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대표를 만나보니 민주당이 그래도 전통야당의 정체성을 잘 지키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신기남이 이렇게 웃기는 분인 줄 몰랐습니다.

조언하자면, 김민석 당에서만큼은 '민주집중제' 운운하지 마시길...

민주주의 국가에서 공산당 운영 원리 내세우시면 안돼요 안돼~~

c.f. https://namu.wiki/w/%EB%AF%BC%EC%A3%BC%EC%A7%91%EC%A4%91%EC%A0%9C

(결론 부분)
대한민국을 포함한 다수의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이를 인정하지 않는다. 대한민국 헌법 8조 2항은 정당은 그 목적·조직과 활동이 민주적이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방어적 민주주의의 이념에 따르면 적어도 제도권 정당이라면 내부 역시 민주적으로 운영되어야 할 당위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지도자 원리 같은 것을 추종하는 나치당이나, 이슬람 극단주의를 추종하는 무슬림 형제단 같은 집단이 민주주의에 따라서 집권하고 오히려 민주주의를 말살해버리는 모순을 막아낼 방법이 없다. 그런 사례가 아니더라도, 예컨대 재벌이 돈으로 정당을 창당해서 당의 인사가 재벌 개인의 손에 좌우되거나, 조폭이 자기 조직을 정당이라고 선언하고 정치 활동을 하겠다고 한다면 그것을 인정할 수 있을까? 

애당초 정당이 이념이나 정강을 토대로 일사분란하게 움직여야 한다는 것 자체가 잘못된 발상이다. 정당은 국민의 뜻을 반영할 수 있는 조직인 것이 바람직하지, 지도부의 명령에 토를 달지 않고 그대로 움직이는 것이 바람직한 단체가 아니다. 조직의 내부가 비민주적이라도 지도부의 지휘에 따라 일사분란하고 잘 움직이는 것이 오히려 국민의 뜻을 잘 실행할 수 있다는 주장은 정당 뿐만 아니라 의회와 정부에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다. 즉 이는 기본적으로 민주주의의 가치 자체를 부정하는 주장에 불과하다. 정당이 민주주의의 가치를 부정하고 나서는 것은 인정할 수 없는 게 당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