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평등시민연대 2016년 10월]

예고했던 것처럼 호남 혐오 발언을 수집한 자료를 발표합니다. 증거 능력 확보라는 차원에서 일단 온라인 발언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이 자료는 호남에 대한 혐오성 발언을 수집한 것이며, 호남에 대한 단순한 비판적 발언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닙니다.

-광범위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호남 혐오 발언의 내용과 발언자 등을 공개하여 이 문제의 심각성을 널리 알리고 개선의 가능성을 찾아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 자료는 △공인(사회적 책임을 가진 인물)의 호남혐오 발언 △언론의 호남혐오 조장 △실명으로 보이는 호남혐오 발언 △인터넷 사이트 ID만 드러난 호남혐오 발언 △호남혐오 내용을 자주 올리는 인터넷 사이트(블로그) 등을 수집 정리했습니다.

-전체 호남혐오 내용을 수록한 것이 아니며 가급적 실명 위주로, 혐오 유형을 드러낸다는 취지에서 수집 정리했습니다.

-확실한 증거가 남는 온라인 발언을 대상으로 했으며, 대부분의 발언을 화면 캡처했으나 언론 등에 보도되어 사실이 명확하게 드러난 경우는 이 과정을 생략했습니다.

-공인의 경우 이름과 소속, 신분 등을 표기했습니다.

-2016년 자료를 주로 수집했으나 필요한 경우 그보다 오래된 데이터도 수집했습니다.

-자료 분량을 고려, 2개의 파일(‘혐오발언 현황_2016년 9월’ 1과 2)로 나누었습니다.

-지역평등시민연대 차원에서 정기적으로 관련 자료를 수집해 공개할 계획입니다. 2016년 연말 또는 2017년 1월쯤에 다시 한번 발표 예정입니다.

-온/오프라인 혐오 발언을 보실 경우 해당 발언을 캡처하고 온라인 링크를 복사하셔서 지역평등시민연대 이메일(jprmail21@gmail.com)로 보내주십시오.

혐오발언 현황_2016년 9월(1)
https://drive.google.com/file/d/0B4RCNlgC68iQOV83dFQ5bTBJckk/view?usp=sharing

혐오발언 현황_2016년 9월(2)
https://drive.google.com/file/d/0B4RCNlgC68iQUjgxbXFSc0VmVnM/view?usp=sha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