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도. 지역감정. 해결.

아무리 이런 얘길 계속 해봤자 바뀌는 것은 없습니다. 시민단체 같은 곳의 노력도 사실 의미없어요.

지역감정이나 차별을 금지하는 법안이 만들어 진다 하더라도 바뀌지 않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변화는 딱 하나입니다. 바로 전라도의 경제적 자립과 자존입니다.

여기 분들은 대부분 포커스를 지역감정에 맞추시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역감정이란 건 실체가 참 모호합니다. 정확한 실체가 없어요. 

영남 패권주의를 말씀하시는 분도 계신데, 만약 이북사람들이 계속 집권했다면 이북패권주의, 경기도나 충청도가 집권했다면 기호패권주의가 됐을 겁니다.

영남패권주의가 설령 정말이라 할지라도, 여기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들은 전라도 사람들밖에 없어요. 어찌 된 일일까요? 전라도 사람들만 깨어있는 걸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포커스를 지역감정에 맞추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쪽, 바로 경제적 자립과 자존 쪽에 맞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의 논쟁일 수도 있어요. 전라도가 경제적으로 자립되지 못한 이유가 지역감정 때문이다?라는 식으로 말이죠

하지만 저는 조금 다른 얘기라고 생각합니다. 설령 현재의 전라도가 지역적으로 많이 낙후한 이유중의 하나가 될 수 있지만,

알파부터 오메가까지 모두 지역소외때문에 이렇게 됐다고는 말할 수 없다고 봐요.



일본에도 지역적으로 별로 좋지 않은 평판인 동네가 있습니다.

나고야 지역이 그렇습니다. 구글에 愛知현이라고 검색해보세요. 嫌い와 腹黑이 자동완성으로 뜰겁니다.

전라도와 나고야가 싱크로가 100프로 맞다고는 할 수 없지만, 아무튼 나고야 지역도 별로 좋은 평판은 아닙니다.

전라도와 다른점은 나고야는 일본 경제의 중추라는 거지요. 도요타와 같은 기업들의 본사와 공장이 있고, 일본 경제를 지탱하는 산업의 근간을 이루는 지역입니다.

나고야 사람들을 싫어하더라도 상관 없습니다. 나고야 사람들은 나고야 기업에 취직하면 되니까요. 나고야 은행에 돈을 맡기고, 나고야 대학교를 다니면 됩니다.

전라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도 그렇게 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남양공업처럼 전라도 사람들은 쓰지 않겠다라면, 그런데 안가면 됩니다. 싫다는데 뭐하러가요? 전라도 기업에 취직하면 되지요.

하지만 문제는 전라도에 기업이 없다는 거죠. 전라도 출신의 그룹 회장도 많지 않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반드시 정치적인 집권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대신 전라도 지역 사람들의 전반적인 의식 개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라도 지역 사람들은 진보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그런데 정말 전라도가 진보적일까요? 제가 생각하는 진보는 무신론, 낙태찬성, 동성애찬성, 친환경주의 이런게 생각나네요.

전라도 사람들이 제가 말한 진보의 이미지는 전혀 아니죠. 

전라도의 진보라는 것은, 단지 새누리당(한나라당)에 대한 반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북한 정권에 대한 태도도 그렇습니다. DJ의 영향일까요? 북한과는 친하게 지내야 한다, 뭐 이런 정서를 가진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전혀 상관 없는 이야기입니다. 전라도는 북한 문제하고 별 관계가 없어요. 전라도는 차라리 중국과 동남아시아에 관심을 가져야지, 북한 문제는 전라도하고는 정말 그다지 상관 없는 일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민감한 사람들이 많아요. 이명박이 북한과의 관계를 다 망가뜨렸다는 둥,

참 이런걸 보면 너무 안타깝습니다. 


지역 내부의 부패도 심각합니다.

사실 전라도는 그다지 진보적인 지역이 아니에요. 상당히 보수적인 지역입니다. 시골이니까요.

지역 정치도 한 정당의 독식으로 이루어지다 보니까, 상향식의 구조가 아닌 하향식의 구조로 변질됐어요.

그런데 위에만 썩은게 아닙니다. 시장, 군수같은 선출직 뿐만 아니라 지역단위의 수협 이런 곳도 굉장히 부패했습니다.

그러면서 굉장히 정치적으로 편향되어있죠. 자신들의 유리함과는 전혀 상관 없는 쪽으로요.


전라도에 대한 지역감정 문제는 지역감정에 초점을 맞추면 해결될 수 없습니다.

전라도가 부유해지고 발달하는 쪽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기 위해선 우선 전라도 사람들의 의식부터 개혁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