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글 수 3,341
출근 시간은 어기면 욕먹고 퇴근 시간은 지키면 욕먹는다.
백이숙제는 "以暴易暴"를 남겼고 한그루는 "以寂易騷"를 남기고 간다.
2016.01.08 12:55:28
비행소년님/이게.... 예전에 제가 논쟁에 심취했을 때 만들어냈던 '셀프 진영논리'의 예입니다. 진영논리는 상대적인 것으로 '내로남불'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전 윤여준 건 관련하여 반론을 펼치신 하하하님, 로자한나님, 아모르파티님 그리고 님.... 그 논지를 종합해보면 저는 '빼박' 논리의 함정에 빠진다는겁니다.
즉, 제가 윤여준을 기존에 비판했을 때는 '패배의 아이콘'이라는 무능함 때문이었는데 이번에 비판의 잣대는 '정치적 도덕성'이었거든요? 물론, 한사람에 대한 평가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위의 언급한 네 분은 저의 반대적 입장에서 의견을 피력하신 것이고 제 논리가 정당하다면 네 분의 반박 전부 재반박이 되야하는데 반박을 하다보면 제가 스스로 진영논리의 함정에 빠졌다는 것을 자인하게 되는 것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실제, 네 분의 반박(?)에 일일히 반박을 하는 글(본글)을 쓰다가 그런 '셀프 진영논리'에 빠졌다는 것.... 그리고 윤여준에 대한 평가 기준이 제 스스로도 이해못할 정도로 바뀌었다는 생각에 글 쓰기를 포기하고 이 글을 쓴겁니다. (나중에 본글을 완성시켜 올릴지는... 모르겠네요)
본글에서는 욕을 하는 주체는 부장이고 욕을 먹는 주체는 사원이죠. 그런데 욕을 하는 기준이나 먹는 기준이 '지키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상황이 바뀐다는 것이죠. 부장임이 셀프 진영논리에 빠졌다는 이야기입니다. ^^
자유게시판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