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스와라지

 

저자 : M. K. 간디

편집 : H. M. 브야스

역자 : 황  인  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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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도시와 촌락

 

세계에서 현재 통용되는 사상에 두 개의 학파가 있다. 하나는 세계를 도시들로, 다른 하나는 촌락들로 나누기를 원한다. 촌락 문명과 도시 문명은 전적으로 다른 것이다. 하나는 기계와 산업화를, 다른 하나는 수작업을 의존한다. 우리는 후자를 더 좋아한다.

결국, 이 산업화 대규모 생산은 단지 비교적 최근에 발달하였다. 우리는 이것이 우리의 행복을 키우는 데에 얼마나 크게 공헌하였는지 모르지만, 그러나 우리가 잘 아는 것은, 그것이 지나가는 발자취에서 최근의 세계대전들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제이차 세계대전은 아직 끝나자 않았고, 이것이 끝나게 되어도 우리는 제삼차 세계대전에 대하여 듣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는 예전에 현재처럼 이렇게 불행하고 비참한 때가 결코 없었다. 도시 사람들은 아마 큰 이윤과 좋은 임금을 얻고 있지만, 그 모든 것이 촌락 사람들의 피를 마시는 것에 의해서 가능하게 되었다.

우리는 백만장자 천만장자가 되기를 원하지 않는다. 우리는 우리의 노동의 대가로 항상 돈을 받기를 원하지도 않는다. 우리가 대의를 위해서 우리의 삶을 희생할 준비가 되었다면, 돈은 아무것도 아니다. 우리는 믿음을 가져야 하고, 우리 자신에게 진실해야 한다.

이것들을 가졌다면, 우리는 촌락들에서 300백만 루피의 자금을 분산하여서 국가의 부의 총액을 10억 루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 중요한 일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촌락들을 자급자족하고 스스로를 신뢰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래도 여러분은 걱정을 말아라, 나의 자족에 대한 의견은 좁은 의미가 아니다. 거기에 이기심과 교만이 끼어들 여지는 없다.

Hindustan Standard, 6-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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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인디아의 도시에서 볼 수 있는 부에의해서 속지 말아야 한다. 그것은 영국이나 미국에서 오지 않았다. 그것은 가장 가난한 사람들의 피로부터 나왔다.

인디아에는 70만 촌락들이 있다고 말한다. 그들 중 얼마는 간단히 말해 전멸하였다. 뱅갈, 카르나타카, 그리고 그 외의 다른 곳에서 굶어죽고 병들어 죽은 수 천만 인구에 대한 어떤 기록도 가지로 있지 않다.

정부의 호적부에서는 촌민이 겪었던 사실을 찾을 수 없다. 그러나 나 자신이 촌민이기 때문에 촌락들의 상태를 안다. 나는 촌락의 경제를 안다. 나는 망설임 없이 높은 곳에서 내리 누르는 압력이 밑바닥에 사는 자들을 눌러서 부수었다고 말한다.

 

필요한 모든 일은 그들의 짐을 벗겨주는 것이다.

Amrita Bazar Patrika, 30-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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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베이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노예가 되었다. 공장에서 일하는 여성 노동자의 형편은 충격적이다. 공장들이 없었을 때, 이 여성들은 굶주리지 않았다. 기계 광신자가 우리나라에서 늘어나면, 우리나라는 불행한 땅이 될 것이다.

반론이 있겠지만, 그러나 나는 우리가 돈을 인도의 여러 공장들 보다는 맨체스터로 보내서 약한 옷감을 사는 것이 더 낫다고 말하려고 한다. 맨체스터 옷감을 사용함으로써 우리는 단지 우리의 돈을 낭비하였다. 그러나 맨체스터를 재생시키는 것으로, 우리의 피의 값으로 우리의 돈을 지켰다. 왜냐하면 도덕적 천성이 서서히 약해지고 있기 때문이고, 그리고 나는 나의 진술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바로 방직공을 증인으로 제시하였다.

공장에서 돈을 모은 그들이 다른 부자들보다 더 낫지는 않을 것이다. 인도의 록펠러가 미국의 록펠러보다 당연히 나을 것이라는 가정은 어리석은 일이다. 가난한 인도는 자유롭게 될 수 있으나, 부정한 방법으로 돈을 모은 다른 인도가 자신의 자유를 되찾기는 어려울 것이다.

나는 돈을 번 사람들이 영국의 규범을 인정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걱정한다. 그들의 이윤은 착실하게 올라갈 것이다. 돈은 사람을 쓸모없는 자로 되게 한다.

그것과 똑같이 해로운 다른 일은 성적인 죄악이다. 둘 다 독이다. 뱀에게 물린 상처가 이 둘보다 덜 해로울 것이니, 왜냐하면 먼저 것은 단지 몸만 파괴하지만 나중 것은 몸과 마음과 영혼을 파괴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공업이 발전할 것이라는 전망에 기뻐할 필요가 없다.

Hind Swaraj, 1962, p.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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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한 촌락 사람들은 외국 정부에 의해서 만이 아니라 우리나라 사람들- 도시 사람들에 의해서도 착취당하였다. 그들은 양식을 생산하고도 굶주렸다. 그들은 우유를 생산하고도 그들의 자식들은 그것이 없이 살아가야 한다. 그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모든 사람은 균형이 잡힌 음식물과 살기에 적당한 집, 자녀들의 교육을 위한 교육시설, 그리고 의술의 도움을 가져야만 한다.

H., 31-3-'46,p.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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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현대 도시들의 태반이 기형적이었고, 이 순간에도 촌락들의 피를 빠는 악한 목적에 종사한다. 도시들은 오만한 불법행위로 촌락 사람들의 삶과 자유에 계속적인 위협이었다.

Y.I., 17-3-'27, p.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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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도시 사람들이 전 세계에 걸친 전쟁에 책임이 있고, 촌락 사람과는 관계가 없다.

Gleanings, 1949, p.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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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도시의 성장을 죄악으로, 인류와 세계에 대한 불행한 일로, 영국에 대한 불행한 일로, 그리고 인도에 대한 명백한 불행한 일로 간주한다. 영국은 인도의 도시들을 통하여 인도를 착취하였다. 인도의 도시들은 촌락들을 착취해 왔다.

촌락의 피는 도시들에 건설된 거대한 건축물들의 시멘트이다. 나는 오늘날 도시들의 동맥들을 부풀리는 피가 촌락들의 혈관들에서 다시 한 번 순환하기를 바란다.

H., 23-6-'46, p. 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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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도시들을 정치적 통합체 위에 있는 종기나 종양으로 불렀다. 이 종기들을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당신이 의사에게 묻는다면 그가 종기에 무엇을 할지 말할 것이다. 그것은 란셋으로 째거나, 고약이나 찜질 약의 사용으로 치료되어야만 한다. 에드워드 카펜터(역자 주: 영국인, 사회학자, 시인, 1844-1929)는 문명을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라고 불렀다.”

큰 도시의 성장은 단지 그러한 질병의 징후일 뿐이다. 자연에 치유력이 있다면, 나는 일반적인 시스템의 정화작용을 통한 자연치료의 방법을 당연히 찬성하다. 만약 도시 거주자들의 마음이 촌락에 뿌리가 내린 채로 있다면, 그들이 진실로 촌락을 아낀다면, 다른 모든 일들은 자동적으로 따라올 것이고, 그리고 종기는 신속히 치료될 것이다.

H., 25-8-'46, p. 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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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인도는 소수의 도시들에서가 아니라 70만 촌락들에서 발견된다고 믿고, 그래서 수도 없이 반복해서 말했다. 그러나 우리의 도시 거주자는 인도는 도시들에서 발견되고, 촌락들은 도읍의 필요를 채워주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믿고 있다. 우리는 저들 가난한 주민들이 충분한 양식과 입을 옷들을 얻고 또한 태양과 비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집을 가졌는지 조사하는 일을 잠시도 멈출 수 없다.

H., 4-4-'36, p.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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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도시거주자는 일반적으로 촌에 사는 자를 착취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는데, 사실은 그는 가난한 촌사람의 부양으로 살아가고 있다. 많은 영국 관리들은 인도 사람들의 상태에 대하여 기록하였다. 그런데 내가 알기로는 단 한 사람도 인도의 촌락 사람은 영혼과 육체를 함께 지키기에 충분한 물자를 가지고 있다고 말하지 않았다.

그와는 반대로 그들은, 대부분의 인구가 기아선상에서 살고 있고, 10%는 상당히 굶주리고 있으며, 그리고 수백만이 소량의 더러운 소금과 칠레고추양념, 한줌의 백미나 볶은 곡식으로 만족하고 있다고 인정하고 있다.

우리 중 어떤 사람이 그러한 음식으로 살 수 있겠느냐고 질문을 받는다면, 그는 한 달 이상 살 수 있으리라고 기대할 수 없을 것이며, 설혹 살아남아도 자신의 정신적 능력을 상실할 것이라고, 대답할 것이 확실하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우리의 촌락 사람들은 매일매일 그러한 상태에서 살아가고 있다.

H., 4-4-,36, p. 6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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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의 인구가 농민이다. 그러나 그들이 땀을 흘려서 일한 대가를 거의 모두 우리가 빼앗아 가거나 다른 사람들이 빼앗아 가는 것을 허락한다면, 우리의 주위에 정치적 독립에 대하여 큰 기백을 가진 자들이 있을 수 없을 것이다.

Natesan, p. 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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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들은 그들 자신을 돌볼 수 있다.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곳은 촌락이다. 그들의 편견과 미신과 좁아진 시야를 바로 잡아주어야 하는데, 우리가 그들 사이에서 지내고 그들과 기쁨과 슬픔을 함께 나누고 그들에게 교육과 지적인 정보를 보급시키는 것 외의 다른 방법으로는 그렇게 할 수 없다.

Y.I., 30-4-'31, p.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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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이상적인 촌락민이 되어야지, 공중위생에 대하여 이상한 생각을 가지고, 자신들이 무엇을 먹고 어떻게 먹어야 할지를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은 촌락 사람과 같이 되어서는 아니 된다. 우리가 아무렇게나 요리하고, 아무 것이나 먹으며, 아무렇게나 사는 대다수의 그들과 같아지지는 말자.

우리가 그들에게 이상적인 식습관을 보여주자. 우리는 단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들에 의해서 행동하지 말고, 그들이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의 근원에 다가가자.

H., 1-3-'35, p.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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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우리 자신을, 그들의 굽은 등에 따갑게 내려 쪼이는 뜨거운 태양 아래서 고생하는 촌락 사람과 동일시해야 한다. 그래서 마을 사람들이 목욕하고, 그들의 옷과 그릇들을 씻고, 그들의 소떼들이 그 안에서 물을 마시고 뒹구는 웅덩이에서 물을 마시는 것을, 그들처럼 우리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그때까지는 우리가 진실로 대중들을 대표하지 못할 것이고 그 후에 그들은, 내가 이것을 쓰고 있듯이 확실하게, 우리의 모든 부름에 응답할 것이다.

Y.I., 11-9-'24, p. 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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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그들이 야채와 풀들을 많은 비용이 들지 않고 재배할 수 있다는 것을 그들에게 알려주어야 하고, 건강을 지키게 해야 한다. 그들이 채소를 요리할 때 대부분의 비타민들이 파괴된다는 것도 역시 알려 주어야 한다.

H., 1-3-'35, p.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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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그들에게 시간과 건강과 돈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이용하는지 가르쳐야 한다. 라이어널 커티스(역자 주 : 영국의 대학교수 옥스퍼드 대학교수, 1872~1955, 대영제국연방제 옹호자)는 우리의 촌락들을 똥 무더기들로 기술하였다. 우리는 그것들을 모범 마을들로 바꾸어야 한다.

우리의 마을 주민들은 신선한 공기에 둘러싸여 있지만 신선한 공기를 마시지 못하였다. 그들은 가장 신선한 음식들에 둘러싸여 있으면서 신선한 음식들을 먹지 못하였다. 나는 식생활 문제의 전도사처럼 이야기하고 있다, 왜냐하면 나의 임무가 촌락들을 아름다운 상태로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H., 1-3'35, p.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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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촌락들이 가지고 있는 오늘의 저 모습이 전에도 항상 저러했던가 아니었던가를 밝혀보려고 하는 일은 부질없는 일이다. 그것들이 전에 결코 더 좋지 않았다면, 그것은 우리가 그토록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고대의 문명을 불명예스럽게 하는 행위이다. 그러나 그것들이 정말로 더 좋지 않았었다면, 어떻게 촌락들이 우리가 우리 주위에서 계속되었다고 알고 있는 수 세기 동안의 쇠락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겠는가?

나라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 앞에 놓여 있는, 일은 이 쇠락을 어떻게 방지할 것인가, 또는 그와 같은 일로서, 그것은 아마도 어떻게 도시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여겨지는 것만큼 촌락에서 사는 사람들도 편하게 살 수 있도록 하느냐이다. 참으로 그것이 모든 애국자 앞에 놓인 일이다.

그것은 아마도 촌락사람들이 시행할 수 있는 능력을 벗어나는 일이고, 농촌의 문명이 그것의 시대적 속성을 가지고 있었고, 그리고 70만 촌락들이 질서를 잘 갖춘 7백 개의 도시로 대체되어 3억이 아니라 3백만 명의 인구를 지탱할 수밖에 없게 될지도 모른다.

만약 그것이 인도의 운명일지라도 그것은 한 시대에 오지는 않을 것이다. 많은 마을들과 마을 주민이 사라지고 그래서 그들을 도시들의 잔여물과 시민으로 변화시키려면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H., 1-3-'36, p.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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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 운동은 농촌사람들 만큼 도시 사람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다. 도시에서 끌어들인 근로자들도 마을정신을 개발하고 마을 사람들의 관습을 따라서 사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것은 그들이 농촌 사람들처럼 굶주리며 살아야 한다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것은 예전의 삶의 양식이 급격하게 바뀌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H., 18-4-'36, p.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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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유일한 길은, 그들 가운데에 앉아서, 그들의 후원자로서가 아니라 그들의 청소부들로서, 그들의 보모들로서, 그들의 하인으로서 확고한 믿음으로 일하는 것이고, 또한 우리의 편견과 선입견을 모두 잊어버리는 것이다. 우리는 얼마동안 스와라지도 잊어버리고, 그리고 우리의 매 걸음마다 억압하는 유산자들의 영향력도 그냥 잊어버리자.

그들이 있다. 이 어려운 문제를 처리하고 있는 많은 대중들이 있다. 우리는 현재에 꼭하여야 하고 우리의 목표가 달성된 이후에도 하여야 하는 마을의 더 천한 일들에 들러붙자. 참으로, 마을의 그 일은, 그것이 성공하였을 때, 그것 자체로서 우리를 목표에 가까워지도록 이끌 것이다.

H., 16-5-'36, p.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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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 공동체는 되살려야 한다. 인도의 촌락들은 인도의 도읍들과 도시들에 필요한 물자들을 생산하여 공급하였다. 그런데 인도는 우리의 도시들이 외국 상품의 판매시장이 되었을 때 가난하게 되었고, 외국 땅에서 생산된 값싸고 조악한 상품들의 투매에 의하여 촌락들은 말라서 시들어가기 시작하였다.

H., 27-2-'37, p.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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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들이 촌락들을 이기적으로 수탈하는 대신에 그들이 촌락들로부터 빼앗았던 힘과 음식물들을 촌락에 정당하게 되돌려 줄 의무를 깨달았을 때에, 그 둘 사이에 건강하고 도덕적인 관계가 갑자기 살아날 것이다. 그리고 도시의 어린이들이 이 위대하고 고귀한 사회적 재건 운동에서 한 역할을 담당하려 한다면, 그들이 교육을 받아서 얻은 직업들이 촌락들의 필요와 바로 연결되어야 할 것이다.

H., 9-10-'37, p. 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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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농촌 문명의 계승자들이다. 우리나라 국토의 광활함, 인구의 광대함, 지리적 위치와 기후 같은 것들이, 내 의견으로는, 이곳에서 숙명적으로 농촌 문명이 일어나게 하였다.

그것들의 결점들은 잘 알려졌으나, 그러나 그것들 중 어느 것도 치료할 수 없지는 않다. 그것들을 근절하고 그것을 도시 문명으로 대체하는 것은, 우리가 어떤 과감한 수단으로 농촌의 3억 인구를 3백만이나 많아야 3천만으로 줄이지 않고는, 내 생각에는 불가능한 일로 보인다. 그래서 나는 우리가 현재의 농촌 문명을 계속 유지하고 그것들의 인정된 결점들을 퇴치하고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으로 개선책들을 제안한다.

Y.I., 9-11-'29, p. 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