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의대 교수이며 탈핵 운동가인 김익중 교수의 강연을 동영상으로 올렸는데 아마도 안보신분도 있을 듯 하여 내용을 제가 이해한대로
간략하게 요약합니다.
이미 다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는 모르는 내용이 많아서 함께 공유하고 싶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40년이 넘어 노후화된 원전 고리 1호기를 수명 연장하기로 결정하였고 월성 1호기도 연장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이건 굉장히 위험한 것이고 국민의 생명을 볼모로 벌이는 위험한 짓이며 돈 1조원 절약하겠다고 엄청난 위험을 감수하는 결정을 한 것입니다.

1. 하수구 없이 대형 식당허가내주는 꼴
경주에 짓는 방폐장은 정부에서도 콘크리트 균열과 누수로 방사선물질이 새 나온다고 인정하면서 그러나 바닷물로 흘러들어가서 안전하다고 답변을 하였다.
중저준위는 3백년 고준위는 10만년동안 보관해야 하는데 10만년동안 안전하게 보관할 방법이 없다

2. 후쿠시마 원전의 사고와 현재 상태

1. 3기가 멜트다운되었는데 지하수를 통하여 방사선 물질이 바다로 흘러나가는 것은 물론 냉각수를 더 이상 저장할 수 없어서 냉각수역시 바다로 흘려보내는 상황으로 일본국토의 70%가 오염이 되었고 북 태평양 역시 오염이 되어 명태 고등어 대구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가 생긴 원자로3기는 모두 30년된 노후원전이었다.
같은 장소에 있던 다른 원전은 문제가 생기지 않은 것으로 보아 노후 원전은 사고에 훨씬 취약하며 사고의 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다.
1.PNG
2.PNG


3. 우리나라는 원전 밀집도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나라로 사고발생 위험도 크고 사고발생시 전국토가 피해를 입게 되는데 일본 원전사고의 주요지역이 남한면적과 동일하다.
3.PNG

4.  한수원에서는 원전 사고가 백만분의 1의 확률이라면서 안전하다고 주장하지만 지금까지 사고난 원자로 5기를 계산해보면 1.35%'우리나라는 27%에 해당이 된다.
4.PNG

5. 원전 건설이나 가동을 중지하는 나라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비해 우리나라만 유독 원전건설이 증가하고 있다.
5.PNG

6. 전세계 원전수가 80년대 이후 더 이상 증가하지 않고 있으며 국제 원자력 기구의 예측을 보면 점점 감소하고 있고 앞으로 2080년에는 탈핵이 될것으로 전망하여 산업으로서의 원전도 사양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6.PNG 7.PNG 8.PNG
7. 원전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력난이 없는 이유는 태양광 풍력등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대체했기 때문이다.
전세계 신규 발전시설 건설현황을 보면 파랑색으로 표시되는 풍력이 가장 많고 다음이 태양광 그리고 빨간색이 원전인데 미미하다.
그래프를 보면 세계 발전시설이 풍력과 태양광 위주로 재편되고 있는 상황을 알 수 있다.
9.PNG


8. 우리나라의 재생 에너지 발전은 세계에서 꼴찌인데도 정부는 원전만 지을려고 하지 재생에너지 예산이나 지원을 늘리지 않고 있다.

12.PNG

9. 우리나라는 전력의 수요관리가 안되고 있다.
다른나라는 전력사용량이 현상유지를 하는데 비하여 우리나라는 수직상승을 계속하고 있는데 이런 상태로는 탈핵이 어렵다.
우리나라의 에너지 소비가 급증하는 이유는 수요관리가 안되는데 중국보다 산업용 전기요금이 40%나 싸기때문에 에너지 과소비 산업등이 많고 기업들의 에너지 절감노력이 부족하다.
과거 길벗과 토론중 길벗은 기업들이 얼마나 이익에 민감한데 절약을 안할리가 없다고 하는데 기업의 생산원가에서 전기요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1-2%에 불과하고 따라서 전기요금을 100%인상한다해도 산업이 망하거나 도산하는 염려는 없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60%이상이 산업용이고 다른 전기요금에 비하여 너무 저렴한 문제가 있고 이것은 결국 전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삼성이나 포스토 현대등 대기업에게 특혜를 주고 있는 것이다.
13.PNG

결론

현재와 같이 원전을 증설하고 노후 원전을 가동하면 반드시 사고가 날수 밖에 없다.
또한 원전은 폐기물을 처분할 방법이 없는 방식으로 폐기해야 마땅하다.
원전폐기의 대안은 수요관리를 통한 전력소비 감소와 풍력 태양광등 재생 가능한 발전시설로 바꾸는 것이다.
태양광 전문가의 계산에 의하면 우리나라 전체 전력을 대체하는데 필요한 태양광 설치를 위한 땅은 전체 국토의 2%면 된다는 것이다.
이미 유럽등 선진국은 원전을 대부분 폐기하거나 폐기할 예정이고 미국조차도 80년대 이후 신규원전을 건설하고 있지 않은 실정에서 우리만 원전을 증설하고 노후원전까지 수명연장하는 것은 폭탄을 가슴에 안고 사는 것이나 마찬가지로 위험한 일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김익중 교수의 한국 탈핵이라는 도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