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승은 “현대 진화심리학은 앤절리나 졸리의진정한 아름다움을 설명하지 못한다고 이야기한다. 남자들이 왜 졸리의 얼굴과 몸매를 좋아하는지를, 즉 외모에서 풍기는 아름다움을 진화 심리학이 설명할 수는 있겠지만 졸리의 마음과 행동에서 풍기는 내적인 아름다움은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이다.

 

진화심리학에서는세상에는 두 가지 타입의 미녀가 있다고 주장한다. 드루 배리모어와 앤절리나 졸리. 귀여운 타입과 섹시한 타입의 여성으로 분류되는 이매력녀 이분법에서 앤절리나 졸리는 섹시한 타입의 전형을 보여준다(우리나라로 따지자면, 김혜수와 문근영으로 대표될 수 있을까?). 동그란 눈과 도톰한 입술, 큰 가슴과 엉덩이, 그리고 잘록한 허리. 그의허리 대 엉덩이 비율 0.7. 진화적으로 앤절리나 졸리는 이성에게 가장 선택받기 좋은완벽한 몸’을 가진 것이다.

 

그런 그는 놀랍게도 자신의 타고난 신체적 장점을 세상이 원하는 대로 활용(?)하지 않고, 새로운 방식으로배우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있다. 그가 취한 방식은독립적인 여성또는여배우가 아닌 그냥 배우전략이다. 그는 시고니 위버의 뒤를 이어 여전사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매우 독립적이며, 자신의 여성성을 한껏 드러내면서도남성 옆의 여성이길 거부해왔다. <원티드>에서섹시한 암살자로 나온 그녀의 캐릭터를 보시라. 남자를 교육하고 남자보다 더 멋있는 킬러, 여배우가 아니라 그냥배우가 아닌가! (그가아메리칸 스위트하트인 제니퍼 애니스턴으로부터 브래드 피트를 뺏은 것도, 그의 이런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 것 같기도 하다.)

 

버려진 아이들을 입양하고, 어려운 형편의 나라들을 돕고, 홍수나 쓰나미 같은 대재난 피해를 외면하지 않고, 미국이 일으킨 전쟁에 반대하며, 다양한 사회적 발언을 하는 것도 여느 여배우들과는 다른 행보다. 그는 얼마 전 U2의 보노와 함께평화를 사랑하는 스타로 선정됐으며, 유엔에서세계인도주의상’(2005)을 받았다(미국의 연예전문 사이트 팝이터닷컴(PopEater.com)과 비보닷컴(Bebo.com)세계 평화의 날을 맞아 921일 동시에 조사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보노가 33%, 앤절리나 졸리가 32%의 지지를 받아평화 지킴이로 선정됐다고 한다). 2008년 현재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3위로 선정되기도 했다.

 

...

 

현대 진화심리학은 앤절리나 졸리의 진정한 아름다움을 설명하지 못한다. 우리에게도뻔한 진화심리학으로 설명할 수 없는 매력을 가진 여배우의 등장을 조심스레 기다려본다.

앤절리나 졸리 [한겨레21, 2009.10.16 781] [진중권과 정재승의 크로스 20]

뻔한 진화심리학으로 설명할 수 없는 매력

‘허리 대 엉덩이 비율’ 0.7의 배우가 선택한여배우가 아닌 그냥 배우전략

■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바이오및뇌공학과

http://h21.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25897.html

 

 

 

진화 심리학에서 여자의 얼굴과 몸매에 대해 연구한다는 말은 맞다. 진화 심리학자들은 허리 대 엉덩이 비율이 0.7 정도인 여자를 남자들이 좋아하는 현상이 거의 인류 보편적이라는 점을 밝혀냈다. 그리고 예외적인 문화권에서도 그 문화권 여자들의 평균보다는 허리가 잘록한 여자를 남자들이 선호한다.

 

그리고 남자들이 가슴이 큰 여자를 선호하는 현상에 대해서도 이런 저런 가설들을 제시하고 있다. 핸디캡 원리(handicap principle)를 끌어들인 가설에 따르면 여자의 큰 가슴은 건강 등에 대한 신호다.

 

 

 

하지만 진화 심리학자들은 외적인 아름다움 말고도 온갖 주제에 대해 연구한다. 입덧, 질투, 사랑, 강간, 외부인 혐오, 친족애, 근친상간, 공간 지각력 등 나열을 하자면 끝도 없다. 그리고 진화 윤리학이라고 아예 이름까지 따로 붙인 진화 심리학의 한 분야에서는 도덕성의 진화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진화 윤리학자들은 졸리의 내적인 아름다움에 대해 이런 저런 진화 심리학적 썰을 풀 것이다.

 

물론 진화 윤리학이 졸리의 내적인 아름다움이라는 문제에 대해 충분한 해답을 내놓을 정도로 발전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렇게 따지자면 남자가 왜 큰 유방을 좋아하는지에 대해 진화 심리학자가 확실히 밝힌 것도 아니다.

 

 

 

진화 심리학이 육욕, 이기성, 외적인 아름다움, 공격성처럼 사람들이 그리 높이 평가하지 않는 것들만 부각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진화 심리학자들은 사랑, 이타성, 협동, 도덕성과 같은 것들에도 관심이 아주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