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의 예상과 달리 김홍걸 씨가 이번 총선에 불출마 선언을 했는데요, 생각해보니 앞으로 정치를 할 생각이더라도 오히려 이번 총선에 불출마를 하고 재보선에 나오는 것이 확실히 더 좋은 방법인 것 같기도 합니다.


비례대표의 경우 부담도 크며 일회성에 그칠 가능성이 있기에 장기적으로는 바라보기 힘듭니다. 그렇다면 지역구인데 김홍걸 씨가 나올만한 지역구는 목포, 박지원 의원의 지역구이죠. 그런데 박지원 의원을 상대로 이번 총선에서 승리를 장담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또한 더 민주의 혁신안과도 배치되는 측면이 있고요. 하지만 박지원 의원은 이번에 당선된다 하더라도 이미 현재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았고 최종 유죄 판결을 받을 가능성이 충분합니다. 형이 확정되면 이 지역구에서 재보선이 이루어지겠죠. 재판이 이루어지는 1, 2년 정도 기다려 혁신안도 희석되는 상황이 출마에도 부담이 적을 듯 싶고요. 또한 이번 행보를 통해서 문재인 의원 지지자 분들의 지지도 많이 확보한 것 같습니다.


김홍걸 씨가 이번 행보가 정말 순수한 의미일 수도 있고, 앞으로 정치를 안할 수도 있겠지만 계속해서 정치를 할 생각으로 실리적 측면에서 생각했다하더라도 상당히 영리한 결정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게 김홍걸 씨의 생각인지, 문재인 의원 측과의 조율을 통해 결정된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