삿갓님은 자신이 원래 무슨 의도로 <'홍어'가 왜 비하적인 표현인지도 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의문을 제기했는지 신물나게 해명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적어도 지금에 와선 왜 당시 삿갓님의 그 발언이 그토록 심한 반발과 논란을 불러일으켰는지, 삿갓님 본인도 잘 알고 있을 겁니다. 

 모두가 알고 있는 바지만 그래도 여기서 그 이유를 간단히 정리해두면 이렇습니다. 

 <'홍어'가 비하어로 쓰이는 경우라면, 이건 대표적으로 일베충들이 일베에서 호남사람들을 홍어라고 멸시, 비하하는 경우를 말한다.    (그 놈들 및 일베충 유사부류 외엔 이런 짓을 하는 놈들이 없으므로).

 따라서 홍어가 비하어가 맞는지 여부를 누군가 따지고 들며 또 그런 비하를 당하는 사람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의견을 밝힌다면, 듣는 이로서는 일베충들의 호남비하를 염두에 저고 저 말을 이해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아니, 자연스런 정도를 넘어 당연하다.  왜냐하면 문제의 발언을 이해하기 위해선 발언과 유관성을 가진 맥락과 배경의 참조가 필요한데, 현실에서 저 일베충 및 그 유사부류의 홍어드립 외에는 딱히 참조할 사례가 없기 때문이다. > 

  결국 삿갓님의 원래 의도가 뭐였는가와는 별개로, 듣는 사람으로선 저 발언을 일베충의 호남비하와 연결지어 이해하는 것이 당연했으며 일베충들의 호남비하에 호남사람들이 웃는 얼굴로 설득, 설명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조언을 하는 말로 이해됐죠. 바로 이런 이유에서 피노키오님이 그렇게 격분했던 것이고. 

 그러나 이제는 삿갓님도 충분히 다 아십니다. 그 때 했던 본인의 말이 무슨 이유에서 그렇게 많은 반발을 샀는지. 또 어떻게 사람들에게 이해됐는지, 왜 그 당시 피노키오님이 그렇게까지 격하게 화를 냈는지 그 이유에 관해선 더 이상 오해가 없을 겁니다. 
 
 그리고 다시 말하지만, 삿갓님은 자신의 의도를 둘러싸고 많은 곡해가 있었고 이에 대해 신물나게 해명했다고 합니다. 차고 넘치도록 설명했다는 말인죠. 

 그런데 전 가장 중요한 점이 애매하게 처리되고 있다고 봐요. 

 전 삿갓님의 해명을 읽어봐도 현재의 삿갓님이, 

 " 일베충 및 그 유사부류들이 호남비하를 목적으로 홍어드립을 치는 경우, 이에 대한 대응방식으로 왜 홍어가 비하어가 되기 부적합하고 또 웃는 얼굴로 일베충들에게 그네들이 가진 편견이 잘못되었음을 설명하는 방식의 대응을 바람직한 대응이라고 보고 있는지", 

 이걸 알 수가 없습니다. 바로 이 부분이 여전히 불명확해요. 

 사실 애시당초 싸움이 붙었건 근본 이유는 바로 이 문제와 직결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삿갓님의 해명에는 이 문제에 관해 지금 현재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입장이 뭔지, 확실히 밝히고 있지 않아요.
 
 오락가락하며 말을 얼렁뚱땅 얼버무리고 있습니다. 

 (피노키오님과의 관계야 이미 망가질대로 망가졌으니 회복불능이라고 보지만) 적어도 삿갓님이 아크로 내의 다른 회원에게 이해받길 원한다면 이 점에 관해 본인의 생각이 무엇인지, 이를테면 "일베충의 홍어드립에 웃는 낯으로 설명, 설득하는 등등의 대응을 권하는 것이 말도 안되는 헛소리이며 개새끼란 욕을 먹어도 억울할 게 없는, 무개념, 상식이하의 망언인가?" 또는 그게 아니라 "일베충의 홍어드립에도 여전히 해당되는 바람직한 대응방식인가?", 바로 이 점에 관해 본인 입장을 분명하게 밝혀주셔야 합니다. 

  관련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