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과학 그리고 인지 능력의 성차 - 1 

 

1.

몇해 전, 하버드 총장으로 직무를 수행했던 서머스의 발언은 미국 사회를 발칵 뒤집어 놓았다. 논란이 되는 주제에 대해 고민했던 서머스 총장은 여성과 남성의 수학, 과학적 능력의 차이에는 유전적인 요인이 작용하며 벨 커브 꼬리 부분에서는 그 차이가 심하게 벌어지므로 수학, 과학에 종사하는 전문 직업에서의 남녀 차이는 부분적으로 유전자의 차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서머스의 발언이 퍼지자 여러 언론 매체에서 서머스 총장을 강력히 규탄했으며 일부 페미니스트들은 그를 성차별주의자라고 주장했다. 심리학자 스티븐 핑커는 공개적으로 그의 발언을 옹호하고 과학은 결코 정치적이고 윤리적인 이념에 의해 좌우되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을 펼쳤다. (그 역시 일부 페미니스트들에 의해 성차별 주의자로 낙인이 찍혔다.) 결국 서머스 총장이 공개 사과를 한 후에도 남녀의 정신 차이에 관한 문제는 사람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는 채로 아직도 남아 있다. 그리고 이런 사태 속에서 과학적이고 건전한 토론은 찾아볼 수 없었고 정치적인 입장만을 재확인할 뿐이었다.

 

2.

지난 한 세기 동안 수학, 과학 분야에서 학위를 취득하는 여성의 숫자는 예전보다는 늘었고 남녀의 차이도 좀더 줄었지만 전문적인 직업을 가지는 비율에서 여성과 남성의 차이는 여전히 크게 유지되고 있다. 이러한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 생물학적인 차이를 주장하는 가설과 사회문화 가설이 제안되어 왔다. 물론 이 두 가설은 서로 대립되는 관계가 아니고 상호 보완적이고 양립 가능한 관계에 속한다. 생물학적인 차이에 초점을 두는 연구자들은 남녀의 유전자, 호르몬 차이가 뇌 발달이나 크기, 구조 등의 차이로 이어질 수 있고 이러한 차이가 (부분적으로) 남녀의 인지 능력 차이로 나타나며 그러한 인지능력 차이는 나중에 나타나는 수학과 과학에서의 성취나 업적 차이를 설명해 줄 수 있다고 주장한다. 남녀의 생물학적인 차이는 단지 인지 능력의 차이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흥미나 선호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를 도식으로 나타내보면 다음과 같다.

 

model.jpg

 

3.

수학, 과학에서 남녀의 차이는 나라마다 다르고 학교 성적에 국한시킨다면 (적어도 일부 나라의 경우) 여자는 수학에서 남자만큼의 수행을 보여준다. 그렇긴 하지만 SAT 수리영역을 비롯한 표준화된 시험에서는 상당한 차이가 나타난다. 종형 곡선에서 평균의 차이가 조금만 나더라도 오른쪽 극단에서는 남녀의 비율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최상위권에는 남성이 더 많다. 그러나 비록 많은 나라에서 표준화된 시험의 유의미한 남녀 차이가 관찰되지만 어떤 나라에서는 그렇지 않다는 것도 상기할 필요가 있다.(아래 그림을 살펴보라) 만약 그러한 통계에서 흥미롭고 의미심장한 점이 있다면 몇몇 나라들이 어떤 사회 문화적 배경을 가졌길래 표준화된 수학 시험에서 남녀 차이가 관찰되지 않느냐는 것이다. 또한 시험의 난이도나 나이에 따라 여성과 남성의 성차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도 좀더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1.jpg


 2.jpg

출처: OECD 학업성취도 국제비교 연구(PISA 2009)결과 보고서 - 연구보고 RRE 2010-4-2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에서 열람 가능.

 

4. 

남녀의 인지 능력 차이에서 한가지 일관적인 결과는 정신 회전 과제에서 남녀의 능력 차이가 크게 나타나고 수십년 동안 변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한 공간 능력의 차이는 모든 연령대(취학 전 아동에게도)에 관찰되며 범문화적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차이는 공간적인 감각을 요구하는 수학, 과학, 공학 과제의 경우 여성이 남성보다 좀더 불리할 수 있다는 점을 암시한다. 

 

5.jpg

Mental Rotaion Task 

도형이 같은 것인지 다른 것인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File:MR_TMR.jpg

 

5. 

우리가 명심해야 하는 것은 이러한 차이가 오직 하나의 설명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남녀의 차이에는 오로지 유전적 요인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한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사회 문화적인 가설과 유전적 차이 가설이 모두 요구되어진다. 또한 이러한 차이는 오직 평균적인 차이이며 (남녀의 키 차이와 마찬가지로) 남성보다 뛰어난 여성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정치적인 입장에서 바라보지 않고 냉철한 분석을 바탕으로 이러한 차이를 설명하는 모델을 만들 때 우리는 여성이 어떤 어려움으로 수학, 과학, 공학 분야에 진출하지 못하는지 파악하여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다음에 계속...)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