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자와 피노키오는 별개의 인격체입니다. 왜냐면 운영자는 아크로 규정을 판단의 우선순위로 삼아야하고, 피노키오는 저 개인의 가치관을 우선순위로 삼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무슨 별다른 것도 아니고, 어떤 가장이 회사에서는 회사규정을, 가정에서는 가풍을 우선순위로 판단하며 생활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지만, 막상 쉬운 것은 아니더라구요. 활동하는 장소가 동일하기 때문에 공사 구분이 좀 더 어려운 측면은 확실히 있습니다)


따라서 가끔 피노키오를 향해 운영자가 왜 저래? 하는 식의 말씀을 하시는 분은, 운영자와 피노키오가 별개의 인격체라는 것을 전혀 이해를 못하는 것이죠. 운영자와 피노키오를 동일시 해버리면, 피노키오는 어떤 글도 쓸 수가 없습니다. 운영자가 당파적 입장에 서서 새누리당 비판하고 친노 진영 비판하는 등을 할 수는 없으니까요. 


또한 가끔 논쟁중에 운영자 드립을 치는 분들이 계신데, 그것은 아크로 회원 피노키오의 권리에 대한 부당한 침해이죠. 동등한 조건에서의 토론이 아니라 부당한 패널티를 주어서 우위를 점하려는 반칙일 수 있습니다. 


반면, 이런 점도 있습니다. 운영자와 피노키오를 헷갈려서, 마치 피노키오가 타 회원들보다 우월한 위치에 있는 것처럼 대하는게 아닌가 싶은 분들도 가끔 있죠. 피노키오가 패널티를 받는 것 역시 부당하지만, 프리미엄을 누리는 것 역시 부당합니다. 그런거 없으니까 가차없이 대하시면 됩니다. 


물론 그런 원칙에 대한 이해도는 본인인 제가 가장 높고, 통상의 회원님들 입장에서는 헷갈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 역시 일반 회원일 때 보다는 좀 더 조심하고 시선을 의식하기도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제가 선택하는 옵션이지 의무는 아니겠죠. 그저 제가 운영자와 피노키오를 얼마나 확실하게 구분하는가만이 평가의 대상일 것 같습니다. 


운영자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지만, 운영자의 것은 운영자에게, 아크로 닝구 피노키오의 것은 피노키오에게 주시기를 노파심에 다시 한번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