이다.


 이것은 나의 삶의 경험이었다. 만약 내가 그 것들을 배제하지 않았더라면, 내가 하였던 다른 많은 것들을 할 수 없었을 것이다.


 우리의 교육은 혁명을 일으켜야 한다. 두뇌는 손을 통하여 교육되어야 한다. 만약 내가 시인이라면, 나는 다섯 손가락들의 가능성에 대하여 시를 쓸 수 있었을 것이다. 왜 그대들은 마음이 모든 것이고 손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해야만 하는가?


 그들의 손들을 훈련하지 않고, 교육의 보통의 관례대로 하는 자들은 그들의 삶에서 음악이 없다. 그들의 모든 능력들은 훈련되지 않는다. 단지 서적은 아이들에게 그들의 주의를 충분히 붙잡을 수 있도록 흥미를 일으키지 않는다. 두뇌는 단순한 단어들에 대해서 싫증을 내고, 그리고 아이들의 마음은 방황하기 시작한다.


 손은 그것이 하지 않아야 하는 일들을 하고, 눈은 그것이 보지 않아야 할 것들을 보고, 귀는 듣지 않아야 할 것들을 듣고, 그리고 그것들은 각기 하여야 할 것을, 하지 않고, 보지 않고, 듣지 않는다. 그들은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가르치지 않고, 그래서 그들의 교육은 가끔 교육의 붕괴를 증명한다. 우리들에게 좋은 것과 나쁜 것을 식별하는 것을 가르치지 않고, 한 쪽과 동화하고 다른 쪽은 피하도록 가르치지 않는 교육은 교육이라고 부를 수도 없다.


 오래된 견해는 학교에서 따르는 교육의 보통 과정에 수공예를 더하는 것이었다. 바꾸어 말하면, 수공예는 교육으로부터 완전히 분리하여 손으로 시행되는 것이었다. 나에게 그렇게 하는 것은 치명적인 잘못으로 여겨졌다. 교사는 수공예를 배우지 않으면 아니 되었고, 수공예를 그의 지식에 연관시켜서, 그가 선택한 특별한 수공예의 매개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그러한 지식 모두를 줄 수 있도록 하여야 했다.



 방적의 예를 알아보자. 내가 산수를 알지 못한다면, 나는 실의 몇 야드를 물레가락(takli)에 감을 수 있는지, 또는 그것이 몇 바퀴나 감기는지 또는 잣은 실의 총계가 얼마인지 보고할 수 없다. 나는 그렇게 하기 위해서 숫자를 배워야 하고, 또한 덧셈, 뺄셈, 곱셈, 그리고 나눗셈도 배워야 한다. 복잡한 숫자의 합계를 처리하기 위해서 나는 부호들을 사용해야 할 것이고 그리고 그렇게 해서 대수학에 도달할 것이다. 심지어 여기에서, 나는 로마글자 대신에 힌두스타니글자들을 사용할 것을 주장하겠다.


 다음으로 기하학을 이해해 보자. 무엇이 물레가락의 원반보다 원에 대하여 더 좋은 설명이 될 수 있을 것인가? 나는 유클리드의 이름을 언급함이 없이도 원에 대하여 모두를 가르쳤다.


 다시 그대는, 어떻게 나는 아이들에게 방적을 통하여 지리학과 역사학을 가르칠 수 있느냐고 물을지도 모른다. 얼마 전에 나는 “면화-인류의 이야기”라는 제목의 책을 우연히 보게 되었다. 그것은 나를 황홀하게 하였다. 그것을 연애소설처럼 읽었다.


 그것은 고대 시대의 역사로 시작했고, 어떻게 그리고 언제 면화는 처음 재배되기 시작했으며, 그것의 개발의 무대들, 다른 나라들 사이의 면화 무역, 그리고 기타 이야기들에 대하여 썼다. 내가 아이들에게 다른 나라들에 대하여 언급한다면, 나는 자연스럽게 그들에게 이 나라들의 역사와 지리에 대하여 어떤 것을 이야기할 것이다.


 누구의 통치 아래서 다른 통상조약들이 다른 시대들에 조인되었는가? 왜 면화가 어떤 나라들에서 수입되고 다른 나라에서는 옷감이 수입되는가? 왜 모든 나라가 필요한 면화를 재배할 수 없는가? 그런 것들이 나를 경제학과 농업의 요소들로 이끌 것이다.


 나는, 면화의 서로 다른 품종들, 어떤 종류의 토양에서 그것들이 자라는가, 어떤 방법으로 그들을 재배하는가, 어느 곳으로부터 그것들을 얻는가, 등등에 대하여 알도록 그들에게 가르칠 것이다.

 이렇게 실을 잣는 물레가락이 나를 동인도회사의 전 역사 속으로 이끌고, 무엇이 그들은 여기로 데려왔는가, 어떻게 그들은 우리의 방적 산업을 파괴하였는가, 어떻게 그들을 인도로 데려온 경제적인 동기가 그들을 나중에 정치적인 열망을 품게 이끌었는가, 어떻게 그것이 무굴제국과 마라타족들의 몰락에서 원인이 되는 요소가 되었는가, 어떻게 그것이 우리의 시대에 영국 통치의 확립의 원인이 되었으며 그리고 어떻게 그때에 다시 대중들의 깨어남이 있게 하였는가.


 그렇게 이 새 계획의 교육적 가능성은 끝이 없다. 그리고 얼마나 더 빨리, 마음과 기억에 불필요한 부담을 받지 않고, 그런 것들을 모두 배우게 할 것인가?


 그 구상에 대하여 좀 더 상세히 설명해 보자. 생물학자라면, 생물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생물학 이외에 다른 많은 과학들과 기초 교육을 배우지 않으면 아니 되고, 만약 그것이 과학으로 취급받으려면, 우리를 배움의 끝없는 통로 속으로 안내해야 한다.


 물레 가락의 예를 연장하여, 그의 주의를 단지 방적의 기계적인 과정에만 고정하지 않는 선생은, 그는 기계적 과정만이 아니고 정신적인 일에도 숙달하여야 하고, 물레 가락과 그것의 여러 가지 다른 측면들에 주의를 집중할 것이다. 그는 그 자신에게 ‘왜 물레 가락은 놋쇠 원판으로 만들어 지고 그리고 쇠로 만든 굴대를 가졌는가?’하고 질문을 할 것이다.


 원래의 물래 가락은 그것의 원판을 어떻게 해서든 만들어야 했다. 여전히 더 많은 초기의 물레 가락은 슬레이트나 진흙 원판을 가지고 나무로 만든 굴대로 이루어졌다. 물레 가락은 과학적으로 발전하였고, 놋쇠로 원판과 쇠로 굴대를 만들어야 할 이유가 있었다. 그는 그렇게 하여야 하였던 이유를 발견하여야 한다.


 그때에, 선생은 왜 그 원판이 더 크지도 않고 더 작지도 않고 그러한 특별한 크기를 가여야 하는 지를 스스로에게 물어야 한다. 그가 이 문제를 만족스럽게 풀고 그 일을 수학으로 가져갔을 때, 그대의 생도는 훌륭한 기사가 된다.


 그 물레 가락은 그의 카마데누(역주: 소의 여신)-그 ‘풍요의 소’가 되었다. 이것의 매개를 통하여 줄 수 있는 지식의 가능성은 제한이 없다. 그것은 단지 그대가 그것을 연구하는 에너지와 자각에 의해서 제한될 뿐이다. 그대는 이곳에 3주일동안 있을 것이다. 만약 그대가 이 계획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가능하다면, 그 시간을 유용하게 쓸 것이고, 그래서 그대는 그대 자신에게 ‘나는 그 일을 하거나 죽을 것이다.’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그것을 알기 때문에, 나는 방적의 예를 실례로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만약 내가 목수였다면, 나는 목수 일을 통하여 아이에게 이 모든 일을 가르칠 수 일었을 터인데, 또는 만약 내가 판지를 만드는 일꾼이었다면, 나는 판지 일을 통하여 아이에게 이 모든 일들을 가르쳤을 덴데.


 우리가 필요한 것은 독창성을 가진 교육자들이고, 진실한 열의를 가지고 불을 붙이는 자들이니, 그들은 무엇을 그들의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를 매일매일 생각하여야 할 것이다. 그 선생은 곰팡내가 나는 책을 통하여 이 지식을 얻을 수 없다. 그는 관찰하고 생각하는 그의 자신의 능력들을 사용하여야 하고, 수공예의 도움을 받아서 그의 입술로 아이들에게 그의 지식을 주어야 한다.


 이것은 교육방법의 혁명, 선생의 태도의 혁명을 뜻한다, 지금까지 그대들은 감독관의 보고서에 의해서 인도되었다. 그대들은 그대들의 단체를 위한 더 많은 돈이나 그대 자신들을 위한 더 높은 봉급들을 얻을 수 있도록 감독관이 좋아하는 것을 하기를 원했다. 그러나 새로운 선생은 그러한 것들에 전혀 마음을 쓰지 않는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할 것이다.



 “만약 내가 그를 더 훌륭한 사람으로 만들 수만 있다면 나는 나의 생도에 대한 모든 의무를 다 할 것이고, 그리고 그렇게 하기 위하여 나는 나의 모든 자원들을 사용할 것이다. 그것으로써 나는 충분하다.”
       H., 18-2-'39, p.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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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이 교육은 마을 아이들을 모범적인 마을 사람들로 변화시키는 것을 뜻한다. 그것은 주로 그들을 위하여 계획되었다. 그것을 위한 착상은 마을들로부터 나왔다. 교육을 기반으로 하여 자치(Swaraj)의 구조를 세우려는 국회의원들은 감히 아이들을 소홀이 하지 않는다.


 외국의 지배는, 그래서, 교육의 장에서 부지불식간에 아이들과 함께 시작된다. 초등학교 교육은 촌락들로 이루어진 인도의 필요와 관계없이 도시에 필요한 문제들을 위해서 계획된 광대극이다.


 어린이와 연관된 기초교육은, 도시에서건 촌락에서건, 인도에서 최선이고 지속되고 있는 모든 것을 아이들에게 연결한다. 그것은 몸과 마음 양쪽 모두를 계발하고, 그리고 그 아이가 학교에서 졸업하기 시작하며 바로 참가하여 실현할 장래에 대한 영광스러운 꿈을 가지고 땅에 뿌리를 내리고 자리를 잡도록 하여야 한다.
     Constructive Programmes, 1961, p.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