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개론 교과서로 유명한 맨큐 교수가 곤욕을 치루고 있네요
너무 편향된 (biased) 내용을 강의해서 ...

그레그 맨큐에게 보내는 공개서한

http://rwer.wordpress.com/2011/11/03/an-open-letter-to-greg-mankiw/

November 3, 2011

다음 편지는 어제 경제학 10 하버드 학생들의 걸어나가기 조직가들에 의해 그레그 맨큐에게 보내졌다.

 

친애하는 맨큐 교수에게

오늘, 우리는 이 경제학 개론 코스에 내재한 편향들에 대한 우리의 불만을 표현하기 위해 당신의 경제학 강의, Economics 10를 걸어 나가고 있다.우리는 이 편향이 학생들, 하버드대, 그리고 우리의 우대한 사회에게 영향을 끼치는 방식에 관해 매우 깊게 우려하고 있다.

하버드 학부생으로서, 우리는 경제학에서 정부론에서 환경과학들과 공공정책 등에 이르는 우리의 다양한 지적 추구들과 다양한 학문들에서 우리응 도와줄 경제 이론의 넓고 입문적인 기초를 얻으려는 희망으로 경제학 10에 등록했다. 그렇지만, 우리는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가 많고 비효율적인 경제적 불평등 시스템을 영속화한다고 우리가 믿는 특정하고 제한된 경제학에 관한 관점을 받아들이는 코스를 발견하였다.

경제학의 정당한 학문적 연구는 상이한 경제적 단순화 모델들의 장단점들에 대한 비판적인 토론을 포함해야 한다. 당신의 강의는 제1차 소스들을 포함하지 않고 아카데믹 저널의 논문들을 거의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경제학에 대한 대안적 접근법들에 대해 거의 알 길이 없다. 아담스미스의 경제학 이론들이 , 예를 들면, 케인즈 이론보다 더 근본적이거나 기초적인 것으로 제시할 근거는 없다.

경제학에 관한 편향이 없는 시각을 제시하는데 공을 들이는 것은 700명의 학생들을 위한 ,경제학에 대한 더 한 층의 연구를 위한 건전한 기초를 제공하는 개론 코스에 특히 중요하다. 많은 하버드 학생들은 Economics 10에 대한 취사선택의 여지가 없다. ...더구나, Economics 10은 차후의 경제학 코스들을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드는데, 그것이 다른 코스들이 그 위에서 더 확장할 견고한 기반이 아니고 심하게 편향된 관점만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불만을 표현하는 방법으로서 이 강의를 듣지 않을 수가 없다.

     하버드 졸업생들은 금융 기관들에서 ,그리고 세계 각지에서 공공정책을 형성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 만일 하버드가 그 학생들에게 경제학에 관한 넓고 비판적인 이해를 주지 못한다면, 그들의 행위는 세계 금융 시스템에 해를 끼칠 가능성이 많다. 지난 5년간의 경제적 요동은 이것에 관한 충분한 증거이다.

우리는 오늘 세계 Occupy 운동의 일부로서 , 고등교육의 기업화에 항의하는 보스턴 전역의 행진에 참여하러 걸어 나가고 있다. Economics 10의 편향된 성격이 미국에서의 증가하는 경제적 불평등에 기여하고 상징화 하기 때문에, 우리는 오늘 당신의 부적합한 기초경제이론의 토론에 항의하고 경제적 불의에 관한 미국의 담론을 변화시키고 있는 운동에 우리의 지지를 보태기 위해 당신의 강의에서 퇴장하고 있다. 맨큐 교수님, 우리는 당신에게 우리의 우려들과 우리의 퇴실을 진지하게 받아들일 것을 요청한다.

     Economics 10의 우려하는 학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