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도 한번 이 이야기를 꺼내볼까 하다가 귀찮아서 그냥 넘어갔었는데, 이번에는 아무리 귀찮아도 대충이나마, 간단하게나마 짚고 넘어가야겠단 생각이 듭니다. 다름이 아니라, 그림자님의 일베인식입니다. 

 정확히 어느 글에 님 달았던 댓글인지 기억은 못하지만 그때도 그러셨죠. 일베를 애들 노는 놀이터 정도로 생각하며 재밌게 구경한다고. 그리고 이번에도 이런 말을 하시더군요. 그대로 직접 인용하겠습니다. 


 그래서 갸들이 전라도 여성들을 강간하기 위해서 단체로 모여 행동을 했나요? 님의 주장에 따르면 조금 험한 소리를 하면 다 쳐죽여야겠군요. 갸들이 영남애들인지 내가 어떻게 알아요? 지금 너무 오버하는 겁니다. 나는 아고라에서 진보 성향의 애들이 보수를 쳐죽여야 한다고 해도 웃었어요. 왜냐, 그냥 노는 곳으로 생각했거던요. 나에 대해 어떻게 대하든 님의 자유이나 지나친 흥분은 금물입니다.

 

 
 험한 소리(이하 증오발언)하기로는 다음도 마찬가지 아니냐? 그리고 일베나 다음이나 어디까지나 말뿐이다. 좋은 건 아니지만 (다음과 마찬가지로) 일베의 증오발언 역시 그렇게 심각하게 여길 일이 아니다. 

 그림자님은 이렇게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이 시각이 틀렸다고 볼만한 이유들이 있습니다.


 1. 우선 증오발언의 수위 및 빈도면에서 일베의 증오발언은 다음의 우파 및 경상도 비하 발언에 비해 그 정도가 훨씬 더 심합니다. 그 차이가 너무 큰 나머지 (논란의 여지가 전혀 없지는 않지만) 제가 보건대 질적으로 다르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닙니다.  

 물론 님이 주장대로 다음에서 우파, 새누리당, 경상도 증오발언이야 이전부터 있어왔고 비교적 근래에는 소위 '흉노드립'이라는 것도 새로 나와서 심심찮게 보이기는 합니다. 그런데 일베는 '홍어드립', '좌좀', '보지' 이런 혐오성 증오발언을 아예 기본으로  주렁주렁 입에 달고 사는 사이트죠.  빈도면에서 다음에 비할 바가 아닙니다. 

 수위 면에서도 마찬가지인데 독일이나 일본의 극우 저리가라 할 정도라 해도 좋을만큼 극도의 증오감을 표출하는 발언들이 그다지 드물지 않게 올라옵니다 (구체적인 예를 여기서 들지 않겠습니다. 입에 담기조차 거북한 사례들이라서. 님이 굳이 실제 사례들을 요구하신다면 그때 제공해드리죠 ). 예컨대 다음이나 오유에서 경상도 여자들이나 좌좀년들을 강간해 버려야 한다는 수위의 말이 평상스레 나옵니까? 아니죠. 그런데 일베는 그래요. 



 2. 잠재적 조직화 가능성의 정도가 다릅니다. 다음은 그 대체적인 정치성향이야 어떻든 간에, 어디까지나 포털사이트인데 반해 일베는 "온라인 커뮤니티"의 성격을 크건 적건 띄고 있습니다. 자기네들끼리 김대중 기념동상에 발길질 한 걸 찍어 인증이랍시고 올리고 즐긴다든지, 노무현 조롱화상(노알라)같은 걸 작품?으로 만들어서 서로 추천해댄다든지 하는 것만 봐도 그렇죠. 이 밖에도 온라인 커뮤니티로서의 성격이 (적어도 다음에 비하면) 강하다고 볼만한 사례들은 많습니다. 

 이건 무얼 의미하냐면, 이 일베회원들이 장차 일본의 재특회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조직을 구성하고 거리로 진출해 공개적으로 대도시 시가지에서 "한국여자들 강간해도 좋다"고 확성기로 시끌벅적 대놓고 떠드는 것과 유사한 일을  벌일 가능성이, 적어도 다음에 비하면 훨씬 크다는 겁니다. 

 절대 가볍게 볼 일이 아닙니다. 



 3. 영호남이 쌍방 가해자? 

 (그리고 이 역시 그림자님이 어디선가 댓글로 했던 발언으로 기억하는데), 다음의 댓글에서 나오곤 하는 경상도 비하발언을 보니 호남이 일방적 피해자는 아니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하더군요.

 이 말을 축자적으로 해석한다면 틀린 말은 아닐 겁니다. 전라도 사람들의 경상도 증오발언 분명히 존재합니다. 멀리 갈 것도 없이, 아크로에서도 제가 여러 번 봤습니다. 그리고 혹시 오해가 있을까 분명히 밝히는데 제가 그거 옹호하거나 감싸줄 생각은 없습니다. (님이 알려나 모르겠지만, 사실 저부터도 이 문제로 아크로 전라도쪽 회원들 몇몇분들과 트러블이 좀 있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전체를 본다면, 역시 경상도 쪽에서 전라도를 향해 가하는 증오발언이 빈도와 수위면에서 현저합니다. 이거 그림자님도 부정 못 하실겁니다. 사실관계문제고, 몇몇 일화성 사례들을 가져와 전체상을 일그러뜨리려는 시도가 통할 수도 없습니다. 그냥 빼도 박도 못해요. 되풀이 하지만, 전체를 봤을 때 경상도 쪽에서 가하는 전라도 증오발언의 빈도와 수위 면에서 압도적입니다. 

 이를 감안하면 호남쪽이 피해자고 영남쪽이 가해자라고 말을 하는게 합당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림자님처럼 일베를 애들 장난하는 놀이터 정도로 가벼이 여기는 보수우파분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우선 새누리당을 중심으로 한 한국의 보수우파 장래가 그만큼 암담해지는 겁니다. 입에 발린 말이 아니라, 저도 제발이지 한국의 좌우파가 좀 발전적인 방향으로 경쟁하고 대립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를 위해 보수우파쪽에서 할 일이 있다면 우선 그 쪽에서 일베라는 쓰레기를 손수 처리하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