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담님이 올리신 애니 글 보고 저도 생각나서 올립니다.


Serial Experiments Lain이라는 애니메이션의 오프닝 곡으로 쓰인 Duvet이라는 곡인데, 영국의 BOA라는 밴드가 부른 곡이죠. 국내 아이돌과는 철자만 같습니다.



애니메이션에서의 오프닝 장면.



이 애니메이션의 주 내용은 와이어드라는 이름의 사이버 세계 속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장르를 분류하면 사이버펑크, SF, 미스터리 등으로 분류되는 작품인데, 저 분류되는 장르들에 모두 들어간다는 것으로 예상하실 수 있겠지만 상당히 난해한 작품이에요.



그런데 이 애니가 대단한 것이, 이게 1998년 작품인데 당시 인터넷에 대한 개념이 일반 대중에게 그렇게 알려지지 않았던 시절에 인터넷이 발달된 세계에서 생길 문제(악성 댓글, 신상털이, 현피, 인터넷 속에서만 사는 현실도피자)에 대해 감탄스러울 만큼 제대로 보여주고 있어요. 요 근래에 나왔다면 모르겠지만, 16년 전에 나온 작품이라는 거죠. 시간이 지나면서 인터넷 세계가 더 발달하면 할수록 이 작품에서 다루는 내용이 다르게 느껴집니다. 제가 이걸 처음 봤을 때는 2008년 정도였는데, 그때와 지금과 볼 때의 느낌이 달라요.



개인적으로는 정말 좋아하는 작품이라 국내 정식발매 DVD를 샀습니다. 30분짜리 13편이라 그렇게 길지는 않아요. 예전에는 IPTV에도 있었는데 지금은 잘 모르겠어요.



이 곡은 여러 버전이 있는데, 그 중에 이 어쿠스틱 버전이 가장 마음에 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