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먹고사니즘이 천박한가?

 

접미사 ism이란 명사나 형용사의 뒤에 붙여 그것을 내세우거나 따르는 주의 또는 주장이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먹고사니즘 즉 밥이 하늘이다라는 얘기는 그것을 최고가치로 여긴다는 것이다. 그런 사고방식으로 밥을 하늘로 여기지 않는 사람은 모두 몰상식하거나 유아적이라거나 견적을 낼 수 없는 무가치한 것으로 매도당한다.

 

예를 들어 광주정신, 반영남패권주의를 외쳐도 먹고사니즘을 기초로 하지 않는 사람이면 배척해야 할 불미한 부류로 매도한다는 점이다. 가히 먹고사니즘이라는 교조주의요, 원리주의자라 아니할 수 없다.

 

그렇다면 먹고사니즘 추종자에게 묻건대, ‘먹고사니즘 = 최우선가치라면 다음과 같은 질문에 명쾌하게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일제강점기에 독립투사와 친일부역배의 행위를 구별하는 것(가치 우선)

베트남 민주화를 위해 소신공양으로 저항했던 틱광독의 행위(가치 우선)

한일 위안부 졸속 협정을 비난하는 피해당사자들의 행위(가치 우선)

친일부역배 후손들이 먹고사니즘 때문에 자기방어하는 친일변호 행위(이익 우선)

절대적 불의한 무력 앞에서 굽히지 않고 죽음으로 항거했던 광주 시민들의 행위(가치 우선)

여기 애크로 광장에 쭈빗거리며 글을 쓰고 공감하고 이의를 제기하는 행위들(가치 우선)

먹고사니즘에 철저한 이기적 영남패권세력의 행위 = 먹고사니즘(이익 우선)

먹고사니즘에 따라 남의 몫을 부당하게 빼앗을 자들을 비난하는 근거(가치 우선)

정당한 자기 몫을 챙길 뿐인데도 이익을 취한다고 보는 안목(일그러진 안목)

숫적·경제적 약자인 호남이 이기적 영남패권세력에게 맞서 저항하는 행위(가치 우선)

먹고사니즘을 지지하지 않는 자에 대한 배타적이며 독선적인 마타도어(가치 우선)

 

즉 먹고사니즘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부분들이 현실속에 존재한다는 점을 수용할 줄 알아야 한다.

 

먹고사니즘이라는 프레임에 현실을 구겨넣어 바라보는 것만큼 이념편향적인 파시즘은 없다 할 것이다.

시대정신과반영남패권주의 전자책입니다. 다운로드하여 전파해주세요.


http://passionic.tistory.com/attachment/cfile4.uf@270FB63656EA5D290F10D8.chm

전자책 다운로드해 열었으나 (보안이 강화된 운영체제에서) 백지만 보인다면

1 '시대정신인반영남패권주의.chm'파일을 마우스 포인터로 가리킨 후 우측 버튼 클릭

2. 팝업메뉴에서 맨 아래 쪽 - property 선택

3. General-> security -> unlock 을 클릭하시면 읽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마치 자신들의 구원을 위한 것인 양 자신들의 예속을 위해 싸우고, 한 사람의 허영을 위해 피와 목숨을 바치는 것을 수치가 아니라 최고의 영예라 믿는다 - 스피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