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ryl Brown Travis는 만약 강간이 적응이라면 강간을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과 유전적으로 달라야 한다고 주장한다.

 

게다가, 만약 강간이 포괄 적합도에 기여하는 특수한 적응이라면 강간을 하는 개인은 강간을 하지 않는 개인과 유전적으로 달라야 하며 강간을 하도록 하는 유전적 성향이 있는 개인이 번식에 더 성공해야 한다. 이 두 가지는 그 가설을 뒷받침하기 위한 필요 조건이다. ThornhillPalmer는 이에 대한 증거를 전혀 대지 않고 있다.

 

Additionally, if rape is a specific adaptation that adds to inclusive fitness, individuals who rape must differ genetically from those who do not rape and there must be differential reproductive success for individuals with a genetic propensity to rape. Both of these are necessary requirements for support of the hypothesis. Thornhill and Palmer provide no evidence on these points.

(Theory and Data on Rape and Evolution, Cheryl Brown Travis, Evolution, Gender, and Rape, Cheryl Brown Travis 편집, 212)

 

 

 

난자를 만들어내는 난소가 적응이라는 점을 부정할 진화 생물학자는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난소가 있는 개체와 난소가 없는 개체는 유전적으로 다른가? 인간의 경우에는 그렇다. 인간의 성별은 유전자에 의해 결정된다. 하지만 악어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악어의 성별은 유전자가 아니라 온도에 의해 결정된다.

 

심지어 성전환을 하는 물고기도 있다.

 

부산아쿠아리움은 자이언트그루퍼(Giant Grouper) 새끼 500여 마리를 반입했다. 이 물고기는 자이언트그루퍼는 현재는 몸길이가 15㎝에 불과하지만 최대 230㎝로 자란다. 물고기 중 가장 큰 종이며 특히 성장하면서 암컷에서 수컷으로 성전환을 하는 매우 특이한 습성을 갖고 있다.

부산아쿠아리움 성전환 물고기

연합뉴스 | 입력 2010.11.16 16:04

http://media.daum.net/economic/industry/newsview?newsid=20101116160409432

 

 

 

강간에 대한 적응 가설도 마찬가지다. 여러 가지 가설을 제시할 수 있다.

 

1. 인간의 성별이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듯이 강간 전략을 쓰는 남자와 강간 전략을 쓰지 않는 남자가 유전자에 의해 결정된다. 또는 강간 모듈이 있는 남자와 강간 모듈이 없는 남자가 유전자에 의해 결정된다. 일부 진화 심리학자는 사이코패스(psychopath)에 대해 이런 식의 가설을 제시하고 있다. “사이코패스 유전자”가 따로 있다는 것이다.

 

2. 악어의 성별이 환경에 의해 결정되듯이 환경에 따라 강간 모듈이 생기기도 하고 생기지 않기도 한다. 일부 진화 심리학자는 사이코패스 또는 소시오패스(sociopath)에 대해 이런 식의 가설을 제시하고 있다. 모종의 환경이 사이코패스 또는 소시오패스가 되도록 만든다는 것이다.

 

3. 모든 남자에게 강간 조절 모듈이 있다. 강간 조절 모듈은 이런 저런 입력 값을 받아들여서 강간을 하기로 결정하기도 하고 강간을 하지 않기로 결정하기도 한다.

 

4. 자이언트그루퍼의 성별이 바뀌듯이 강간 모듈이 생겼다가 시간이 지나면 없어진다.

 

그리고 강간에 대한 적응 가설을 제시하는 진화 심리학자들은 주로 3번을 염두에 두고 있다.

 

 

 

설사 1번이라 하더라도강간 유전자를 품고 있는 남자가 번식에 더 성공한다는 결론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이것은 난소가 적응이며 “난소 유전자” 즉 “암컷 유전자”가 있다 하더라도 암컷이 수컷보다 번식에 더 성공한다는 결론으로 이어지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다.

 

오히려 빈도 의존 선택(frequency dependent selection, 비율 의존 선택)에 의해 번식 성공도가 서로 비슷해질 것이라고 예측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수컷이 암컷에 비해 번식에 더 성공한다면 수컷의 숫자가 더 많아져서 결국 번식 성공도가 비슷해지는 식이다. 사실 자연계에서 대체로 암컷과 수컷의 숫자가 서로 비슷한 것을 이런 식으로 설명한다.

 

 

 

진화 심리학을 비판하고 싶으면 제발 진화 생물학부터 제대로 공부해라. 쥐뿔도 모르면서 나서지 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