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러나는 사실을 보니 청해진 해운은 구원파 교주 유병언이 돈벌이를 하기 위해 세운 세모 유람선의 후신입니다.
세모는 스쿠알렌으로 유명한 회사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사이비 이단들의 특징은 종교를 돈벌이에 이용하여 기업운영에 저임금 노동과 판매에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박태선의 신앙촌, 구원파의 기업운영, 통일교의 일화와 통일 중공업, 그리고 또 다른 구원파 분파인 기쁜 소식 선교회에서 또별이라는 만병 통치약을 만들어 판매한다든지 이런 행태가 많습니다.

이번 사건은 기업과 종교단체의 일체 그리고 교리등이 연관된 사건으로 볼 수 있는데요
밝혀지는 바로는 배의 실세는 선장이 아니라 따로 있었고 본사와 연락하고 승인을 받느라 퇴선 명령을 못내렸고 본사에서는 임원 사장의 결재라인을 거치느라 늦었는데 그 이유는 회사 과실이 될 경우 보험금 문제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구원파의 시초

장로교 목사인 권신찬은 미국에서 온 딕욕이라는 선교사를 만납니다.
그에게서 구원파 교리를 전수 받고 극동방송에서 방송 설교를 통하여 인기를 모은후 극동방송을 장악하려다가 실패하고 독자교단을 창설하였으니 이것이 바로 기독교 복음 침례회입니다.
이전에 1960년대에 장로교 총회에서 이단으로 목사직이 면직된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권신찬은 유병언을 사위로 삼았는데 이 유병언은 사업을 하면서 종교를 사업에 이용하기 시작하였고 대전 오대양 사건에서도 자금 조달을 위해 무리하게 사채를 끌어들이다 변제를 할 수 없게 되자 대전의 자금조달 책임자였던 여인이 돈을 빌려준 신도들과 함께 자살 (혹은 타살) 한 것이었고 이와 관련하여 불만을 품은 세력들이 분열을 하여 이요한계열 박옥수 의 대한 예수교 침례회로 세파로 나누어집니다.

이요한은 비교적 조용한 포교를 하고 있지만 박옥수는 사업적인 수완이 있는 사람으로서 대전 지역에서 체육관을 빌린 집회를 통하여 그리고 청소년 사업등으로 영향력을 넓히고 있으며 교세도 상당수 성장하였습니다.

기독교 복음 침례회는 권신찬이 죽은 후 유병언이 교주과 되었지만 분열 오대양 사건등으로 교세는 그다지 크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원파의 분파와 교리

나. 이요한계열(대한예수교침례회) 
이요한의 본명은 이복칠이다. 
. 유병언이 교회의 헌금을 사업에 전용하는 것을 문제삼아 기업이 곧 교회의 일이라는 유병언파를 비난하면서 교회와 기업은 분리되어야 한다는 성명을 내고 '복음수호파'로 분파되었다. 

다. 박옥수계열(대한예수교침례회) 
박옥수는 중학교 3학년 중퇴생으로서 체계적으로 신학을 공부한적이 없으며 딕 욕이라는 자와 권신찬의 영향을 받았으며, 어떻게 목사가 되었는지 알 길이 없다. 
1962년 10월 7일 '거듭난 체험'을 했다고 주장하면서 '죄사함과 거듭남의 비 밀'을 주제로 전국순회집회를 하고 있는데, 한때 대구에서 활동하다가 1980년 대에 들어와 '예수교복음침례회'라고 했다가 '대한예수교침례회'라는 간판을 내 걸고 서울 관악구 봉천동 소재 서울제일교회를 중심으로 움직이다가 현재는 대전 소재 한밭중앙교회를 본거지로 삼고 있다. 



가. '깨달음'을 통해서 구원받는다고 한다. 
권씨가 '죄사함을 깨닫고' 유씨가 '복음을 깨닫고' 이씨가 '중생을 경험하고' 박씨가 '거듭난 체험'를 했다는 것은 같은 뜻으로서 '깨닫고 거듭나야 구원을 받는다'면서 그 구원받은 시각(영적생일)을 알아야 한다고하며, 육적생일을 기억하는 것과 같이 영적생일을 기억해야 구원받은 증거라고 주장한다. 이들의 말에 따르면 육적생일은 부모나 타인에 의해서 알수 밖에 없는 것인데 영적생일도 타인이 가르쳐 주어야 알 수 있다는 오류가 발생하게 되었으며, 무 엇보다도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며 그 깨달음은 믿음에서 오는 것으로 깨달음 자체가 믿음의 전부가 될 수없는데, 저들은 구원 에 대한 피동적 깨달음 자체가 구원을 얻게 하는 것처럼 주장하여 영지주의적으로 잘못 이해하고 있다. 

나. 회개를 계속하는 것은 구원받지 못한 증거라고 한다. 
구원받은 자들은 회개할 필요가 없다고 하면서 회개란 '돌이킨다'는 말로써 세 상에서 하나님께로 한번 돌이켰기 때문에 더 이상 돌이킬 필요가 없고 이미 과 거, 현재, 미래의 죄를 다 사했으므로 회개를 계속한다는 것은 사죄의 확신이 없는 증거이므로 구원받지 못한 지옥의 자식이라고 한다. 그래서 주기도문도 외우지 않고 기도도 하지 않는다. 
이들은 구원을 위한 단회적 회개(히 6;1 이하)와 성화를 위한 반복적인 회개를 구별하지 못하며(시51편, 삼하 24;10, 마 6;12, 요일 1;8∼9), 죄에 대한 참된 통회와 회개는 믿음에서 온다는 것을 모르는 자들이다. 

다. 죄인이라고 고백하면 지옥으로 간다고 한다
구원받은 후에는 회개할 필요가 없다는 말과 같은 의미로 '죄인이냐 의인이냐' 를 물어서 죄인이라고 하면 천국은 의인만 가는 곳이요 지옥은 죄인이 가는 곳 이니 지옥에 간다고 말한다. 저들은 스스로를 의인이라고 해야만 구원받았다는 것이다. 
신자는 하나님 은혜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의롭다함을 얻고 성령의 역사 속에서 성화되어 가는 것이며, 참된 믿음은 하나님 앞에서 스스로를 죄인이라고 고백하는 것이 성경적인 것이다. 
바울도 죄에 대하여는 과거 시제로 고백하고(딤전 1;13) 죄인의 괴수됨에 대하여는 현재 시제로 고백했던 점은(딤전 1;15) 구원파의 주장과 전혀 다른 것이다. 
기성 교인들이 회개하고 죄를 용서해 달라는 것은 구원받지 못한 증거라고 본다

라. 정통교회의 제도와 예배형식, 주일성수, 십일조, 새벽기도, 축도 등을무시하거나 부정한다
예컨데 권신찬의 경우 복음과 종교를 구별하면서 종교는 죽은 것이요 복음은 살리는 것인데 기성교회도 종교요 자신들만이 복음이라고 주장하는 것이(권신 찬, 종교에서의 해방, pp.1∼3) 그 한가지 예이다. 

3. 계열별 특이점 

가. 권신찬계열 
1) 하나님은 인격이 아닌 영이라고 한다. 
권신찬은 "(사람들이) 영을 자기의 인격적 활동과 혼돈하여 인격의 일부인이지(理知)나 감정이나 의지로서 영이신 하나님과 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권신찬, 양심의 해방, p.9)고 주장한다. 
이와 같은 주장은 권씨 외에도 웟치만 니, 윗트니스 리(지방교회,회복교회), 김기동(귀신론), 이명범(레마선교회) 등이 주장하는 것인데, 이는 성경이 말하는 영을 바르게 이해하지 못하여 철학적이고 세속적인 삼분법적 인간 이해에 따라 영과 인격(혼)을 분리하는데서 기인한 것으로서 결국 이에 상 응하여 영이신 하나님조차도 인격이 아닌 존재로 만들고 마는 것이다. 
2) 급박한 시한부적 종말론을 주장한다. 
[잠시잠깐후면] [오실이가 오시리니] [위험한 지구] [임박한 대환란] [세계정부와 666] [인류파멸의 징조] 등의 책을 통하여 세대주의적인 종말론을 전파하면서 금세기 내에 종말이 올 것 같은 공포감을 조성하고 구원파 교회 에 들어오지 않으면 공중재림 때 휴거될 수 없고, 소위 7년 대환란을 겪어 야 하는 것 처럼 믿게 하고 있다. 또 구원의 수가 차야 신부인 교회가 완성 되어 휴거된다고 한다(권신찬, [위험한 지구], pp.27∼ 31). 

나. 이요한계열 
권씨계에서 분파되었기 때문에 신조마저 권씨계의 '우리는 무엇을 믿는가?'라 는 12개항을 약간 수정하여 '우리는 이렇게 믿는다'라는 10개항을 만들 정도로 거의 유사하며, 종말론에 있어서 권신찬과 다른 요소가 있으나 구원관에 있어서 권씨와 그 근본이 차이가 없다는 점은 그가 비록 권씨와 다르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는 아무런 의미가 없으며 하나의 구원파에 불과할 뿐이다. 

다. 박옥수계열 
풍유적 (알레고리) 성경 해석을 오용 남용하고 있다(박옥수, [죄사함 거듭남의 비밀], pp.59∼70). 박옥수는 죄와 범죄, 회개와 자백을 구분하여 반복적 회개는 부인하고 삶에서 나타나는 범죄는 하나하나를 일일이 고백하여 용서를 구할 필요가 없으며 죄 자체를 인정(自白) 하기만 하면 된다고 한다.

왜냐하면 회개로 죄가 사해지는 것이 아니라 예수의 보혈로 사해졌다는 사실을 깨달은 그 순간 죄가 해결되어 구원받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죄가 용서되어 회개할 필요가 없으며 회개하는 자는 구원받지 못한 자라고 주장한다([기쁜소식], 1989년 2월호 pp.7∼9., 1989년 3월호, pp.14∼15). 
또 죄인이라고 말하면 지옥간다면서 딤전 1;15에서 사도바울이 '죄인의 괴수'라고 했던 것은 원문에 '과거형'으로 되어 있다고 가르치고 있으나, 실제 성경 원문에는 13절에서 죄에 대하여는 과거로 고백하고 15절에 '죄인의 괴수'라고 할 때에는 현재로 고백하고 있는 것이다. 성화가 배제된 중생의 구원만을 강조 하고 거기에 초점을 맞추어 성경을 억지로 해석하고 있는 것이다. 

4. 연 구 결 과 
믿음의 한가지 기능인 깨달음 만으로 구원받는다는 이들의 주장은 영지주의적 사고 임에 틀림이 없으며, 구원의 확신이 곧 구원이라고 생각하는 점은 구원의 역사에 대 한 하나님의 주권(롬 9:16)을 무시하는 처사이다. 또한 구원을 위한 단회적 회개와 성화를 위한 반복적 회개를 구별하지 못하는 것이나, 스스로를 죄인이라고 하면 지옥에 간다는 주장은 성경의 가르침에 위배되는 명백한 이단으로 사료된다. 

5. 참고자료목록 
권신찬. "기도의 조건", 한국일보(카나다 토론토판 전면광고). 1989. 3. 22. 
______. [그리스도인의 국가관]. 평신도복음선교회, 1977. 
______. [내가 깨달은 진리]. 평신도복음선교회, 1976. 
______. [불안에서 평안으로]. 서울:일류사, 1977. 
______. [서로 사랑하라]. 서울:중동문화사, 1982. 
______. "성경대로 믿는 신앙," [목회와 신학]. 1991년 3월. 
______. [양심의 해방]. 서울:일류사, 1977. 
______. [우리의 걸어온 길]. 평신도복음선교회, 1977. 
______. [위험한 지구]. 서울:중동문화사, 1980. 
______. [인류 역사와 하나님의 교회]. 서울:중동문화사, 1982. 
______. [종교에서 해방]. 서울:일류사, 1977. 
유병언. [알파에서 오메가까지(제1∼5권)]. 서울:한국평신도복음선교위원회, 1979. 
웨버, 데이비드 ; 허칭스 노아. [인류파멸의 징조와 중동사태]. 김용일(역), 서울:중동문화사, 1980. 
이요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 서울:진리의 말씀출판사, 1990. 
______. [진리가운데로]. 서울:진리의 말씀출판사, 1990. 
______. [십자가의 승리]. 서울:진리의 말씀출판사, 1990. 
______. [생명의 빛](대한예수교침례회 발행 월간지) 다수. 
박옥수. [죄사함 거듭남의 비밀]. 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 1987. 
______. [기쁜소식](월간지) 1986년 4월호부터 다수. 
최삼경. [구원파란 무엇인가]. 서울:규장문화사, 1988. 
정동섭. [구원파 왜 이단이라고 하는가?] 대전:침신대총학생회,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