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viewsnnews.com/article?q=127141

링크한 기사는 안철수가 어제 12.21에 한 창당 기자회견문 전문입니다. 읽어 보니, 좋은 말도 있고, 별로 안 좋은 말도 있고, 추상적인 말도 있고 그렇네요. 그런데 새정치민주연합과의 연대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는 대목이 눈에 띕니다.


연대를 생각하지 않고 있다는 말은 곧 연대를 안 하겠다, 단일화는 없다는 말로 해석됩니다.


어찌 보면 이 말은 안철수가 패기 있게 하는 말일 수도 있습니다. 연대 따위는 하지 않아도 100석 확보할 자신 있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패기 있게 하는 말이 되겠죠.


그러나 과거 사례를 보면, 단일화를 하지 않고 이기는 건 솔직히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어부지리로 새누리당에게 승리를 헌납하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렇게 볼 것 같으면, 안철수의 말은 야권의 X맨 노릇을 단단히 해 주겠다는 엄포가 되겠죠. 이 엄포대로라면, 안철수와 같은 당의 후보가 되는 사람은 나중에 X맨으로 낙인찍힐 수도 있겠네요. 안철수당에 합류하려고 하던 사람들은 각오를 단단히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안철수가 도대체 왜 저 말을 했는지 이해가 잘 안 됩니다. 안빠 여러분이 보기에는 어떻습니까? 안철수의 말을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들여야 하는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