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쓰고 계신 분들은 잘 쓰고 계시겠지만.... MS-Office의 Word에서 표를 작성한 후 계산을 하는 기능들은 Word에서 직접하거나 Excel 차트로 만들어진 통계 자료들은 Screen Capture해서 쓰는 것 같다. (각종 논문들을 보면 그렇게 보인다....)



이 경우, Word에서 직접 Excel sheet를 호출하여 쓰는 기능을 지원한다. (집에 있는 MS-Office는 2012 버전인데 그 이전 버전이나 그 이후 버전 역시 기능이 동일하다.)




1. 우선 Word 파일을 하나 생성하여 저장한다. 여기서는 예제1.docx라는 파일명으로 생성 저장하였다.(그림1)


예제1.gif


2. 다음에는 Excel에서 원하는 표 작업을 한다. 표의 내용은 국가통계 포털 사이트에서 2015년 대한민국 총인구 조사표에서 남녀 통계 항목만을 사용한다.. 예제1.xlsx라는 파일명으로 저장한다.


예제2.gif


3. Word에서 다음의 메뉴를 선택한다.


예제3.gif



4. 이 메뉴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표가 만들어질 것이다.


예제4.gif



5. 이 상태에서 ESC 키를 누르면 화면이 아래와 같이 바뀐다.


예제5.gif



6. 이 표를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는데 그림 순서대로 선택한 다음 클릭을 한다.


예제6.gif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뜰 것이다.



예제7.gif



7. 이제 예제1.xlsx의 자료를 '예제1.docx의 워크시트' 쪽으로 복사한다.


예제8.gif




8. 이제 Word 파일을 보자. 엑셀에서 작성된 표의 내용이 수록되었다.


예제11.gif



9. 상기 표는 Word에서 처음에 데이터 영역만큼 지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부가 표시가 되지 않았는데 이 때 Word 상의 저 표의 상하 폭을 늘린다고 표시가 되지 않는 부분이 표시되는 것이 아니다. 다시 작성해야 한다.(이 부분이 Word를 만들 시 실수한 것 같음. 뭐, Word를 쓰다보면 자잘한 버그들이 많으니까....)



10. 표를 수정하려면 아래와 같이 팝업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예제13.gif



11. 같은 방법으로 Word에서 Excel 호출 기능을 이용, Chart나 Excel의 기능들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자료들을 별도의 가공없이 직접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다.



12. 아침에 어떤 통계를 보다가 눈에 거슬리는게 두가지가 있어서.... '홧김에 포스팅질' 좀 했다. 익숙해질려면 몇번 노가다를 하면 되는데 Word 기능에서 널리 알려지지 않은 기능이지만 사용하기에 그렇게 어려운 기능은 아니다.



백이숙제는 "以暴易暴"를 남겼고 한그루는 "以"를 남기고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