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 : 적외선은 수막이 1mm만 있어도 빛이 통과하지 못하기 떄문. 즉, 진흙을 바른 이유는 진흙이 적외선을 차단하는게 아니라 진흙이 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진흙이 수막을 유지하기 때문.



그리고 검은색은 다 아시다시피 모든 빛을 흡수하기 때문에 검은색이다. 그런데 사실은 검은색도 빛을 반사시킨다. 완전한 검은색은 아니라는 야그.

그런데 밴타블랙이라는 물질이 개발되었다. 빛 흡수율 99.99%. 블랙홀이 모든 빛을 삼켜버려 완전 검정색인데 그와 비슷하다. 밴타블랙으로 만든 조형물 사진.


밴타블랙으로 코팅된 조각상은 평면처럼 보인다 ⓒ SurreyNanoSystems

똑같은 모양인데 밴타블랙은 모든 빛을 흡수하기 때문에 평면처럼 보인다.


우주관측 및 군사위성 등에 활용

과학계가 밴타블랙의 탄생에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는 그 용도가 실로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우선 천체 관측을 하는 망원경에 적용되면, 지금까지 해결하지 못했던 난반사 문제를 일거에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멀리 떨어진 별을 관측할 때 가장 큰 장애물은 주변 빛에 의한 난반사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망원경 내부에 검은색을 칠하여 불필요한 빛을 흡수하는 조치를 취했지만 한계가 있었다.

난반사에 따른 빛의 반사율이 국내 망원경은 7% 정도이고, 미 항공우주국(NASA)의 망원경도 1%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하지만 밴타블랙을 사용하면 반사율이 0.04% 정도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이 대다수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우주관측 외에 밴타블랙의 활약이 기대되는 분야는 바로 군사무기를 개발하는 국방분야다. 군사전문가들은 첩보 위성의 표면을 밴타블랙으로 칠하면, 적의 눈에 띄지 않으면서 완벽한 첩보업무 수행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밖에도 밴타블랙은 높은 열전도율과 인장력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구리보다 7.5배에 이르는 효율로 열을 전달할 수 있고, 강철보다 10배나 높게 늘어날 수 있다.
(출처는 상동)


Vantablack의 Vanta는 "Vertically Aligned Nano Tube Arrays"(수직으로 배열된 나노튜브의 입자들)의 약자

백이숙제는 "以暴易暴"를 남겼고 한그루는 "以"를 남기고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