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천안함 사건에 대하여 정부의 발표를 믿지 않았습니다.
대신 노후로 인한 좌초가 아닌가 생각하였는데 북한이 주장하는 미군 핵 잠수함과 충돌설이 어느정도 신빙성이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1. 사건초기 미국의 반응은 북한의 행위가 아니라는 것이었습니다.
    미국이 어떤 사건에 대하여 아무런 정보도 없이 저런 논평을 했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점에서 의문입니다.
    이명박도 북한이라는 것을 예단하면 안된다고 했고요
   그러다 며칠 지나면서 북한의 소행으로 방향이 흐릅니다.

주한미군, '북한 개입 가능성 낮아'[한국경제]|2010-03-27|685

해군 SSU요원 18명 탐색작업 돌입

주한미군 측은 27일 천안함(1200t) 침몰사고 원인과 관련,북한의 개입 가능성

을 낮게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이날 주한미군 측은 침몰 사고 전후로 북한군의 특이한 동향이

포착되지 않은 점 등을 이유로 북한군의 개입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판단한 것

으로 안다고 밝혔다미 국무부 "북한 연루 가능성 몰라"

[매일경제]|2010-03-27|598

앵커멘트

미국 정부가 '천안함 침몰' 사고에 대해 첫 공식 논평을 내놨습니다.

미 국무부는 북한이 연루됐을 가능성은 아직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기자

미국이 우리 해군 초계함 침몰 사고에 대한 공식 반응을 보였습니다. 

미국 정부는 진전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무엇보다 배에 탄 승무원들의 안전을 우려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초계함 침몰 원인이 불분명한 만큼 일단 한국 정부에게서 들을 예정이라는 입장입니다. 

미 국무부는 현 시점에서 북한이 연루됐다고 예단할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인터뷰 : 필립 크롤리 / 미 국무부 차관부

- "어떤 증거에 관해서도 알지 못합니다. 가장 권위 있는 정보원은 한국 정부입니다."

 

 관계자 함정 포착없이 접근할 가능성 없어

[헤럴드경제]|2010-03-27|뉴스 |534

국방부는 27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긴급 현안보고에서 현재 상황을 종합해 볼 때 침몰한 천안함에 대한 북한의 도발 가능성은 낮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이날 상임위 전체회의에서 김동성 한나라당 의원이 북한의 잠수정이 우리에게 포착 안되고 접근했을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국방부 이기식 정보작전처장은 함정이 포착 안되고 접근할 가능성은 없다고 말했다.


2. 정부의 조사 발표는 버블젯인데 이 버블젯이라고 할 때 사망자의 시신이 멀쩡하다는 것 견시병에게 물 한방울 튀기지 않았다는 것도 이해가 되지 않고 미국의 이승현 교수나 잠수함 전문가 교포등이 주장하는 내용에 대하여 정부가 신뢰성있는 반론을 안하고 있습니다.

3. 정부가 발표할 때 스모킹건인 어뢰의 도면이 정부가 발표한 어뢰가 아니라는 것이 밝혀졌는데 이런 실수는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실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1400톤의 반쪽짜리 후미를 찾는데도 며칠이 걸렸는데 그 작은 스모킹 건을 찾아냈다는 것은 심히도 의문입니다.
거의 불가능한 일이지요

4. 만일 핵잠수함과 충돌에 의한 것이라면 많은 부분에서 의문이 해소됩니다.
  일단 정부의 발표에 대한 의문이 해결이 됩니다.
  다음으로 한주호 준위가 천안함 침몰 해역이 아닌 곳에서 잠수를 했고 미군 고위 장성이 위로금을 가지고 직접 조문한 예외적인 사실도 설명이 됩니다.
즉 핵 잠수함이었기에 천안함 소나병은 탐지를 제대로 못했고 미군 핵 잠수함 역시 어떤 이유로 천안함을 발견 못하고 충돌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의외로 첨단 항공기나 잠수함이나 함정끼리 충돌하는 일이 드물지는 않습니다.
rtt.PNG NISI20100403_0002558300_web.jpg

미군 잠수함은 충돌했으나 마스트 일부가 파손되었지만 항해는 가능하기에 현장을 빠져나갔고 한주호 준위는 사고해역에서 뭔가 잔해를 찾아내는 일을 하다가 순직한 것이지요
한미는 애초에 사실대로 밝히려다가 한국측 요청인지 아니면 반미 여론이 일어날 것을 우려해서인지 북한의 소행으로 단정하고 조사를 진행하게 되었지요
알리바이를 위해 다국적 조사단을 결성했지만 북한에 우호적인 러시아는 제외되었고 다른 나라 조사관들은 사실상 형식적인 둘러리라고 봐야지요. 어차피 정부에서 파견한 사람들인데 그 사람들이 주도적 조사를 하는 것도 아니고 거드는 정도내지 참관인정도인데 한미가 작정하고 내린 결론에 대해서 뭐라고 하기는 어렵고 증거도 제시하기 어렵지요

충돌일 경우에는 형광등이 깨지지 않거나 선체의 절단면 문제 장병들의 시신 상태등등 많은 부분에서 의혹이 자연스럽게 설명이 가능합니다.

5. 북한은 그동안 인도주의적인 문제가 아닌 군사적 충돌에 대해서는 자기들이 패전한 사실도 승전으로 꾸며 선전을 해왔습니다.
그런데 이런 엄청난 전과를 올렸는데 자랑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이런 전과를 올린 잠수함 승조원과 지휘관들에 대한 대대적인 포상도 있어야하고요
이로인한 체제 강화와 선전에 아주 중요한데 말입니다.
대외적으로는 어차피 북한 소행으로 결론이 내려졌는데 이것을 극구 부인한다는 것은 이해가 좀 안되지요

6. 북한 잠수함이 백령도 해역에 그것도 한미 연합 해상 훈련이 실시된 기간에 침투하여 공격한다는 것이 정상적인 작전으로는 설명이 안되고
또 그러한 공격을 성공시키고 도주했다는 것도 확률적으로 지극히 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