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on YouTube


가사는 욕 투성이라 못 올리겠습니다.



제 주변에서 제가 음악을 좋아하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 가끔 저한테 지금까지 들어본 뮤지션들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뮤지션, 혹은 최고로 꼽는 뮤지션을 물어보는데 이 질문만큼 답하기 어려운 것도 없습니다. 이런 종류의 질문은 그 질문을 받았을 때 제가 어떤 음악을 주로 듣는지에 따라서 답변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객관적으로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취향도 달라지고, 어떤 때는 메탈을 좋아하다가 다른 때는 펑크를 좋아할 수도 있고, 또 다른 때는 일렉트로니카에 꽂혀서 그것만 듣고 살 수도 있으니까요. 그런 점에서 저 질문은 답할 때마다 답이 달라지거나, 오랫동안 생각하게 만듭니다.


다만, 제가 일부러 쌈마이한 음악도 찾아듣는 것도 아는 사람들은 가장 쓰레기같은, 막장스러운 뮤지션이 누구인지 물어볼 때가 있는데, 이건 쉽게 답할 수 있습니다. 이 GG Allin이라는 사람입니다.


GG Allin은 1980~1990년대에 활동했던 미국의 펑크록 뮤지션으로, 특유의 과격한 무대매너, 욕설을 지우면 노래에서 삐- 소리밖에 나오지 않을 수준의 가사, 실제 삶에서의 기행 등으로 유명했던 뮤지션입니다. 20여 년 전인 1993년에 헤로인 과다복용으로 죽었지만, 아직도 음악계에서 가장 막장스러운 뮤지션을 꼽을 때 반드시 언급되는 등, 그 전설(?)이 아직까지도 내려오는 사람이죠. 하다못해, 유튜브에서 이 사람 이름으로 검색해서 나오는 라이브 영상은 정상적인 것이 하나도 없을 정도니까요. 주변에 사람이 있을 때는 검색하지 않는 것이 좋을 정도입니다. 공연 퍼포먼스로 가장 악명 높은 것은 알몸으로 나와서 공연, 관객 폭행, 심지어 공연 전에 일부러 설사약을 먹은 다음 공연장에다 배변을 하고 관중석에 뿌리는 정신나간 짓도 했었지요. 이런 것 때문에 공연 도중에 수십 번 구속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아크로에 차마 공연 영상은 못 올리겠습니다. 운영자 분들이 보시고 삭제하셔도 할 말이 없을 수준이라서요.



이런 말만 들으면 상종 못할 쓰레기로만 보이지만, 꽤 열성팬이 많았습니다. 그루피들도 꽤 있었고 그런 여자들 중에 임신해서 애를 낳은 사람도 있었고요. 팬인가, 누군가는 이런 말도 했었습니다. 'GG Allin은 역겨운 사회에 메세지를 던지는 엔터테이너이다. 그는 우리가 진실로 어떤 존재인지 돌아보게 한다. 인간이라는 것은 단지 자유롭게 말하거나 스스로를 확실하게 표현할 수 있는 그런 동물일 뿐이다. 그가 하는 행동은 계산되어 있음을 간과하지 말라.' 그냥 미친 놈들끼리 어울리고 다니는 것일수도 있지만, 인간쓰레기를 넘어서는 그런 아우라가 분명히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사람은 여러모로 재미있는 사람이라 나중에 한 번 정리해서 올려볼 생각입니다. 인터넷 찌질이들이 단순히 인터넷에 인증하려고 한심한 짓을 하는 그런 관심종자의 수준과는 비교가 안 되는, 속에서 우러나오는 정신나간 모습이 찾아보면 재미가 있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