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_YQ94jFg_4A


이전까지는 흐강님이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이슬람을 비합리적으로 비판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갈수록 여러 가지 증거가 축적되는 것을 보면 꼭 그렇게 보기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실제로 이슬람 극단주의가 기승을 부리고 있고, 유럽 각국의 경찰은 인종차별주의라는 비난이 두려워서 이에 대응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예컨대 올 새해 전날에 독일 쾰른에서 무슬림 이민자들이 독일 여성들을 집단적으로 성폭행했었지만 경찰과 정부가 공조해서 사건을 덮으려다가 들통나서 엄청난 논란이 있었지요.

동영상을 보면 영국에서도 마찬가지 상황이 오래도록 지속되어왔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니 극우파 운동이 부상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겠지요.

유럽과 미국에서 무신론자들이 기독교 까기에서 이슬람 까기로 포커스를 돌린 것에 이유가 있다고 보아야 하겠습니다.


이슬람이라는 종교에 대해서 순진한 생각을 버리고 냉정하게 바라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덧: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서 덧붙입니다. 가톨릭 교회 신부들의 소년 성추행/폭행은 비난받아 마땅한 일입니다.

개신교 목사들의 부정부패 역시 비판받아야 합니다.

그렇지만 우리에게 이미 있는 종교에 단점이 있다는 이유로 타종교의 단점을 눈감아주어서는 안되리라 생각합니다.

오히려 기존 종교들에 가해지던 비판의 강도와 동일하게 통렬하게 비판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