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토론회 안내/

 

"우리 안의 시한폭탄을 경계한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온/오프라인의 혐오 발언은 오랜 역사를 공유해온 우리의 민족공동체와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근대화 성과를 송두리째 공중 분해시킬 수 있는 시한폭탄입니다.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조건에 의해 차별받는다는 점에서 이러한 혐오 발언은 인종주의적 성격이 강합니다. 이성적인 접근이나 해결책을 거부하며 개인적인 의지나 노력으로 해소할 수 없다는 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각계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이 문제의 심각성을 진단하고 합리적인 대책을 찾아보는 토론회를 갖고자 합니다. 함께해주십시오.


 

@ 주제 : 인종주의적 혐오 발언의 심각성 진단 및 해결책의 모색
@ 내용 : △갈수록 심각해지는 지역 및 인종 혐오 언행의 현황 △인종주의적 차별 구조의 분석 △법적인 제재 장치의 필요성과 요건 △주요 시민단체의 의견 △정치권의 인식과 대책 △질의 응답
@ 일시 : 2014년 7월 7일(월) 오후 3시~5시 40분
@ 장소 : 국회도서관 소회의실


 

공동주최 : 박주선 의원실, 안효대 의원실, 송호창 의원실
주관 : 지역차별극복시민행동
발표 : 지역차별극복시민행동, 주요 정당, 시민단체, 법학자, 사회학자


 

<진행>
 

# 귀빈 축사 및 내외빈 소개 : 박주선 의원, 안효대 의원, 송호창 의원, 송영 작가 등


 

# 온/오프라인의 지역혐오 현상 : 일베 및 포털 사이트 등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증오 발언 현상 및 대책 모색 / 주동식(지역차별극복시민행동 대표)


 

# 지역차별 구조의 분석 : 한국의 일베와 일본의 넷우익 / 고재열(시사인 팀장)


 

# 법적 제재의 필요성과 요건 : 인종주의적 혐오 발언 및 행동에 대한 최소한의 법적 대응 장치 모색 / 박경신(고려대 법대 교수)


 

# 시민단체의 시각 : 특정지역 혐오 현상을 바라보는 시민단체의 의견 및 해결방안 제시 / 안진걸(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


 

# SNS를 통해 이해하는 혐오 발언의 분석과 대안 : 온라인 혐오발언의 원인과 대안 / 이승훈 (SNS 전문가, 새누리당 모바일정당 민간위원)


 

# 질의응답


 

# 토론회 행사 전반에 걸쳐 제기된 의견 및 쟁점 등 정리. 향후 시민행동의 활동계획 소개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직접 참석해주시면 감사하구요, 가까운 분들과 동행해주시면 기쁨 열 배 ^^


 

이 포스팅 공유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이 행사와 관련한 의문점은 제 메일 me2square@gmail.com이나 핸펀 010 2218 8628로 보내주십시오. 최대한 빨리,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