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스와라지

 

저자 : M. K. 간디

편집 : H. M. 브야스

역자 : 황  인  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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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3장 어떤 제도에 희망이 있는가?

 

     산업주의

 

산업주의는, 내가 두려워하는 바로, 인류에게 저주가 될 것이다.

 

산업주의에서 성공은 전적으로 시장을 개척하는 당신의 능력과 외국 시장이 당신에게 열려있음, 그리고 경쟁자들이 없어야 함에 의존한다. 그런데 모든 조건이 계속 나빠져서 영국을 위해서 남아있는 쓸 만한 미개척 시장은 나날이 줄어들고 있다. 인도의 불매운동은 사소한 일일뿐이다.

 

그리고 만약 인디아와 같은 방대한 나라에서 영국에서 일어난 것과 같은 산업화가 일어났다면, 인디아는 그 결과로 기대하는 이익을 얻을 수 없었을 것이다. 사실은, 다른 나라를 착취하는 일을 시작하는 때에, 인디아는 -산업화가 된다면 그것은 피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나라들에게 저주가 되고, 위협이 될 것이다.

 

그런데 나는 왜 산업화가 된 인디아가 다른 나라를 착취하는 것을 생각해야만 하는가? 당신은 비극적 상황을

알지 않는가, 다른 말로 하자면, 우리는 인디아의 고용되지 못한 3억의 인구에게 일자리를 찾아 줄 수 있고, 영국은 그들의 3백만 인구에게 일자리를 찾아 줄 수 없다면, 그래서 영국이 자국의 거대한 지식인들을 좌절시키는 문제에 직면한다면 어떠할 것인가?

 

산업주의의 장래는 암담하다. 영국은 미국, 일본, 프랑스, 독일에서 능력이 있는 경쟁자들을 만났다. 영국은 인도에서 소수의 공장들을 경쟁자로 가졌다. 그리고 인도가 깨어나고 있듯이 광대하고 풍부한 자연, 광물들과 인적 자원들을 지닌 남아프리카도 깨어나고 있다.

 

영국은 아프리카에서 거대한 종족들을 보기에 앞서서, 매우 왜소한 피그미 족들을 보았다. 결국, 그들은 고상한 야만인들이라고, 당신들은 인정할 것이다. 그들은 분명히 고상하고 야만인들이 아니다. 그리고 수년 내에 서구의 나라들은 그들의 제품을 투매할 장소를 아프리카에서 찾기를 그칠 것이다. , 산업주의의 미래가 서구에 어둡다면, 인도에서도 역시 산업주의의 미래는 더 어렵지 않겠는가?

Y.I., 12-11-'31, p. 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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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혼란의 원인은 무엇인가? 그것은 강한 나라에 의한 약한 나라에 대한 착취가 아니고, 자매국에 의한 자매국의 착취라고 말하지는 않겠다. 그리고 나의 기계에 대한 근본적인 반대의 근거는 어떤 나라들이 다른 나라들을 착취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기계라는 사실에 기초하고 있다. 그것자체로서 기계는 의지가 없는 물건이어서 좋은 목적이나 나쁜 목적으로도 이용될 수 있다. 그런데 기계는 우리가 알다시피 좋은 목적보다 더 쉽게 나쁜 목적에 이용될 수 있다.

Y.I., 22-10-'31, p. 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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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으로, 서구는 과도한 산업화와 착취를 하고 있었다. 사실은 이 산업사회의 문명은 그것이 전적으로 악이기 때문에 일종의 질병이다. 우리는 표어들과 경구들에 속지 말자.

 

나는 기선과 전신전보에 대하여 다툴 생각은 없다. 만약 가능하다면, 그것들은 산업주의가 없어져도 남아 있어도 좋은데, 사실 그것은 다른 모든 것과 관련해서만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것들은 목표가 아니다. 그것들은 인류라는 종족의 복지를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은 결코 아니다. 지금 우리는 증기와 전기의 사용법을 알기 때문에 우리가 산업주의를 피하는 법을 배운 다음에도 경우에 따라서는 그것들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떻든 우리의 관심사는, 어떤 대가를 치르고라도 사업주의를 파괴하는 것이다.

Y.I., 7-10-'26, p. 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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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의 끝에는 만족을 모르는 물질에 대한 야망이 있고 다른 편 끝에는 그칠 줄 모르는 전쟁을 가지고 있는 이 문명을 불신하는, 계몽된 견해를 가졌으며, 늘어나고 있는, 일단의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그것이 좋든지 나쁘든지, 인디아는 왜 서구적 의미에서 산업화를 하여야만 하는가? 서구문명은 도시화이다. 영국이나 이태리 같은 작은 나라들은 도시화한 그들의 제도를 만들어도 좋다. 매우 희박한 인구 밀도를 가진 미국과 같은 거대한 나라는, 아마도, 그와 다른 방식으로 할 수는 없었다.

 

그러나 풍부한 인구를 가지고 있고, 지금까지 그 논점에 대한 답변으로 제시된 오랜 촌락의 정통을 가고 있는, 큰 나라인 인디아는, 서구의 모형을 따를 필요도 없고 따라서도 아니 된다는 것을, 사람들은 생각하게 되었다. 어떤 조건에 처한 한 나라의 형편에 좋은 것이 다른 형편에 처한 다른 나라에도 꼭 좋지는 않다.

 

한 사람의 양식이 때로는 다른 사람에게 독이 된다. 한 나라의 물리적인 지리가 그 나라 문화의 결정에서 중요한 요인이 된다. 모피 코트가 극지방에 사는 사람에게 필수품이지만, 그것은 적도 지방에 사는 사람에게는 더위에 숨이 막히게 한다.

Y.I., 25-7-'29, p. 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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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고민은 의심할 여지없이 견딜 수 없다. 빈곤은 사라져야 한다. 그러나 산업화는 준비되지 않다. 죄악은 거세한 황소가 끄는 짐마차의 사용에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의 이기심과 이웃을 위한 배려의 부족에 있다. 우리가 이웃에게 사랑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변화도 없고, 도대체 어떻게 혁명가가 우리에게 어떤 좋은 일을 할 수 있겠느냐.

Y.I., 7-10-'26, p. 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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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게 힘이 있다면, 나는 오늘 저 제도를 부서뜨릴 수 있을 터인데무기들이 제도를 부술 수 있다고 믿었다면, 나는 가장 치명적인 무기를 사용했을 터인데나는 이러한 무기의 사용이 현재의 통치자들을 깨부술지라도, 그 후에도 현재의 제도는 계속 지속될 것이기 때문에 자제할 뿐이다.

 

관습보다 사람을 제거하는 것을 따르는 자들은 후자를 채택하는데, 그 관습이 사람들과 함께 죽을 것이라는 잘못된 신념을 가지고 사람들을 죽인 다음에는, 형편이 더 나빠지게 된다. 그들은 악의 뿌리를 모른다.

Y.I., 17-3-'27, p.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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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의 산업체는 경쟁과 판매시장 채택에서 생긴 문제들 때문에, 촌락에 사는 사람들을 소극적이거나 적극적이거나 필연적으로 착취하는 쪽으로 나가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자급자족하는 마을에 전념을 해야 하며, 주로 우리들이 사용할 제품을 생산해야 한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산업이 유지된다면, 그들이 만들어서 사용할 현대적 기계와 도구들이라도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반대가 없을 것이다.

 

단지 기계들이 다른 사람들을 착취할 수단으로 사용되어서는 아니 된다.

Y.I., 29-8-'36, p. 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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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산업화가 어떤 경우에 어떤 나라에도 꼭 필요하다고 믿지 않는다. 인도에서는 더욱 그렇지 않다. 독립된 인디아는 인디아의 수많은 오두막집을 개량하여 세계와 함께 평화롭게 살아가는 삶으로, 단순하지만 고상한 삶에 의해서, 신음하는 세계를 향한 자신의 의무를 이행할 수 있다고 믿는다.

 

높은 사상은 부의 신에 의해서 우리에게 강요된 빠른 속도에 기반을 둔 번잡한 물질주의의 삶과 모순된다. 삶의 모든 영광은 고상하게 사는 방식을 배울 때 단지 가능할 뿐이다.

 

이러한 단순한 삶이 어떤 고립된 나라에서 가능하든지 아니하든지, 회의하는 철학자가 열심히 탐구하여 열어 놓은 문제가, 세속에서 지리적으로나 수적으로, 완전무장을 하고, 그리고 화려한 겉치레나 야단스러움 가운데서, 도대체 얼마나 큰 역할을 할 것인가?

 

그 문제에 대한 답은 직접적이고 단순하다. 소박한 삶이 가치가 있다면, 그러면 단지 개인이나 어떤 그룹이 노력을 행해 보는 것에 불과하더라도, 시도를 해볼 만한 가치는 충분히 있다.

H., 29-8-'36, p. 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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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 문명이 유럽인들에게 알맞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그러나 우리가 그것을 그대로 본받으려고 노력한다면 그것은 인디아를 황폐하게 할 것이다. 그것이 좋고 우리에게 흡수할 능력도 있을지라도 그것을 채용하고 흡수해서도 아니 된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마치 유럽인이 그것 안으로 악이 스며들고 있을지라도 그것과 결별해서는 아니 된다고 말하는 것이 옳지 않듯이.

 

물질적인 안락을 위한 그칠 줄 모르는 추구와 그것의 증대가 지독한 악이고, 유럽인들이 스스로 그들의 사고방식을 바꾸어야 할 것이고, 그래야만 그들은 그들을 노예로 만들어가는 안락의 무게 아래서 멸망하지 않을 것이라고, 나는 용감하게 말할 것이다.

 

나의 독서가 잘못 되었을지도 모르지만 (역자 주 : 이야손이 황금양털을 찾아 떠나는 그리스 신화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오독했을 수도 있다는 말이다.), 나는 인디아가 황금양털을 찾아 길을 떠나는 것은 명백한 종말을 향해 가는 일이라고 믿는다. 우리의 마음에 소박한 생활 그리고 고상한 사고라는 한 서양 철학자의 좌우명을 새기자.

 

오늘날 수백만의 사람들이 호화로운 삶을 살 수는 없다는 것이 명백하지만, 그러나 우리 가운데서 소수만이 대중들이 고상한 사고를 잃고 과도한 부를 쫓는 헛된 추구로 위험을 향해 돌진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경고하고 있다.

Y.I., 30-4-'31, p.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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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미국의 부는 받아들이지만 그들의 체제는 받아들이지 말자고 말하는 것을 듣는다. 나는 감히, 만약 그것을 이루려 한다면, 실패하는 것으로 운명이 정해져 있다고 말하겠다.

 

우리는 순간적으로 현명하지 않을 수 있고, 절제하지 않을 수 있으며, 나쁜 일에 격노하지 않을 수 있다신들이 살아가는 다음과 같은 땅을 상상하기는 가능하지 않으리니, 매연과, 공장 굴뚝의 소음과, 공장들로 끔직한 땅, 그리고 그곳의 도로에는 혼잡한 동력 기관들이 통과하고, 서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로 가득 채워진 수많은 차들이 계속 나아가고, 사람들은 넋을 상실한 상태며, 그리고 그들의 성미는, 상자속의 정어리처럼 불편하게 포개져 있고, 전혀 모르는 사람들 가운데에 놓여 있어서 좋아질 수 없으며, 사람들은 가능하다면 다른 사람들을 내쫓으리니, 그들도 그들의 차례가 되면 다른 사람들에 비슷하게 쫓겨난다.

 

나는 이 일들이 물질적 진보의 상징으로 벌어진 일이기 때문에 그 일들을 언급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 일들은 우리의 행복에 조금도 기여한 것이 없다.

Natesan, p. 35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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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딧 네루는 산업화를 원하는데, 그 이유는 그것을 사회화하면 자본주의의 악들로부터 자유롭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나 자신의 견해는 그 악들은 산업주의 안에서 상속되고, 사회주의의 가치가 그것들을 근절시킬 수 없다는 것이다.

 

산업화를 이상으로 삼고 살아온 러시아를 보았을 때, 그들의 삶이 나에게 좋게 보이지 않는다. 성경에서는 말했다, “천하를 얻고 그의 영혼을 잃는다면 그것이 사람에게 무엇이 유익하겠느냐?” 현대 용어로 말하자면, 사람이 사람으로 취급받지 못하고 한낮 기계의 부속품처럼 되는 것은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모독이다. 나는 모든 개인이 성장하여 완전한 사회 구성원이 되는 것을 바란다.

 

마을들은 자립할 수 있어야 한다. 나는 인민이 비폭력의 신조 아래서 노력하는 것 말고, 다른 해법을 알지 못한다. 현재의 나는 그것을 신념으로 삼고 있다.

H., 28-1-'39, p. 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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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은 인디아가 서양의 세태를 쫓아서 산업주의를 따라가는 것을 금하고 있다. 한 조그마한 섬나라 왕국인 영국의 제국주의가 오늘날 세계에 족쇄를 채우고 있다. 3억의 인구를 가진 인디아가 비슷한 경제적 수탈을 감행한다면, 그것은 메뚜기 떼처럼 세계를 벌거벗기게 할 것이다.

H., 20-12-'28, p.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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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아의 운명은 진절머리가 나는 서양의 피투성이 길이 아니고, 단순하고 신앙에 따르는 삶으로부터 나오는, 평화롭고 피가 보이지 않는 길을 따라 놓여 있다. 인디아는 국가의 영혼을 잃을 위험 안에 빠져있다. 인디아는 영혼을 잃고 살 수는 없다. 그러므로 인디아는 나는 서양으로부터 나오는 세찬 흐름을 벗어날 수 없다.”라고 게으르고 희망 없이 말해서는 안 된다. 인디아는 자신의 이익과 세계의 이익을 위하여 그것에 저항할 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

Y.I., 7-10-'26, p. 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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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장치

 

이상적으로 우리는 모든 기계를 배제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우리는 구원에 도움이 되지 않은 몸을 거절하고 우리는 영혼의 절대적인 자유를 추구하듯이, 모든 기계를 배제해야 한다. 그런 관점에서, 모든 기계를 거절해야 하지만, 몸이 남겨지는 것과 비슷하게, 기계들은 살아남을 것이며, 그것은 당연하다. 내가 말했듯이 우리의 몸 자체는 기계장치 중에 가장 빼어난 작품이다. 그러나 그것이 영혼이 높이 날아오르는 데에 장애가 된다면 몸은 거부되어야 한다.

Y.I., 20-11-'24, p. 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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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는 그것의 역할을 가졌다. 그것은 계속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그것이 인간의 노동을 필연적으로 대체하는 것이 허용되어서는 아니 된다. 한 개량된 쟁기는 좋은 물건이다. 그러나 만약 어떤 기회에 한 사람이, 자신의 기계적인 발명품으로 인디아의 모든 땅을 쟁기질할 수 있고, 또 모든 농업 생산물을 관리할 수 있게 된다면, 그래서 수백만 명이 다른 직업을 가질 수 없게 된다면, 그들은 굶주리고, 게으르게 될 것이며, 그들은 열등생이 될 것인데, 아니 이미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되었다. 더욱 많은 사람들이 그러한 바라지 않는 처지로 몰락하는, 빈번한 위험이 있다.

 

나는 오두막집에서 사용하는 기계를 개량하는 모든 일들을 환영하지만, 그리고 한 사람이 수백만의 농부에게 그들이 집에서 종사할 수 있는 어떤 다른 직업을 줄 수 있는 준비가 되었지 않은 그런 때에, 동력으로 움직이는 방추를 수입하여 수작업 노동을 대체하는 것은 죄악으로 알고 있다.

Y.I., 5-11-'25, p. 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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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의 이익을 증진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기계의 사용은 합법적이다.

Y.I., 15-4-'26, p.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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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그것의 사용에 의해서 인디아의 빈곤과 그것에서 초래된 게으름이 없어진다면, 나는 대부분의 정성을 들여 만든 기계의 사용을 찬성할 것이다. 나는 빈곤과 일자리 부족과 생산량 부족을 제거할 유일한 준비된 수단으로 손으로 실을 잣는 것을 제안해 왔다. 물레는 그것 자체가 값어치 있는 기계의 하나이고, 나는, 나의 검소한 생활양식 내에서, 인도의 특수한 조건을 고려하여, 물레의 개량을 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여 왔다.

Y.I., 3-11-'21, p. 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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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모든 기계에 적대적입니까?’

 

나의 대답은 단호하게 아니요이다. 그러나 나는 그것의 무부별한 증가에 대해서는 반대이다. 나는 기계의 그럴싸한 성공사례에 현혹되는 것을 거절한다. 나는 모든 유해한 기계를 단호하게 반대한다. 그러나 간단한 공구와 도구 그리고 개인의 노동을 절약하고 오두막집에 사는 수백만 인민들의 무거운 짐을 가볍게 하는 그러한 기계에 대해서는, 환대할 것이다.

Y.I., 17-6-'26, p. 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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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반대하는 것은, 기계에 대한 광신이고, 기계 그것 자체가 아니다. 그 광신은 노동절약적 부르는 기계에 대한 것이다. 사람들은 노동절약을 계속하고, 그로인해서 무수한 인민들이 일자리를 잃고 황량한 길거리에 던져져서 굶어 죽었다.

 

나는 노동과 시간 절약을, 인류 중 소수 사람을 위해서가 아니라, 모든 일류를 위해서 하기를 원한다. 나는 소수 사람의 수중에 부가 쌓이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의 수중에 나누어 쌓이기를 원하다. 오늘날 기계는 단지 소수 사람들이 무수한 사람들의 등 위에 올라타는 것을 돕는다. 그것 뒤에 숨은 동기는 전적으로 노동자의 노역을 줄이기 위한 박애가 아니고 탐욕일 뿐이다.

 

그러면 당신은 기계와 대적하여 싸우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오늘날 그 증거가 매우 많은 기계의 악용과 대적하여 싸우고 있군요.’

 

나는 주저하지 않고 그렇다고 대답하겠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먼저 과학적 진리와 발명이 단지 탐욕의 도구가 되는 것을 그쳐야 한다고 힘주어 말하겠다. 그러면 노동자들이 혹사되지 않을 것이고, 기계가 장애물이 되는 대신에 도움이 될 것이다. 나는 기계에 대한 근절이 아니라, 제한을 목표로 한다.

 

논리적으로 주장할 때, 모든 복잡하고 동력을 사용하는 기계는 사라져야 한다고 암시하는 듯하다.’

 

그것은 사라져도 좋지만 그전에 내가 한 가지 명확하게 해둘 것이 있다. 궁극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사람이다. 기계가 인간의 사지를 퇴화시키게 해서는 안 된다. 실례로, 재미있는 특례를 들겠습니다. 싱어(역자 주: 미국의 발명가) 재봉틀의 경우이다. 그것은 예전에 발명한 소수의 유용한 물건 가운데 하나이고 장치 그 자체에 로맨스를 가지고 있다. 싱어는 그의 아내가 손으로 지루하게 주름을 잡으며 바느질을 하고 있는 것을 보았고, 그리고 아내에 대한 사랑이 소박하게 흘러나와서 불필요한 노동으로부터 아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재봉틀을 고안 하였다.

 

그리고 그는 단지 그의 아내만 아니라 재봉틀을 살 수 있는 모든 사람들도 역시 고된 노동으로부터 벗어나게 하였다.

 

그러나 그 경우에 이 싱어 재봉틀을 만들기 위한 공장이 생기게 될 것임에 틀림이 없고, 그것은 통상적인 형태의 동력으로 운행하는 기계장치를 포함하게 될 것이다.’

 

그렇다. 그러나 나는 그런 공장을 국유화하거나 국가에서 조절해야 한다고 말할 정도로 사회주의적이다. 노동자들은 대단히 매력적이고 이상적인 조건에서, 개인의 이익이 아니라 인류애를 위해서 일해야 하며, 일하는 동기로서 사랑이 욕망을 대신해야 한다.

 

그것이 내가 원하는 노동 조건의 대안이다. 부를 향한 이 미친 질주는 그쳐야 하고, 노동자는 생계임금만 보장받는 것이 아니라, 일하는 것이 지겨운 고역이 되는 일자리가 아닌, 쓸 만한 일자리를 보장 받아야 한다.

이런 조건 아래서는, 기계는 국가에게도, 일은 하는 노동자에게도 도움이 되고, 또한 기계를 소유한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현재의 미친 질주는 그칠 것이고, 노동자는 내가 말했듯이 매력적이고 이상적인 조건 아래서 일을 할 것이다. 이것이 내가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단 하나의 기대이다. 재봉틀은 그 배경으로 사랑을 가졌다. 개인은 가장 먼저 배려해야 할 대상이다. 개인이 노동 절약의 목표이어야 하고, 정직한 박애주의가 배려하는 대상이여야 하며, 그리고 욕망이 그 동기여서는 아니 된다. 사랑으로 욕망을 대체하라, 그러면 모든 것이 올바르게 될 것이다.

Y.I., 13-11-'24, p. 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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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알기로는, 당신은 이 기계의 시대를 거부한다.’

 

그것은 풍자화한 나의 견해로서, 나는 그것 자체로서 기계를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기계가 우리의 주인이 되었을 때 그것을 거부한다.

 

당신은 인디아를 산업화 하는 것을 원하지 않지요?’

 

나는, 그 용어를 내 의도에 맞추어 사용하여, 그 의미에 따른 산업화를 진심으로 원한다. 마을 공동체는 다시 살아나야 한다. 인디아의 마을들은 그것들이 필요로 하는 물자를 생산하여 인디아의 읍과 도시에 공급하였다. 인디아는 우리의 도시들이 외국의 판매 시장이 되어버리자 피폐화하였고, 외국에서 들어오는 조잡한 상품들과 값싼 투매 상품에 의해서 촌락들은 시들어서 쭈그러들기 시작하였다.

 

당신은 그러면 다시 자연 그대로의 경제로 돌아가기를 바라는가?’

 

그렇다. 그렇지 않다면 나는 큰 회사에 아주 참가할 수 있다. 그러나 나는 심사숙고해서 그 야망을 희생한다, 아니 희생했다기보다는 나의 마음이 그것을 거역하였다. 왜냐하면 나는 매일매일 계속되는 국가에 대한 약탈에서 내가 한 몫을 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다른 방식으로 마을을 산업화하고 있다.

H., 27-2-'37, p.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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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가 인류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해도 좋다고 순간적으로 인정하면, 그 후에는, 그것이 특별한 지역에 생산을 집중하여서, 이로써 당신들은 우회적인 방법으로 배급을 조절하여 여러 곳으로 나르게 될 것이고, 한편, 생산과 배급이 상황에 따라서 각각 다른 지역에서 있게 되면, 그것들이 자동적으로 조절되고, 그리고 기만을 할 가능성은 적고, 투기는 없고

 

생산과 소비가 둘 다 같은 지역에서 되었을 때는, 무제한으로 그리고 어떤 가격에 생산량의 속도를 높이려는 유혹은, 사라진다. 우리의 현재의 경제 제도가 가져온 끝없는 어려움과 문제들 모두가, 역시, 끝장난다. 바로 그거다, 대량 생산이 확실한그러나 인민들 자신의 집에서 개인에 기반을 둔 대중이 하는 생산.

 

만약 당신들이 개인의 노동생산성을 수백만 배로 증대시킨다면, 엄청난 규모의 대량 생산을 가져다주지 않겠는가?당신들의 대량 생산은고도로 복잡한 기계의 도움을 통하여 최소의 인력에 의해서 이루는 생산이고나의 기계는 수백만의 집안에 들여 놓을 수 있는 가장 단순한 형태의 것일 것임에 틀림없다.

H., 2-11-'34, p. 3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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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사람이 산업이 없이 살 수 없다는 것을 안다. 그렇기 때문에 산업화에 반대할 수 없다.

 

그러고 나는 기계 산업을 도입하는 것에 대해서는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기계는 많은 것을 너무 빨리 생산하고, 그리고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경제제도의 한 종류를 그것과 함께 가져온다. 그것이 유익보다 더 큰 나쁜 해악을 가지고 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나는 그것을 받아들이기를 원하지 않는다.

 

나는 우리의 국토에 사는 수백만의 말을 못하는 사람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원하고 그들이 영적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 이 목적을 위해서 우리는 아직 기계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많은, 너무도 많은 (실업으로) 노는 손들이 있다. 그러나 우리의 이해력이 커나고 있기 때문에, 기계들이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우리는 분명히 그것들을 소유할 것이다.

 

우리는 산업이 필요하니, 산업 감수성을 키우자. 더욱 자립적으로 되자, 그러면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지시를 따르지 않게 될 것이다. 기계들이 필요할 때면, 우리는 그것들을 도입할 것이다. 한번 비폭력 위에 우리의 삶을 꾸리게 되면, 우리는 기계를 어떻게 조정할지를 알게 될 것이다.

Towards New Horizons, 1959, p. 45-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