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hanie A. Shields Pamela Steinke는 사회생물학이 여자의 질투를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고 비판한다.

 

사회생물학이 남자가 여자의 행동에 일반적으로 질투를 하는 이유에 대한 진화론적 적합도(fitness) 이야기를 정식화하는 일이 종종 있지만, 여자의 질투에 대한 똑 같이 합당한 진화론적 이야기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통 알아채지 못하며, 짝이 다른 여자와 바람을 피우거나 다른 여자를 꼬시려고 할 때 고통을 느낀다고 여자가 일반적으로 이야기할 때 그것을 인정하지조차 않는 경우가 종종 있어 보인다.

 

Although sociobiology often formulates an evolutionary fitness account of why men are commonly jealous about female behavior, it usually fails to recognize an equally reasonable evolutionary account for female jealousy, and often seems not even to acknowledge the commonly reported distress among women whose partners are philandering or flirting with other women.

(Does Self-Report Make Sense as an Investigative Method in Evolutionary Psychology?, Stephanie A. Shields and Pamela Steinke, Evolution, Gender, and Rape, Cheryl Brown Travis 편집, 95)

 

 

 

정말 어이가 없다.

 

사회생물학계와 진화 심리학계에서는 보통 결혼이 계약과 비슷하다고 본다. 아내는 남편에게 자궁을 어느 정도 독점적으로 제공하고, 남편은 아내와 아내의 자식에게 이런 저런 자원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그런 이야기에서 출발하여 온갖 진화 심리학 가설들로 이어진다. 자세한 것은 데이비드 버스의 『욕망의 진화』를 참조하라.

 

1. 남자는 예쁜 여자에 엄청나게 집착하는데 임신 능력과 수유 능력이 좋을 것 같은 여자와 결혼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2. 여자는 능력 있는 남자를 선호하는데 그것은 자원을 더 잘 제공할 만한 남자와 결혼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이것이 돈 많은 남자에 대한 선호로 나타나기도 한다.

 

3. 남자의 질투는 여자의 질투에 비해 상대적으로 성교에 초점을 맞춘다. 그 이유는 여자의 자궁에 대한 독점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4. 여자의 질투는 남자의 질투에 비해 상대적으로 사랑에 초점을 맞춘다. 그 이유는 남자가 다른 여자와 사랑에 빠지면 그 여자에게 자원이 샐 수 있기 때문이다.

 

5. 남자는 쉽게 성교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것 같은 여자를 배우자로서 선호한다.

 

6. 여자는 자식을 더 잘 돌볼 것 같은 남자를 배우자로서 선호한다.

 

 

 

이런 가설들이 얼마나 잘 입증되었는지에 대해 따지는 것은 의미가 있다. 하지만 사회생물학자들이나 진화 심리학자들이 여자의 질투를 무시한다는 비판은 말도 안 된다.

 

Stephanie A. Shields Pamela Steinke가 사회생물학자나 진화 심리학자가 쓴 대중서 몇 권이라도 읽어보았다면 이런 헛소리를 하지는 않았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