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스와라지

 

저자 : M. K. 간디

편집 : H. M. 브야스

역자 : 황  인  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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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스와라지의 의미

 

스와라지라는 말은 산스크리트어로 성스러운 단어인데, 그 의미는 자율과 자제이며, 그것이 흔히 의미하는 독립은 모든 제약으로부터 자유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Y.I.(Yong India), 19-3-'31, p.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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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나라가 각각 먹고, 마시고, 숨을 쉬며 살기에 적절해야 하는 것처럼, 모든 국가도, 아무리 나쁘더라도 국가 자신의 일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Y.I., 15-10-'31, p. 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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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와라지에 대하여 나는 인민의 동의에 의하여 인도의 정부가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하며, 인민에는 성인이라면 남녀, 원주민이거나 거주자이거나 가릴 것 없이, 국가에 대한 봉사로서 서로의 노동으로 공헌하는 자로부터 투표자로서 등록하는데 어려움을 가진 자까지 대다수의 사람들이 모두 포함되어야 하며---

참다운 스와라지는 소수에 의하여 권력이 소유되는 것 아니라, 권력이 남용될 때 모두가 그것에 저항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가능할 것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스와라지는 교육받은 대중들이 권력을 조절하고 견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얻어질 수 있을 것이다.

Y.I. 29-1-'25, p. 4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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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적 독립에 대하여 나는 영국의 하원이나 소비에트의 연방평의회, 이탈리아의 파시즘, 또는 나찌가 다스리는 독일을 모방하겠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그들 나라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체제들은 가졌을 뿐이다.

 

우리는 우리에게 적절한 체제를 가져야 한다. 그것은 내가 말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뜻이 깊은 것이다. 나는 그것을 라마라지(Ramaraj) 즉 청청한 도덕에 기반을 둔 인민의 통치권이라고 기술해 왔다.

H.(Harijan), 2-1-'37 p. 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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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치는, 심한 불평등에 대항하여 싸울 수 있는 우리의 능력 위에서, 우리의 내적인 힘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참으로, 그것을 얻고 유지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자치는 명성만큼 값어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나는 말과 행동 양면에서 보여주려고 노력하였던 것으로, 정치적 자치 바꾸어 말하자면 대집단의 남자와 여자에 위한 자치는, 개인의 자치보다 더 훌륭한 것이 아니고, 그것은 개인의 자치 또는 자율에서 요구되는 수단들과 정확하게 같은 수단들에 의해서 얻어지는 것이다.

Y.I., 1-12-'27, p. 4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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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치란, 그것이 외국정부이건 국내 정부이건, 정부의 통제로부터 독립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의미한다. 만약에 정부에서 사람들이 삶의 세세한 부분까지 통제하기 위하여 조사한다면, 그것은 스와라지 정부에서 있어서는 아니 될 유감스러운 일이 될 것이다.

Y.I., 6-8-'25, p. 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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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스와라지는 우리 문명의 특질을 고스란히 지니고 있는 것이 될 것이다. 나는 많은 새로운 일들을 쓰기를 원하지만 그것은 인디아의 점판암 위에 기록되지 않으면 아니 될 것이다. 나는 값어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서양문명에서도 기쁘게 받아들일 것이다.

Y.I., 26-6-'24, p. 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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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와라지는, 그들 개인의 이익에 손해가 될지라도 국가의 이익을 다른 모든 동기보다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충성스러운 애국자가 다수가 있는 곳에서만 유지될 수 있다. 스와라지는 대중에 의해 유지되는 정부를 뜻한다. 대중이 부도덕하고 이기적인 곳에서는, 그들의 정부는 혼란스럽고 무력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Y.I., 28-7-'21, p.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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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우리의, 꿈으로 그리는 그 스와라지는 종족이나 종교로 차별함이 없는 것이다. 그것은 배운 사람들이나, 돈이 많은 사람들의 독점물도 아니다. 스와라지는, 특별히 불구자와 장님과 벌어먹고 살기위해 애쓰는 대중들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농부들과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될 것이다.

Y.I., 1-5-'30, p. 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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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인디아의 스와라지가 다수 집단의 규칙 즉 힌두교도들의 것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허나 그것보다 더 큰 오해는 없다. 만약 그것이 사실이라면, 나는 그것을 스와라지라고 부르는 것을 거절하는 한 사람이 되어 나의 모든 힘을 다하여 그것과 싸울 것이다, 왜냐하면 나에게 힌두 스와라지는 모든 사람을 위한 제도이며, 정의를 위한 제도이기 때문이다.

Y.I., 16-4-'31, p.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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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스와라지가 우리를 개화시키고, 우리의 문명사회를 정화시키고 안정시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아무런 가치도 없는 것이 될 것이다. 우리 문명사회의 가장 중요한 본질은, 우리가 공적으로나 사적으로나 우리의 모든 일들에서 도덕성에 최고의 지위를 부여하는 것이다.

Y.I., 23-1-'30, p.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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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orna Swaraj (역자 주 : Poorna 또는 Purna완전한이란 뜻으로 인디아 의회는 192612월에 인디아 완전독립<Poorna Swaraj> 결의안을 통과시키고, 한 달 후인 1927126일에 독립선언서를 통과시킨다.) 푸르나(Poorna)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완전한 것이 되는데, 그것은 삶에서 농부와 왕족이 동등하고, 땅없는 경작자와 많은 땅을 소유한 자가 동등하며, 이슬람교도가 힌두교도와 동등하며, 자이나교도가 배화교도와 기독교도, 시크교가 그리고 유대교도와 동등하며, 카스트나 신조나 신분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Y.I., 5-3-'31, p.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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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와 비폭력을 우리가 선언하여, 그 단어가 암시하는 참된 의미와 그것의 성취를 위한 수단은, 스와라지가 어떤 사람들을 다른 사람들보다 소중하게 여기거나 어떤 사람들에게 치우쳐서 다른 사람들에게 편견을 갖게 하는 가능성을 배제한다.

Y.I., 5-3-'31, p.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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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꿈꾸는 스와라지는 가난한 사람의 스와라지다. 삶에 필요한 필수품은 왕족이나 부자가 누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당신도 누릴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그것은 당신도 그들과 마찬가지로 궁전을 가져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그것들은 행복에 필요한 필수품이 아니다. 나나 당신은 생필품들을 잃었다. 그러고 당신은 부자들이 누리는 삶의 편의시설을 모두 얻을 수 있어야 한다. 나는, 스와라지 아래서 이 편의시설들이 당신에게 보장될 때까지는 스와라지가 완성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추호도 의심하지 않는다.

Y.I., 26-3-'31, p. 4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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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르나 스와라지에 대한 내 견해는 고립된 독립이 아니며, 건강하고 위엄을 갖춘 독립이다. 나의 민족주의는 격렬한 것이기는 하지만 결코 배타적인 것이 아니고, 어떤 개인이나 다른 국가에 해를 끼칠 것을 꾀하지 않는다. 법률에 따른 행동원칙들은, 그들(푸르나 스와라지에 따른 원칙)이 도덕적인 것만큼, 철저한 원칙은 아니다. 나는 당신이 가진 재산으로 당신의 이웃을 해하지 않도록 사용하라.’는 영원한 진리를 믿을 뿐이다.

Y.I., 26-3'31, p.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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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와 비폭력을 통하여 이루는 완전한 독립은, 종족과 피부색이나 종교교의에 상관없이, 그것이 국가내의 아무리 작은 것일지라도 각각의 사회단위에 대해 독립성을 부여하는 것이다. 이 독립은 결코 배타적이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은 내적으로나 외적으로 상호 의존성을 가지고 전적으로 모순없이 조화하는 것이다.

종이에 그린 선이 이론에 따른 유크리드 선에 미치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실천은 항상 이론에 미치지 못한다. 그러므로 완전한 독립도 진리와 비폭력으로 실천하여 우리가 도달한 정도만큼 완성될 것이다.

Constructive Programme, 1961, p.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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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푸르나 스와라지를 통하여 우리가 뜻하고 원하는 바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만약 우리가 대중들을 각성시킬 생각이라면, 온 세상에 그것으로 도움을 주기위한 진정한 흥밋거리와 능력에 대한 지식으로, 그리고 우리가 만약 푸르나 스와라지를 통하여 그 대중들에게 내적인거나 외적인 침략으로부터 자유와 경제적 상태에서 진보적인 개선을 얻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우리가 가진) 정치적 권력이 없더라도 현재의 권력들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행동에 의해서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Y.I., 18-6-'31. p.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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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스와라지에 대한 개념에 잘못이 없도록 하자. 그것은 외국인의 지배로부터 완전한 독립이고, 경제적인 완전한 독립이다. 그래서 한 편에는 정치적 독립이 놓여 있고, 다른 편에는 경제적 독립이 필요하다. 그것은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들의 하나는 도덕적이고 사회적인 것이요, 그에 대응하는 목표는 법(Dharma) 곧 그 용어의 가장 높은 의미에서 신앙이다. 그것은 힌두교의 가르침, 이슬람, 기독교, 그 외의 종교 가르침을 포함하는 것이며, 그러나 그 모든 것보다 높은 가르침이고--- 우리가 이것을 스와라지의 사각형이라고 가정하자, 만약 그것의 관점에서 어떤 것이 진리가 아니라면 그것은 스와라지 사각형 밖에 있는 형상일 것이다.

Y.I., 2-1-'37, p. 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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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견지에서 스와라지는, 우리 모두가 그것이 진리와 비폭력을 통하여 승리하고, 작동하고, 유지된다는 것에 확고하게 설득되었을 때에야 이루어지는 것이다. 진정한 민주주의 곧 대중에 의한 스와라지는 거짓되며 폭력적인 수단들을 통해서는 결코 이루어 질 수 없으니, 왜냐하면 아주 단순한 이유 즉 그 수단들을 사용한 결과에 대한 자연스러운 추론은 적대자의 진압 또는 박멸을 통하여 모든 반대자가 제거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결코 개인에게 자유를 가져올 수 없다. 개인의 자유는 흠없는 비폭력 제도 아래서 가장 완전하게 작동할 수 있다.

H., 27-5-'39, p. 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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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폭력에 기초를 둔 스와라지에서 사람들은 그들의 권리에 대해서 알 필요가 없지만 그러나 그들이 자신들의 의무에 대하여 아는 것은 꼭 필요하다. 의무가 없다면 그에 상응하는 권리도 없고, 자신의 의무를 마땅히 시행하는 것에서부터 나오는 것만이 진정한 권리이다. 그러므로 시민들의 권리는 단지 그들이 속하는 국가에 봉사하는 자들에게만 증가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만이 그들에게 생긴 권리를 정당하게 행사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이 제각기 거짓말을 하거나 건달노릇을 할 권리를 가졌다. 그러나 그러한 권리의 행사는 자신과 사회 양쪽에 해를 끼친다. 반면에 진실과 비폭력을 지키는 자에게는 신망이 생기며, 신망이 권리를 가져온다. 그리고 의무를 행함으로써 권리를 얻은 사람들은 그것들을 사회를 위한 봉사에 사용할 뿐, 결코 자기 자신을 위해서 사용하지 않는다.

 

어떤 집단의 스와라지는 개인들의 스와라지(자율)의 합계를 뜻한다. 그리고 이런 스와라지는 단지 개인들이 그들의 의무를 시민으로서 행하였을 때 생긴다. 그 속에서는 아무도 자신의 권리를 생각하지 않는다. 그것(rights), 그것이 필요한 때에, 의무를 더 잘 행하기 위해서 생긴다.

H., 25-3-'39, p.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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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폭력에 기초한 스와라지 아래서 아무도 어떤 사람의 적이 아니고, 모든 사람이 각자의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그나 그녀에게 알맞게 할당된 몫의 공헌을 하며, 모든 사람은 읽고 쓸 수 있어서, 그들의 지식은 매일매일 늘어난다. 질병과 질고는 최소한으로 줄어든다. 아무도 극빈자가 아니며, 노동자는 항상 자신을 일자리를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정부 아래서는 도박, 음주, 그리고 매음을 할 장소가 없으며, 혐오 대상이 되는 계급도 없다. 부자는 그들의 재물을 현명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것이며, 그들의 과시욕과 세속의 즐거움을 증가시키는 데에 낭비하지도 않는다.

 

한줌의 부자는 보석으로 치장된 궁전들에서, 대중들은 태양빛이 들어오지도 않고 환기가 되지 않는 비참한 오두막에서 사는 일들은 일어나지 않는다. 비폭력적 스와라지 안에서 정당한 권리에 기반을 둔 침략이란 없으며, 반대로 아무도 정당하지 않은 권리를 가질 수 없다. 잘 조직된 나라에서는, 강탈은 불가능할 것이며 그리고 강탈한 자의 소유물을 몰수하기 위하여 강제력을 사용하는 것도 불필요하다.

H., 25-3-'39, p.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