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그루 님의 설명을 보고, 머리로는 납득이 되는데, 감정으로는 납득이 안 가서 생각을 곱씹어 보고 있다가 문득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내가 박정희를 너무 미워하다 보니, 박근혜에게 그 화풀이를 한 게 아닐까? 화풀이를 하려면 박정희 본인에게 해야지.....'


박근혜는 반란을 일으킨 적이 없고, 반란수괴도 아닙니다. 그러니 제가 미워해서는 안 되는 거겠죠. 박정희는 반란수괴이니 아무리 미워해도 괜찮을 겁니다. 제가 박정희를 미워한다고 해도, 그 화풀이를 박근혜에게 해서는 안 되겠죠. 그러니 반란수괴의 딸이기는 하지만, 그런 박근혜를 대통령으로 찍었다고 해서 국민들을 멍청하다고 말하는 것은 잘못입니다. 박근혜를 찍은 국민들이 멍청한 게 아니라, 국민들을 멍청하다고 욕한 욕망지인이 멍청한 겁니다.


한그루 님이 잘 설명해 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종종 가르침을 받고 잘못을 고치게 되기를 바랍니다.


사족)

매국노의 후손이나 친일파의 후손들을 두고 화풀이를 하는 것도 불가한 일이 되겠군요..... 엉뚱한 사람에게 화풀이를 하는 것이니까요.... 그런데 마음 한 구석에서는 이 화풀이가 정당한 게 아닐까 하는 의심이 남아 있습니다..... 그 논리가 생각나면, 나중에 한 번 더 질문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