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bizn.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409102035571&code=920100&med_id=khan



[양극화, 문제는 세금이다]
용산 화상경마장 르포
“세금 더 거두려고 도심 화상경마 허용하는 정부 이해 안돼”


ㆍ60대 은퇴남 150만원 모두 잃고 “로또라도 사야”
ㆍ연 1조4432억원 세금 기여도 커 정부도 ‘뒷짐’




(전략)



“아줌마, 경마 처음이오? 뭐하러 이런 데 와, 패가망신하기 딱 좋은데….” 뚝섬경마장 시절부터 경마를 했다는 한 남자는 처음 왔다고 하자 “아예 발을 들여놓지 말라”고 충고했다. 그는 “여기 있는 사람들 수십년 한 사람들이다. 수중에 돈이 남아 있는 한 끊기 힘들다”고 털어놨다.

경마로 돈을 번 사람들이 있느냐고 묻자 “집 샀다는 얘기는 못 들어봤고 집 짓는 노가다(막일)는 많이들 한다”고 했다.
경제적 여유가 있는 사람도 있지만 막일로 하루 벌어 하루를 사는 서민들이 주말이면 경마장에 와서 돈을 잃고 간다는 거였다.

10경주가 끝나자 60대 은퇴자로 보이는 남성이 “가져온 150만원을 모두 잃었다”면서 은행 통장을 들고 나갔다가 돌아왔다. 그의 손에는 현금 100만원과 로또 몇 장이 쥐여 있었다.
공무원 출신이라는 그는 “경마가 안되는 날은 로또라도 사야 한다”고 말했다. 마권 구매표 뒷면에는 1인 1회 구매상한선이 10만원이라고 적혀 있다. 그러나 한 사람이 여러 장의 구매표를 사용하면 그만이다. 아무런 제한이 없는 셈이다.

우승마를 맞혀 배당금을 받는 사람들도 있었다. 한 사람이 받은 배당영수증을 들여다보니(사진) 세금 대상 배당금 35만4750원에 실배당액은 27만7050원이었다. 기타소득세 7만650원과 지방소득세 7050원을 합쳐 총 7만7700원을 세금으로 뗐다.

하지만 그는 세금을 의식하지 않았다. 세금이 아깝지 않냐고 하자 “아까우면 하지를 말아야지. 룰이 그런데 뭐…”라며 개의치 않았다. 20%가 넘는 세금이 매겨졌지만 인식하지 못했다. 세금을 거두는 입장에서는 저항 없는 고마운 납세자인 것이다.

한국마사회는 지난해 마권 매출 관련 세금과 법인세를 합쳐 1조4432억원의 세금을 냈다. 세수 기여도가 크다보니 정부로서는 ‘나라가 도박을 조장한다’는 비판에도 유혹을 뿌리치기가 쉽지 않다. 화상경마장은 마사회 매출의 72%를 차지한다. 최근에도 충남 대천해수욕장에 화상경마장이 들어설 것으로 알려져 보령시민연대가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화상경마장은 야외 경마장에 비해
도박중독 현상이 더 심각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날 용산 화상경마장 옆 천막농성장은 인근 어린이집과 초등학교에 자녀를 보내는 두 아버지가 지키고 있었다.
이들은 “처음엔 학부모와 교사들이 막아야겠다는 생각에 반대농성을 시작했지만 이렇게 길어질지 몰랐다”며 “동네가 황폐해지고 일반 주민들도 도박에 빠지게 되는 문제 등 알면 알수록 반대를 그만둘 수가 없다”고 말했다. 경마가 열리지 않는 추석에도 농성장을 지킬 것이라고 했다. 한 아버지는 “정상적인 정부라면 부자들한테 세금을 많이 걷고 중산층의 세금을 늘린다든가 해야 하는 것 아니냐”면서 “경마 같은 사행산업이나 담뱃값으로 세금을 더 거두려고 하는 게 이해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오후 6시가 넘어 화상경마장 빌딩을 빠져나오는데 한 남자가 다가왔다. 이곳에서 일한다는 그는 “나도 과거에는 경마꾼이었다. 집안이 거덜나고 가정이 파탄났다. 처음 시작하는 분 같은데 제발 부탁이니 다시는 이곳에 오지 말라”고 간곡히 말했다.






-----------------------------------------------------------------------------------------



돈벌이를 위해 군 공항 활주로도 바꿔놓는 늙은 쥐에 이어
돈벌이를 위해 국민들을 도박에 노출시키는  늙은 닭이 나라를 다 망쳐놓네요.
저러고도 무슨 '보수'라고...ㅉㅉ


부자들 세금은 건드리지도 못하니 나라의 근간과 미래를 말아먹어가며 한탕 해가네요.
아, 그러고 보니 경마장 반대도 좌빨이라고 거품 무는 보수 '어버이연합' 무리들도 왔다 갔다는 기사도 있었지요.
일베충도 그렇고 역시나 한국의 보수, 정말 두 손 두 발 다 들었습니다.emot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