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blog.naver.com/hong8706/220762648976


글이 퍼올 수 없어서 링크로 대체합니다.

사드와 관련된 논쟁 중에서 중국의 무역보복에 대한 우려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와 관련해서, 네이버 블로거 중 경제전문가로 유명한 '채훈우진아빠'님이 분석글을 쓰셔서 이 글을 한 번 가져와봅니다.


이에 대한 코멘트는 잘 못하겠습니다. 몰라서 말이죠.

경제 관련 아크로의 논쟁글에는 전혀 끼지 않았던 이유가, 학부생 시절에 그 흔한 경제학 수업 한 과목도 듣지 않았고, 학과도 경제학과 전혀 상관이 없는 과였고, 맨큐의 경제학은 표지만 봤던 수준이라 이런 주제에 대해 아는 척을 할 자격이 없고, 정말 모르기 때문입니다. 고등학교까지 배웠던 수요-공급의 관계 정도만 알 뿐이고,이제서라도 다시 공부해보고 싶을 정도로 정말 몰라요.

다만 이런 분석을 보면서 수박 겉핥기식으로나마 조금씩 생각의 퍼즐을 맞춘다면, 중국이 아무리 크고 이 나라가 그 영향에 종속적일 수는 있지만, 현 상황에서 볼 때 저 왼쪽 나라의 손짓 하나에 노심초사하면서 벌벌 떨어야 될 수준의 나라는 아니지 않나 생각이 들었습니다(물론, 반론 환영합니다. 제가 모르는 점에 대해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을 가져온 것은 사드만을 가지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중국의 모습을 보면 앞으로도 중국이 저런 보복을 내세우면서 주변국을 압박할 상황이 계속 생길텐데, 이 나라와 중국 간 관계, 특히 경제적인 부분에 대해 논한 글이라 한 번 가져와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