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사회 게시판
글 수 20,653
지난 천안함 사태 때 천안함을 인양한 후 국민의 안보 의식을 고취시키는데 활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Tweet
나는 천안함 사태의 발생 원인에 대하여 그동안 알려진 것과는 다른 판단이지만 이 활용방법에 대하여는 반대를 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입니다.
세월호 인양을 해서 기념물로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선진화 사회로 가는데 필요한 'safe & security'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세월호 인양에 필요한 세금이 아까울 이유가 없습니다. 당연히 세월호 인양에 찬성하는 입장이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세월호 인양에 반대하는 이유는
첫번째, 세월호의 무게 때문에 원형을 보존한 상태에서 인양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이미 부식의 정도가 심각해져서 역시 인양해서 세월호를 기념물로 쓸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세월호 인양에 약 1천억원 든다고 하는데 이미 세월호 유족들에 대한 보상은 여야가 합의를 본 상태니 그 마지막 조치인 세월호 인양에 드는 세금에 대하여는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가장 염려하는 부분은 천안함 기념물이 '안보 고취'라는 원래의 목적을 넘어 '레드 컴플렉스'를 조장하는데 악용될 수 있다는 염려처럼 세월호의 인양이 희생자들을 기념하면서 'safe & security 의식 고취'라는 목적은 도외시하고 정치적 활용의 가능성인데 이 염려는 '구더기 무서워 장 못담그랴?'라는 속담을 대입하면 되겠죠. 기념물 1~2년 전시했다 철거할 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세월호를 인양하는 것보다는 기념용 대체 선박을 만드는게 더 낫다는 것입니다.
백이숙제는 "以暴易暴"를 남겼고 한그루는 "以寂易騷"를 남기고 간다.
2017.03.23 12:00:56
인양이 진행중인 상황에서, 세월호 인양을 통해 해결됐으면 하는 것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실종자 발견, 이건 더 말할 필요가 없겠죠. 제 예상으로는 9명 모두 선체 내에서 발견되는 것은 희망사항이지만 불가능할 수도 있겠죠.
2. 세월호 침몰 원인 관련 음모론 제거. 천안함도 그렇고 세월호 침몰에 대해서 여러 음모론이 존재할 수 있었던 이유는 결국 밑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못 봤으니까 확대 생산이 된 거였죠. 세월X같은 음모론 다큐들도 결국 그런 점들 때문에 생겨난 것인데, 음모론이 진실이었든, 아니면 말도 안 되는 소리를 늘어놓은 것에 불과했든 간에 명확하게 밝혀졌으면 합니다. 이런 음모론자들의 말이 진지하게 받아들여져서 사회 혼란을 야기하는 모습은 다이빙벨 사태 때 충분히 봤었고, 사실 이런 음모론자들의 장광설을 싫어하기도 해서, 그걸 그만 듣고 싶은 것도 있고요.
하지만 음모론자들은 증거가 나와도 숨겨진 증거 찾는 족속들이라 이래도 해결이 안 될지도 모르겠네요.
그런데, 팽목항에서 목포까지 옮기는 정도만 해도 10일 이상 걸리는데, 세월호를 최종적으로 어디까지 옮길 것인지에 대한 기사는 아직 본 적이 없네요.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09/23/0200000000AKR20150923174500054.HTML
찾은 기사는 세월호 선체를 목포로 옮기기로 결정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는 2년 전 기사가 전부인데, 최종 목적지는 사후 활용 방안을 논의한 후에 결정하겠다고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팽목항에 만들고 있다는 국민안전기념관에 전시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을 합니다. 저걸 분해해서 고철로 쓸 리는 없겠죠.
2017.03.23 12:24:39
방문객님/1.실종자 발견은 맞는 말씀인데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단지 님께서 언급하신 '실종자 중 단 한 명이라도 선채 내에서 발견될 가능성'을 생각한다면 기념물은 따로 만든다고 하더라도 인양은 필수겠군요. 단 한구의 시신이라도 더 찾아 그 유가족에게 0.0001%의 위로가 된다면 그깟 천억이죠.
2. 음모론은 님께서 더 잘 아시잖아요? 근본적인 제거 불가능. 근데 세월호 음모론은 분명히 문화권력을 쥐고 있는 노문빠들의 삐뚤어진 권력 발휘 때문인건 맞는데 그 음모론이 활개를 치는 것은 바로 사회의 불투명성 때문이겠죠.
천안함 음모론이 아직도 활개를 치는 이유는 초동 대처 미흡. (하다 못해 이명박도 나서서 피로 단절 운운하면서 주둥이질을 했으니까요)
세월호도 마찬가지고요.
이런 초동 대처 미흡이 음모론에 더욱 힘을 실어주는게 현실이죠.
정치/사회게시판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