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on YouTube


Primitive Technology라는, 요즘 제가 자주 보는 유튜브 영상 업로더입니다.


이 사람이 올리는 영상의 특징은 현대 기술의 도움 없이 순수하게 자연에 있는 재료만으로 물건을 제작하거나 집을 짓는다는 것이죠.


집을 짓는데 필요한 나무는 이 영상 초반에 나오는 것처럼 돌도끼를 만들어서 잘라서 쓰고, 돌도끼에 쓰는 돌은 큰 돌을 떼어내고 갈아서 날카롭게 만듭니다.


그리고 불도 나무를 비벼서 붙이는 방식으로, 순수하게 자연에 있는 재료만 가지고 씁니다.



그런 기술들을 가지고 만든 작품 중에 가장 최근에 올라온 작품이 위에 올린 집입니다.


https://primitivetechnology.wordpress.com/


여기에 보면 이 집을 만드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 있는데, 비가 와서 작업을 하지 못한 날 36일을 포함해서 102일이 걸렸다고 합니다.



다만 아주 기초적인 원시 기술만을 쓰는 것은 아니고, 흙을 빚어서 토기를 굽거나 기와를 만드는 등의 약간 고차원적인 기술도 적용합니다.


그리고 영상 뒷부분을 보면 온돌처럼 바닥을 데워서 난방을 하는 구조(저 사이트를 보면 Korean "Ondol"에 대해서도 언급합니다)를 만드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을 처음 봤을 때 참 대단하다고 느꼈었는데, 몇천년 전에는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했을 작업들이 현대인들에게는 경이롭다고 할 정도로 비일상적인 것이 됐습니다.


우리가 선사시대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머릿속에서 '옛날에는 이렇게 집을 만들었을 것이다' 라는 막연한 생각은 할 수 있지만, 실제로 만들려면 얼마나 힘든 것인지 직접 보니 참 대단하네요.


몇천년 전 인간의 생활이 어땠을지 간접체험할 수 있는 영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