엊그제 건강진단을 받았는데 혈압이 약간 높다더군요

운동을 해야 하는데 숨쉬기 운동 말고는 안하는데 누가 운동 한시간하면 5만원씩 안주나?


건강 상식 실천할수록 혈압 높아

”(조선일보/국제)

 

--------------------------------------------------------------------------------

[의학센터] (2002.10.20)

  

 

일반적으로 알려진 건강상식을 열심히 실천하는 사람일수록 혈압이 높다는 의외의 연구 결과가 일본에서 나왔다. 도쿄 지케이카이(慈惠會)대학 건강의학센터가 고혈압 환자를 제외한 6975명에게 앙케이트 조사를 한 결과 적정 체중 유지’, ‘7~8시간 수면’, ‘아침식사’, 간식 삼가’, ‘금연’, ‘지나친 음주 삼가’, ‘정기적인 과격한 운동1972년 미국 캘리포니아대학에서 나온 건강을 위한 7가지 습관중 여러 가지를 실천하고 있는 사람일수록 혈압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마이니치신문이 19일 보도했다.

 

7가지를 다 실천하고 있는 사람의 평균 혈압은 최고 121.9Hg, 최저76.6Hg로 가장 높았으며, 1가지만 실천하고 있는 사람은 최고 114.9Hg, 최저 72.5Hg로 나타났다. 대체로 실천하고 있는 ‘7가지 습관의 가짓수와 비례해 혈압이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의학센터는 여러 가지 건강습관을 지켜야 겠다는 의식이 오히려 몸을 긴장 상태로 만들어 혈압을 올리는 것 같다, “6차례 이상 휴일을 갖거나 일과는 상관없는 취미를 갖는 등의 생활습관을 가진 사람들은 반대로 혈압이 낮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