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스와라지

 

저자 : M. K. 간디

편집 : H. M. 브야스

역자 : 황  인  채   홈페이지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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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마을 스와라지의 기본 원칙들

 

1. 완전 고용의 권리

 

고려해야 하는 최고의 대상은 인간이다.

Y.I., 13-11-'24, p. 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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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구해야 하는 목표는 정신적이고 도덕적인 완전한 성장과 결합된 인간의 행복이다. 나는 형용사 도덕적이라는 단어를 영적인이라는 단어와 동의어로 사용한다. 이 목표는 분산화 아래서 성취될 수 있다. 제도의 집중화는 사회의 비폭력 구조와 일치하지 않는다.

H., 18-1-'42, p.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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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생각을 말하자면, 인도의 경제구조와 세계 경제구조의 문제는, 그것 아래서 한 사람도 음식과 의복이 없어서 고통을 받는 자가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모든 사람이 각자가 그 두 가지를 충욕시킬 수 있도록 충분한 일자리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목표는 기초적인 생필품의 생산수단이 대중들의 통제 속에 있어야 실현될 수 있다.


이것들은, 신의 공기와 물이 그러하고 그러해야만 하듯이, 모두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그것들은 다른 자들을 수탈하기 위한 운송수단을 만드는데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그것들의 매점매석은, 어떤 나라나 민족국가거나 또는 사람들의 집단에 의해서 이루어지든지, 부당한 일이다. 이 간단한 원칙의 무시가 오늘날 우리가 인도 땅에서만이 아니라 세계 다른 여러 곳에서 목격하는 빈곤을 일으키는 원인이다.

Y.I., 15-11-'28, p. 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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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적인 가치들을 무시하고 묵살하는 그러한 경제학은 거짓학문이다. 경제학의 영역에서 비폭력의 법칙의 확장이 소중한 것만큼이나 국제무역을 규율하는 요소로서 도덕적인 가치의 도입도 소중하다.

Y.I., 26-12-'24, p.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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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인간은 살 권리를 가지고 있고, 그래서 먹을 것을 찾을 권리와 입을 옷과 살 집과 같은 생필품을 얻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

Natesan, p. 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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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의 일을 걱정하지 말라.’는 거의 모든 세계적 종교의 경전들에서 발견되는 금지명령이다. 잘 정돈된 사회 안에서 사람의 생계는 보장되어야 하고, 세상에서 가장 쉬운 일이 되어야 한다. 참으로, 국가에서 잘 다스려지는 심사기준은 백만장자들이 많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대중들 사이에서 굶주림이 없어야 하는 것이다.

Natesan, p. 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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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의 원자재를 수탈하면서 잠재적으로 더 큰 힘을 가진 인적자원을 무시하는 계획은 한쪽으로 기울었고, 인간의 평등한 권리를 세우는 일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았다.

참다운 계획은 인도의 모든 인적자원을 가장 잘 이용하는 것으로 구성되었다.

H., 23-3'47, p. 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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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사람의 건강한 남자 또는 여자라도 일자리나 먹을 것이 없어서 고통을 받는 한, 우리가 편히 쉬거나 배불리 먹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Y.I., 6-10‘21, p. 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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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람은 심지어 짐승이나 새도 가지고 있는 사는 데에 필수적인 물품들에 대한 평등한 권리를 가진다. 모든 권리는 그것에 상응하는 의무와 그것에 가해지는 어떤 공격에도 저항할 구제책을 가지기 때문에, 기초적이고 근본적인 평등을 주장하는 것은 단지 그 상응하는 의무와 구제책을 찾는 문제일 뿐이다. 그 상응하는 의무는 나의 손발로 노동을 하는 것이고 그에 상응하는 구제책은 나의 노동의 과실을 빼앗는 자에게 불복종하는 것이다.

Y.I., 26-3'31, p.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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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육체노동

 

노동을 하지 않는 사람이, 어떻게 먹을 권리를 가질 수 있는가?

From Yeravda Mandir, 1957, p.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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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의 땀을 흘리는 노동으로 빵을 얻을 지어다.’라고 성서에서는 말한다. 희생 제물에는 여러 종류가 있을 수 있다. 그것들 중의 하나가 빵을 얻기 위한 노동이다. 가능한 한 모든 사람이 그들의 빵을 위한 노동을 한다면, 그때에 모두를 위한 충분한 양식과 충분한 여가가 있을 것이다. 그때에는 인구과잉으로 우는 자도 없고, 병이 없고, 우리 주변에서 목격하는 그러한 비참한 일도 없을 것이다.


이러한 노동은 가장 높은 형태의 희생 제물이다. 사람은 의심할 바 없이 그들의 육체노동과 정신노동을 통하여 많은 다른 일들을 할 것이지만, 그러나 이 모든 것이 보편적인 선을 위한 사랑의 노동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때에는 부자와 가난한 자, 높은 자와 낮은 자, 접촉해도 좋은 자와 불가촉천민 같은 차등이 모두 없어질 것이다.

H., 29-6-'35 p. 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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굶주리는 수백만의 사람들은 하나같이 기운이 나게 하는 음식물을 요구한다. 그들은 그것을 얻을 수 없다. 그들이 그것을 얻도록 하여야 한다. 그리고 그들은 단지 그들의 이마에 흐르는 땀으로 그것을 얻을 수 있다.

Y.I., 13-10'21, p.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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촌락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빵을 위한 노동의 의무와 그것이 암시하는 모든 것을 명확하게 자발적으로 인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H., 29-6-'35, p. 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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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인 일은 중요하고 생의 설계에서 의심할 수 없는 중요한 위치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내가 주장하는 것은 육체노동의 필요성이다. 나는 주장하건대, 아무도 그 의무로부터 자유로워서는 아니 된다.

H., 23-2-'47, p.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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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은 인간이 그의 양식을 위한 노동을 하도록 창조하였고, 일하지 않고 먹는 자는 누구건 도둑놈들이라고 말하였다.

Y.I., 13-10'21, p.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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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평등

 

진실한 경제학은 가장 높은 윤리적인 표준에 결코 적대적으로 작용하지 않고, 이와 마찬가지로 명성에 어울리는 모든 진실한 윤리학도 또한 좋은 경제학에 적대적이지 않다.


부의 신에 대한 숭배를 되풀이하여 가르치고, 강한 자가 약한 자의 희생에서 부를 축척할 수 있게 하는 경제학은 거짓이고 암울한 경제학이다. 그것은 죽음을 가져온다. 진실한 경제학은, 반대로, 사회적 정의를 유지하고, 그것은 모두가 가장 약한 자들을 평등하게 포용하는 선을 촉진하고, 온당한 삶을 위해 꼭 필요하다.

H., 9-10-'37, p. 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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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평등한 세상을 이루기를 원하다.

H., 15-1-'38, p. 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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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궁극적 목표는 평등한 분배이지만, 그러나 내가 아는 한, 그것은 아직 실현되지 않았다. 그러므로 나는 공정한 분배를 위해서 일한다.

Y.I., 17-3-'27, p.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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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평등은 비폭력적인 독립이 해결의 열쇠이다. 경제적 평등을 위한 활동은 자본과 노동 사이에서 영원한 갈등을 없애는 수단이다. 그것은 한편으로 국가의 부의 대부분을 그들의 손에 가지고 있는 소수 사람들의 수준을 낮추고, 또 다른 한편에 굶주리고 헐벗은 수백만 민중의 수준을 높이는 것을 의미 한다.


정부의 비폭력 제도는 부자와 배고픈 수백만 민중 사이에 넓은 격차가 있는 한 유지가 불가능하다는 것이 명백하다. 뉴델리에 있는 호화로운 주택들과 가난한 자들의 비천한 오두막들 사이의 대조를 보라. 가난한 노동자계급은 그들이 가장 부유한 자와 같은 권력을 향유하는 자유로운 인도에서 단 하루도 살아볼 수가 없다.


부자들이 보편적인 선을 위하여 재산과 권력을 내놓고 공유하기 위하여 그것들을 자발적으로 포기하지 않는 한, 폭력과 유혈의 혁명은 어느 날엔가 틀림없이 있게 될 것이다. 나는 그것에 퍼부어지는 조롱에도 불구하고 수탁자의 역할 원칙을 고수한다. 사실은 그것은 달성하기가 불가능하다. 비폭력주의도 역시 달성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우리는 1920년에 그토록 어려울 수밖에 없는 진보를 추진해 가기로 결심하였다.

Constructive Programme, 1961, p.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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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등한 분배에 대한 진정한 의의는 각 사람이 그의 모든 자연발생적인 필요를 충족시킬 수단을 갖는 것일 뿐이다. 예를 들자면 한사람이 약한 소화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단지 그의 빵을 위하여 사분의 일 파운드의 밀가루가 필요하고, 다른 사람은 일 파운드가 필요하다면, 두 사람 다 그들의 필요를 채우기 위한 위치에 놓여야 한다.


이 이상적 목표를 전체 사회의 질서로 이룩하기 위해서는 사회를 재건하여야 한다. 비폭력을 기초로 한 사회는 어떤 다른 이성적인 목표로 육성할 수 없다. 우리는 어쩌면 이 목표를 실현할 수 없을지 모르지만, 그러나 우리는 그것을 우리의 마음속에 새겨두지 않으면 아니 되며, 그것에 가까이 도달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활동하여야 한다. 우리가 우리의 목표를 향하여 전진하여 나아간 그 정도만큼 우리는 만족과 행복을 발견할 것이고, 또한 그 정도만큼 우리는 비폭력 사회를 만들어 내는 일을 향하여 공헌을 한 것이다.

H., 25-8'40, p. 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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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탁자 역할

 

사실은 이 평등한 분배 원칙의 뿌리에 부자들이 그들이 소유한 여분의 재산에 대하여 수탁자 역할을 수행한다는 원칙이 놓여 있다. 왜냐하면 그 원칙에 따르면 그들이 그들의 이웃보다 한 푼도 더 소유하지 않아도 좋기 때문이다. 이것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인가? 비폭력적으로? 아니면 부자들이 그들이 소유한 재산을 빼앗기게 되는 것인가?


그것을 빼앗기 위해서는 우리는 당연히 폭력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폭력행위는 사회에 이익이 될 수 없다. 그렇게 하면 사회는 재산을 모을 줄 아는 사람들의 재능들을 잃게 될 것이기 때문에, 사회는 더욱 가난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비폭력적인 방법이 분명히 우수할 것이다. 부자는 그의 재산의 소유권을 유지할 것이고, 그가 그에게 개인적으로 필요한 것을 합리적으로 요구하여 그 재산을 사용할 것이고, 그리고 사회를 위하여 나머지 재산에 대한 수탁자로서 역할을 할 것이다. 이 주장에서는, 수탁자에 대한 진실성이 가정된다.


그러나 최선을 다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자들이 그 용어대로 진실한 의미에서 가난한 자의 수호자가 되지 못하고, 그래서 가난한 자들이 점점 더 빼앗겨서 굶주려 죽게 된다면, 무슨 일을 하여야 할 것인가? 이 난제를 해결하려는 해법을 찾기 위한 시도에서 나는 비폭력 비협력과 시민 불복종을 그에 대한 권리와 확실한 수단으로서 제시하였다.


부자들은 사회에서 가난한 자들의 협조가 없이는 부를 축적할 수 없다. 만약 이 지식이 가난한자들 사이에 침투하고 넓게 퍼진다면, 그들은 마땅히 강해지고, 또한 그들을 굶주림의 한계까지 내몰았던 불평등과 짓눌림으로부터 그들 자신을 해방시키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H., 25-8'40, p.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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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분산화하기


나는, 인도를 비폭력의 노선을 따라서 차츰 발전시키려면, 많은 조직들을 분산시켜야 할 것이라고, 제안한다. 집중화된 조직체는 충분한 군사력이 없이는 유지되고 지켜질 수 없다.


그 속에서 빼앗길 것이 아무것도 없는 단순한 집들은 지킬 필요가 없다. 부자들의 대 저택들은 그것들을 지키기 위하여 강력한 보호수단을 가져야 한다. 거대한 공장들도 마찬가지이다. 육군, 해군과 공군으로 잘 무장된 도시화한 인도에 비하여 농경사회로 조직된 인도는 외국의 침략에 대한 위험이 적을 것이다.

H., 30-12-' 39, p. 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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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들은 공업화한 문명사회에서 비폭력주의를 유지할 수 없지만, 그러나 그것은 자급자족하는 촌락에서는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H., 4-11-'39, p.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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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스와데이쉬(국산품장려 운동)


스와데이쉬는 우리의 가까운 환경에서 쓸 것과 용역을 구하고 멀리 떨어진 것의 이용을 배제하는 정신태도이다.


만약 우리가 스와데이쉬 교의를 따른다면, 우리에게 필요한 물자와 용역을 공급할 이웃들을 발견하고, 그들이 어떤 곳에서 어떤 방법으로 추진하여 그것들을 공급할지 가르치는 것이 여러분과 나의 당연한 의무가 될 것이고, 그리고 우리는 건강한 직업을 찾고 있는 이웃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여겨야 할 것이다.


그때에 인도의 모든 마을들은 각각 거의가 스스로 지탱하고 자급자족하는 단위가 될 것이고, 그리고 단지 그 마을에서 생산하지 않는 생활필수품만 다른 마을과 교환할 것이다.


이것이 아마 완전히 터무니없는 일로 들릴 것이다. 그런데 인도가 터무니없는 나라이다. 어느 친절한 회교도가 마실 깨끗한 물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을 때, 사람이 목이 말라서 죽는 것은 어처구니없는 일이다. 그런데 여전히 많은 힌두교도가 회교도 가정에서 물을 마시기보다 차라리 목말라 죽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이러한 터무니없는 사람들은, 한번 그들이 인도에서 생산한 옷만 입고 인도에서 제배한 양식만 먹어야 하는 것이 그들의 종교가 요구하는 것이라고 확신한다면, 어떤 다른 옷을 입고 다른 음식을 먹는 것을 거절할 것이다.

Natesan, p. 33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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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와데이쉬에 대한 진실한 서원을 한 사람은 외국인을 향하여 나쁜 뜻을 품지 않을 것이고, 지구상 어떤 사람을 향해서도 적대심을 나타내지 않을 것이다. 스와데이쉬는 미움에 대한 숭배가 아니다. 그것은 청정한 비폭력, 다른 말로 사랑을 그것의 뿌리로 가지고 있는 이기심이 없는 봉사의 가르침이다.

From Yeravda Mandir, 1957, Shap. XVI, p. 6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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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급자족

사회의 단위는, 궁극적으로 하나의 단위로서 (그들의 생명을 유지하는 물질들을) 자급자족하여야 하는, 마을이나 또는 그것을 사람들이 관리할 수 있는 작은 그룹이라고 부르는 것이어야 한다.

Towards New Horizons 1959. p.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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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마을의 첫째 관심사는 식량작물들을 재배하는 것이고, 옷을 만들기 위한 면화를 재배하는 것이다.

H., 26-7-'42, p. 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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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다르 천(역자 주: 손으로 짠 인도 산 무명)에 대한 중요한 사실은 마을의 식량과 옷을 모든 마을이 각각 자급자족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카다르 천을 자급자족하는 일은 모든 마을에서 스스로 실을 잣는 사람들에 의하여 재배되는 면화가 없이는 결코 불가능할 것이다. 그것은 카다르 천에 관한한 최소한 자급자족 할 수 있을 정도까지 목화 재배가 분산화 되는 것을 의미한다.

H., 27-7-'35, p. 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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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마을을 스스로 지탱하고, 온 세계에 대항하여 그 자신을 방어할 수 있을 정도까지는 그들 자신의 일을 관리할 수 있어야만 한다.

H., 28-7-'46, p. 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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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협동작업


가능한 한 모든 활동은 협동하는 기초 위에서 행해져야 할 것이다.

H., 26-7-'42, p. 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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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조합 제도는 매트를 (가내 수공업으로) 짜는 자들보다는 농가들을 위해서 많이 필요하다. 땅은 국가에 귀속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은 협력하여 일할 때 가장 큰 수학을 얻을 수 있다.

협동작업은 엄격한 비폭력의 기초 위에 서 있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H., 9-3-'47, p. 5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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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사티야그라하(진리파악운동)


진리파악운동의 비폭력과 비협력은 마을 공동체에 도덕적 기준이 될 것이다.

H., 26-7-'42, p. 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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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종교들의 평등


모든 종교는 각각 완전하고 평등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장엄한 한 나무의 모든 잎들인데, 그 나무의 줄기는 대지의 중심부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어서 흔들릴 수 없다. 가장 강력한 바람도 그것을 움직일 수 없다.

H., 28-7-'46, p. 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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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마을회의 자치(自治)(Panchayat Raj)


마을 통치는, 최소한의 자격요건을 가진 남녀 마을 성인들이 선출한 다섯 명의 마을회의에 의해서 행해진다.

H., 26-7-'42, p. 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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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된 의미를 가진 징벌제도가 없기 때문에, 이 마을회의가 그해의 사무의 운영을 겸하여, 입법부와 사법부, 그리고 행정부가 될 것이다.

H., 26-7-'42, p. 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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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 사람이거나 마을정신을 가진 다섯 명의 성인 남녀들로 이루어진 모든 마을회의가 한 단위를 형성할 것이다.

이들 중에 인접한 두 마을회의들이 그들 사이에서 선출된 한 지도자 아래서 한 작업그룹을 이룰 것이다.


백 개의 이러한 마을회의들이 있을 때, 50명의 첫째 등급 지도자들이 그들 사이에서 한 사람의 둘째 등급 지도자와 기타 등등을 선거할 것이고, 한편으로는 그 첫째 등급 지도자들이 그 두 번째 등급 지도자 아래서 일할 것이다. 마을회의들은 각각 성공적인 그룹이 첫 번째 방법을 쫓아서 두 번째 등급의 지도자를 선거하여, 이백 개의 마을회의들로 이루어진 평행한 그룹들이 전 인도를 덮을 수 있을 때까지 계속하여 형성할 것이다.


모든 두 번째 등급 지도자들은 그들의 지역들에 각각 봉사하고, 연대하여 전 인도에 봉사한다. 그리고 언제나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두 번째 등급 지도자들은 원하는 기간 동안 모든 그룹을 규제하고 명을 내릴 우두머리를 그들 가운데서 선출하여도 좋다.

Towards New Horizone, p. 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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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모두를 위한 기초교육(Nai Talim)


나는 교육에 대하여, 청소년과 성인의 마음과 영혼에서 다방면에 쓰일 최상의 재능을 끌어낼 수 있는 수단이라고 말한다. 읽고 쓰는 능력은 교육의 시작도 아니고 목표도 아니다. 그것은 단지 그것에 의해서 남녀를 가르칠 수 있는 수단이다. 읽고 쓰는 능력은 교육이 아니다.


그래서 나는 그것을 훈련하는 순간부터 유용한 수공예를 가르쳐서 생산을 하는 것으로 아이들의 교육을 시작한다. 이렇게 하여 모든 학교는 스스로의 힘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그 사회적 지위는 국가가 이 학교들에 대한 경영권을 가지는 것으로 된다.

H., 31-7-'37, p.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