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글 보다가 갑갑해서 적는데..

홍어, 과메기, 전라디언, 깽깽이, 개쌍도, 흉노, 통구이, 네다통, 네다홍..등등..을 나열해 놓고, 뭐와 뭐가 유사한 강도의 혐오발언인지를 정하는게 무슨 의미가 있나요? 이 말들은 (요즘의 웹현실에서는)죄다 특정지역을 비하하기 위해 쓰이는 거고, 특정 지역민들을 겨냥해서 극심한 모욕감을 주기 위해 쓰이는 거며, 이 말들이 품고 있는 고약한 맥락적 의미 까지 그 지역과 지역민들의 정체성 위에 덧씌워 악의적인 편견들을 대대적으로 유포하고 조장시키기 위한 의도와 목적에서 쓰이는 건데요. 그런 의미에서는 다 지역차별과 인종주의를 조장하는, 그러니 양식있는 사람들은 타인을 향해 이런 말들을 쓰면 안되는 거죠. 

하지만 이렇게만 정리하면 호남분들은 그 말 자체에는 동의하면서도, 뭔가 찜찜함이 남을 겁니다. 아마 이것을 (실제 현실의 맥락을 무시한)기계적 균형의 논리로 이해하겠죠. 그래서 이미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경기장에서 기계적 균형을 취하라는 요구는 눈 앞에 뻔히 드러나 있는 현실의 불공정을 묵과하겠다는 처사에 다름 아니고, 그러니 자꾸 기계적 균형을 외치며 겉으로만 PC스러운 발언을 하는 이들, 곧 닝구를 제외한 웹상의 거의 모든 야권 지지자들(특히 진보충들)의 호남에 대한 태도를 위선으로 치부하는 것이겠죠. 그게 아크로에서는 영남의 한계, 혹은 (그나마 착한)영남 사람들의 한계라는 말로도 표현이 되었었고..

근까 이런 겁니다. 호남 사람들이 먼저 저 PC스러운 요구를 받아들여, 일제히 지역차별과 인종주의를 조장하는 용어사용을 자발적으로 금한다고 한 들, 일베를 위시한 영남사람들이 과연 호남을 향해 저지르고 있는 그 미친 짓들을 멈출 것인가? (당연히 멈출리가 없지.) 그럼 그런 상황에서 저 PC스러운 말들을 나불대던 인간들이 그 상황을 타계하기 위한 어떤 실질적인 행동이나 대책에 팔걷어붙이고 나설 것인가?(이제껏 한 짓을 보면 절대로 그럴리가 없지..)그러니 때리는 시어머니 보다 말리는 시누이가 더 밉다고, 도와줄 것도 아닌 놈들이 옆에 와서 감놔라 배놔라 참견하며 깐죽대는 것, 그것도 저 천인공노할 일베충 새끼들을 향해 이제 욕조차도 못하게 말리고 있고, 심지어 그거 다 철없는 한때의 장난이니 웃고 넘어가라는 둥 미친 개소리를 하고 있으니 열불이 터져 죽겠다는 심정일 건데..

근데, 그렇다고 해도, 사람의 입장은 (어쩔 수 없이)개개인이 다 다를 수 밖에 없는 것이기에 이 문제를 온전히 호남의 아픔으로 느끼지 못하는 이들의 생각과 반응에 대해서도, 저의 경험을 토대로 몇자 적어볼까 합니다. 

우선 얼마 전에 있었던 "운지논쟁"을 한번 떠올려 보면.. 운지라는 말은 아시다시피 노무현의 죽음을 희화화 시킨 고인드립이자, 일베충들이 크게 유행시킨, 그래서 한순간에 웹으로 널리 퍼져나온 조어입니다. 이건 말 뜻 그대로는 지역차별이나 인종주의적 수사와무관한데 결국 일베충들이 쓰는 말이고, 지역차별과 인종주의적 수사를 쏟아붓는(+그것을 보완하고 강화하는) 맥락에서 언제나 함께 등장하기 때문에 사실상 아크로의 규정을 광의로 해석하면 금지어에 해당한다고 봐도 크게 틀린 말은 아닐 겁니다. 나아가 한 개인의 죽음을, 거 참 잘 뒈졌네~라는 악의적인 의미를 담아 조롱하고 희화화시키는 분명한 의도를 지니고 있고, 이 말이 웹상에서 이미 그런 의도와 목적에 충실하게 복무하는 실제 맥락까지 얻고 있기 때문에 아크로 사람들이 아무런 자각없이 운지라는 말을 쓰고 있다면, 혹자들의 눈에는 일베가 쓰는 이 말의 용법에 아크로도 찬성하고 간접적으로 동참하고 있다고 까지 보이겠지요.

그래서 몇몇 분들이 문제제기를 했습니다. 지금 일베충들이 저렇게 악의적으로 쓰고 있는 저 용어를 굳이 아크로 사람들 까지 자각없이 써야 겠는가? 이거 문제있는 거 아닌가?    

그러자 대개의 사람들은, 안쓰는 게 좋지만 써도 막을 수는 없다고 했지요. 그러면서 쥐박이는? 닭근혜는?..곧 이미 동일한 차원에서 그 비슷한 용어들이 웹상에 남발하고 있는데 왜 다른 건 문제삼지 않느냐? 왜 유독 노무현의 죽음을 까는 그 운지라는 말에만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는 거냐?는, 한마디로 기계적인 형평논리를 중시한 불평들이 이어졌죠. 곧 웹상의 만연한 현실에 대해 기계적인 형평에 입각한 해석을 가하지 않고 운지만큼은 쓰면 안된다고 주장하는 것은 억지에 불과하고, 그렇게 착나버전에 입각해 운지금지론을 고집스럽게 외치는 놈 치고 (경험적으로 봤을 때)노빠 아닌 놈들이 없더라는..(아마도) 그런 심증을 많은 분들이 공유했을 겁니다. 그래서 운지금지론은 (웹의 만연한 현실과 아크로의 취지를 봤을 때)그것이 분명 정당한 문제제기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의도가 순수하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사람들로 부터 거의 호응도 얻지 못했지요. 오히려 이 문제가 건조한 법률논쟁으로 이어지면서, 급기야 운지=표현의 자유라는 (어쨌든 결론만 놓고 봤을때는 문제의 원흉인 그)일베충들이 가장 크게 환호할 만한 방식으로 운지 용어에 대한 아크로 다수의 추인이 주어진 셈인데..

그래서 최초의 문제제기 한 분들이 도무지 납득할 수 없다는 경악스런 표정으로 아크로의 대문을 빠져나간 것과 함께 이곳에 꽤 포진해 있는 눈팅족들, 그중에 야권 지지자 특유의 PC스러움에 예민한 분들 역시 도대체 아크로가 일베와 다른 게 뭔가?라는 깊은 한숨을 내쉬었을 겁니다. 운지가 웹상에서 어떤 악의적인 의미로 쓰이는지 뻔히 알면서, 온갖 핑계를 갖다붙여 그 말을 쓰는 게 뭐가 문제냐는 적반하장의 태도를 아크로 다수가 (최소한 묵언의 동의속에서)보인 셈인데, 이거야 말로 일베충과 그들을 감싸는 보수 지지자들이 늘상 보여주는 뻔뻔스러운 행태인 거고, 그러니 그 꼴을 추인한 것을 넘어 그대로 답습하는 너네들의 모양새를 나는 결코 좋게 봐줄 수 없다의 마인드가 되었을 테니까요. 게다가 아크로에서는 몇몇 분들이 실제로 운지드립을 일베보다 더 일베스럽게 구사하면서, 아크로 성님들의 그 찰진 드립력을 보고 배워야 한다는 감탄의 격문이 일베 본진에 올라온 일도 있을 만큼, 아크로발 운지 드립은 일베충들이 쓰는 의미 그대로, 아니 오히려 더 지독한 조롱과 비하의 의미를 담은 채 시전되고 있었고 그러니 PC스러운 눈으로 이 사태를 바라보는 야권지지자들 중에서는 아크로=또다른 일베충집합소로 보는 분들도 생기게 됐죠.(=듀게 및 기타 범야권 지지자 출몰 사이트 내 일부 유저들의 반응..)

자, 여기서 질문을 해봅시다. 아크로는 정말 또다른 일베충 집합소입니까? 아니죠, 그럴리가 없죠. 어디 비교할 데가 없어 그런 인간 쓰레기들이 모여있는 집단과 비교를 한단 말인가?는 어이없는 황당함이 쓰나미 처럼 밀려오면서 대부분의 아크로 분들은 이 말을 도저히 인정할 수 없을 겁니다. 그래서 운지드립을 쓰는 이유의 정당함에 대해, 곧 노무현(및 노빠들)의 호남 표심의 배신, 시도때도 없는 호남당 드립 및 호남 고립화 행보, 철저하게 더티했던 노빠들의 권력투쟁 방식과 그것이 파국적으로 빚어낸 민주당 파괴와 몰락의 역사에 대해 아무도 책임지지 않았고, 그 책임을 묻지도 않았다는 고발과 함께 바로 이 타락한 정치현실에 대한 분노가 이 모든 사태의 원흉인 노무현 개인을 향하고 있는 것이고, 그 응어리진 분노의 외침이 운지드립으로 승화된 것 뿐이다..고 할 겁니다. 한마디로 우리는 일베충 따위와 달리 이유있는 항변을 하고 있고, 아니 지극히 정상적인 감정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 뿐이라는 해명인 셈이죠.(=하지만 똑같은 논리로 일베충들도 한하늘을 같이 이고 살 수 없는 좌빨놈들의 사회적 매장과 척결을 위해 부득불 의도된 악의를 쏟아내고 있는 거다는 식의 변명을 하겠죠, 그리고 이것 역시 어쨌든 그들의 입장에서는 정당화의 논리로 작동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작동할 겁니다.)   

그리고 이 해명에 대한 반응은 긍정과 부정으로 나뉘겠는데, 위와 같은 정치적 관점을 거의 전적으로(혹은 부분적으로라도) 긍정하게 되면 그 사람은 닝구로 불리게 되고, 설령 위의 정치적 관점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크게 태클을 걸지 않거나, 나아가 노빠들에 대한 반감을 공유할 수만 있다면 정치적 입장이 보수든 진보든 상관없이 최소한 대화의 상대로 존중을 받게 되는 반면, 노빠들이 하는 짓을 적극적 혹은 소극적으로 싸고 돌거나 노빠를 까는 닝구들의 행태에 대해 어떤 이유로든 못마땅하다는 시그널을 보내고 그것을 게시판의 글로써 표현을 하게 되면 (실제 그 사람의 정치적 입장이 뭐건 간에)무조건 노빠로 몰려서 모든 노빠들의 행태에 대한 책임을 강도높은 질문과 인신공격속에서 적극적으로 버티고 해명해야만 하는 웃지 못할 헤프닝이 벌어지게 되죠. 이게 공정한 진술인가 아닌가는 관점에 따라 생각이 다르겠지만, 어쨌든 아크로에서 못버티고 떠나간 사람들, 그리고 운지드립을 문제삼으면서 아크로의 자정작용을 요구했던 사람들에게는 아크로의 형세가 위와 같은 모양으로 불합리하게 느껴졌음이 주지의 사실이죠.(=우리가 이런 인식에 동의하고 안하고를 떠나서 실제 그런 불만표출이 여러번 있었던 게 사실이기 때문에 하는 말..)

그리고 제 기억속에서도, 이게 초기 부터 아크로의 대체적인 모습이었던 것 같습니다. 누군가가 노빠로 몰림-> 집단이 그 의견을 반박함-> 수긍하면 무사통과, 수긍하지 않으면 그 사람에 대한 집단적인 인신공격이 시작됨, 그리고 이 패턴속에서 항상 등장하는 용어가 (실제 출신 지역따위와 상관없이 덮어놓고 무조건)영남 종자라는 둥, 개쌍도 새퀴라는 둥..한마디로 개쌍도 노빠새퀴들은 답이 없다는 식의 지역차별적이고 인종주의적인 공격과 그것에 바탕한 집단 품평회가 아크로 게시판에서도 자주 있었고, 스카이넷 담벼락에서는 거의 일상화되어 있었습니다. 그런 식으로 아크로 서버의 바이트가 낭비되는 동안, 그 비아냥과 욕설과 공격이 너무 심하니 자제하자는 목소리가 가끔 나왔을 뿐, 그것이 (오늘날 일베충들이 즐겨쓰는 바로 그)부당한 인종주의적 편견을 유포하는 수사요, 아크로가 허용할 수 없는 지역차별을 조장하는 발언이기 때문에(=근까 바로 그 이유 때문에) 타인을 향해 그런 편견의 언어를 쓰면 안된다고 단호하게 말한 이가, 적어도 제 기억에는 아무도 떠오르지가 않습니다. 오히려 나는 그 심정이 이해가 간다, 오죽하면 그러겠냐는 변호의 글들이 있었고, 그런 다수의 간접적인 동의와 묵인속에서 (영남을 향한) 지역차별적이고 인종주의적인 수사와 공격이 수년동안을 횡행하고 있었지요. 그래서 이제는 모두가 만성이 되버렸습니다. (일베충들이 너 홍어지?하는 것과 꼭같은 뉘앙스로 쓰는)그런 말 하는 거 보니 너 개쌍도지?라는 의혹제기가 너무나 자연스럽게 등장하고 있고, 나머지 유동닉들이 그 새끼가 개쌍도 잡놈임이 틀림없다는 확인사살을 해주는 아름다운 모습이 담벼락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걸 보는 진짜 영남사람이나 그 말을 아무 느낌없이 쓰고 있는 여타 사람들이나 이제 아무도 그 말을 지역차별 혹은 인종차별을 조장하는 금칙어로 불편하게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마 꼭같은 비하적 용어를 써도, 영남과 호남의 불공정한 현실을 고려해서 호남이 영남을 공격하는 비하적 용어에는 어퍼머티브 액션을 적용해서 너그럽게 보겠다는 묵인이 이뤄진 거겠죠.

하지만 그런 정치현실의 배경에 익숙하지 않거나 혹은 동의하지 않는 또다른 누군가가 볼 때, 이런 무언의 규칙하에 운영되는 아크로의 모습이 얼마나 이상하게 보일까요?

가령 온통 개쌍도와 개쌍도인들에 대한 욕으로 도배가 되고 있는 게시판 한가운데서..

(또 그게 문제라는 사실을 전혀 인식못하고 있는 누군가가..)뭐라고? "홍어"가 "개쌍도"와는 차원이 다른 말이고 가장 극악한 인종주의적 수사라는 내 말에 동의못하겠다고? 뭐 이런 빌어먹을 종자가 다있나는 투로 대뜸 시비를 걸고 있는 모습을 본다면..

왜 이것을 지역차별과 인종주의적인 편견에 맞서싸우고 있는 어떤 누군가의 정당한 반응으로 인식해야만 하는 걸까요? 이해관계가 없는 삼자의 눈으로 보면, 이미 지역차별과 인종주의적인 수사들은 범람하고 있었는데 왜 그것에는 한번도 문제제기를 안한 것인지 부터가 궁금하지 않을까요? 또 홍어라는 욕을 한 것도 아니고 그저 웹상의 쓰임을 봤을 때 (내 생각에는)홍어와 개쌍도가 같은 차원에서 발화가 되고 있는 것 같더라는 고작 한 줄 의견을 밝혔을 뿐임에도 왜 그것은 마치 지역차별과 인종주의의 유포 의도가 다분한, 그래서 다수로 부터 유사일베충 취급을 받거나 그런 악의적인 혐의에 시달려야만 하는 걸까요? 

냉정하게 관찰하면, 이미 이 공간내에서도 지역차별이나 인종주의적인 수사는 이곳에서의 실제 사용례들을 통해 "희화화" 되버렸습니다. 결국 정치적으로 반대하거나 인간적으로 싫은 누군가를 공격하기 위해 그 수사는 거리낌 없이 사용될 수 있는 범용한 언어로 전락해 버렸고 바로 그 사실 때문에 어떤 누군가가 개쌍도의 대칭어가 뭔지? 흉노의 대칭어가 뭔지? 등등..이런 기묘한 질문을 진지하게 하고 있는 거겠지요. 그 질문은 개쌍도와 홍어 사이의 어감과 용법 그 미묘한 뉘앙스의 차이를 어떤 기준으로 구별해서 두 단어 사이의 위계를 정해야하는지를 묻는 게 아니라, 왜 개쌍도는 유희의 언어이고, 홍어는 그렇지 않은가, 나아가 왜 홍어만큼은 극악한 지역차별과 인종주의의 언어로 봐야만 하는가라는, (이곳에서 당연하게 전제되고 있는)그 희화화의 기준이 도대체 뭔가를 묻는 질문이라고 봅니다. 그 의문에 만족스런 대답이 주어지지 않는 이상(=곧 아크로 모두의 합의가 그런 발언을 금해야 한다는 PC스런 기준에 도달하지 않는 이상), 또다른 누군가가 또다른 시점에서 이런 질문들을 계속 할 것이고, 결국 나열된 모든 언어들이 (결국에는)각자의 손에서 유희의 언어로 쓰이고 있는 것 뿐이구나라는 생각을 더 많은 사람들이 하게 되겠지요. 그래서 웹상에 만연한 그런 말들을 왜 유희의 언어로 보고 넘기지 못하는 거냐?는, 아크로에서는 도저희 용납이 안되는 말을, 아크로 분들의 생각과는 전혀 다른 맥락에서 천진하게 던지는 경우도 보게 되는 것이겠고..

어쨌든 역지사지로 접근해 본 이 모든 회의에도 불구하고 한가지 분명하게 남는 사실은 (영남비하와 달리 호남비하는)호남차별이라는 현실로 실재했다는 것, 그리고 그 차별의 언어가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으로 까지 한순간에 전이되어 지금도 언제든지 현실태가 될 수 있는 시한폭탄과 같은 위험을 안고 있다는 것, 그렇기 때문에 양자의 언어가 결코 같은 차원에서 이해될 수 없고, 보다 근본적으로 우리 사회의 밑바닥에 까지 눌러붙어 있는 거시적이고 미시적인 패권적 질서가 호남비하를 어떤 식으로 조장하고, 방기하고, 동원해 왔었는지, 동시에 우리들이 그 사실에 대해 얼마나 무지하고 무관심해 왔었는지를 진지하게 돌아보면서, 각자가 그 모색을 위한 지난한 행렬에 기꺼이 동참하고 격려하는, 아크로인들만의 진정으로 우정어린 연대가 형성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진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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