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48편입니다. 작정을 하고 단단히 준비해 찍었네요.
매우 볼 만한 화질에 매우 들어줄 만한 사운드입니다.



다음은 이번 콘서트를 보도한 뉴욕 타임즈 기사 번역입니다. 개소문 한류자료실에서 가져왔어요. 링크를 걸 수가 없어서
펌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NY Times, "순수함과 헤어젤로 움직이는 K-POP"
작성자 :B-4 쇼팽작성일 :2011-10-25 15:55:48 조회수 :3202 추천 :13 비추 :6





저스틴비버 한명을 만드는데 필요한 작업들을 생각해보자제작운영노래훈련안무코칭 이들을 갈망하는 한 나라에서 한명의 틴에이지 팝 스타를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노력들이다한국은 꾸준히 여러 그룹의 형태로 틴에이지 아이돌을 만드는데 전문화된 몇몇 회사들 덕분에, (다른나라와는 달리) 이런 스타 가뭄현상이 없다이들 회사들 중에 가장 오래 운영되고 있는 SM 엔터테인먼트는 일요일 저녁 메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전티켓 매진된 SM Town Live 콘서트를 개최하였다. 이는 미국 리얼리티 TV 쇼나 메이져 레이블 회사의 핵심간부들은 충분히 보고 반했을 만한 것이었다.


미국의 10대 음악은 이렇게 생산적인 적이 없었다. Korean Pop, 줄여서 K-pop은 가수나 스타일 모두 끊임없는 새로움의 바탕이다물론 베테랑 가수는 아직 상대적으로 젊고젊은 음악을 만들고 있다물론 보아나 동방신기같은 베테랑들과 수퍼주이어소녀시대나 샤이니같은 어린 가수들사이에는 미묘한 차이가 있긴 하다.


젊은 그룹의 멤버들은 지난 10년간 그들 음악의 스펙트럼으로부터 경계선을 그리는데 그리 신경을 쓰지 않는다. (* 다양한 음악을 한다는 뜻팀바랜드풍의 힙합음악트랜스 전자 음악의 영향을 받은 비트락그룹 기타로부터 이끌어진 댄스 음악그리고 발라드까지 다한다.


이들 그룹중에상대적으로 새로운 그룹인 샤이니가 가장 야심적이다외모를 보면 이 그룹의 남성들은 밝은색 가죽과 닥터마튼 부츠 그리고 헤어무스로 무장되어있다그들의 음악특히 리플레이링딩동 그리고 줄리엣은 여러 언어를 섞는K-POP 공식을 살짝 바꾼다면 모험스러워 보였지만샤이니 보컬리스트들은 지난 밤 공연자 중에 제일 강렬했다. 


샤이니는 성공으로 인정받는 포맷즉 엔싱크나 백스트리트 보이즈같은 미국그룹들과 같은 멤버수로 나타났다하지만최근 수년간 K-POP에서 두드러진것은 고정관념과 질서를 거부하는 멤버수가 많은 그룹들이다최대 13명이었던 수퍼주니어는 이 쇼의 하이라이트 중에 하나였다각기 다른 색깔의 의상으로 여러번 등장했고미스터 심플과 강렬한 댄스 음악인 보나마나로 빛을 냈다. (수퍼주니어의 서브그룹인 K.R.Y는 이날 밤의 최고 퍼포먼스인 R&B 발라드곡 소리소리앤서를 공연했다.)


수퍼주니어에 견줄수 있는 9명의 여성그룹 소녀시대는 미국에 데뷰 싱글인 더 보이즈를 포함하여 좀 더 정중한 K-POP을 선사하였다소녀시대는 아마도 욕구가 아닌 수요를 만족시켜주는 순결을 간직하는 수줍으면서 빛나는 K-POP의 대표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는 전통적인 미국 음악 공식과는 반대인 것이다미국서는 젊은 여성 가수들은 남성가수보다 더 많이 성적상품화 되어있다.)


남성가수와 여성가수가 무대에 같이 선 것은 딱 두번있었다한번은 두명의 연인이 무대를 걸쳐가며 남자는 메일박스에서 여자는 지갑에서 찾게되는 마이크로폰으로 세레나데를 부르는 것이었다공연 중간에는 우정에 대한 순결한 광고와 공연에 대한 다짐에 관련된 것을 보여주었다무대 준비중에는 때로는 어린이스럽고때로는 미국화가 Warhol풍의 칼라 그래픽을 판타스틱하게 보여주었는데 정말 보면 환호하게 만든다.


지난 몇년간 K-POP은 점진적으로 세계에 영향력을 보여주어왔다많은 가수들이 한국어와 일본어로 앨범을 발매했는데점점 아시아 팝의 대안임을 인정하게 한다점진적이지만미국 음악 시장으로의 진출도 진행중이다가수들은 여기서 한국어와 영어로 노래를 불렀다소녀시대는 최근 인터스코프와 미국에서 음반 발매를 위해 계약을 맺었다. 8월에는 빌보드는 K-POP Hot 100 차트를 개설하였다하지만 SM Town Live쇼에 등장한 가수들중에 빠르게 변하는 이 차트에서 Top 20에 들어간 가수는 없다그만큼 빠르게 변하는 (K-POP 산업모습을 보여준다.


이는 몇몇 아이디어가 생성되면 곧 다른 아이디어에 밀려 나간다는것을 뜻한다.구피래핑이 깊게 들어간 몇몇 노래들에게는 권장될 만한 것이다이날 밤의 최고의 래핑은 출연진중 가장 덜 다듬어진 (앳된) 그룹인 f(x)의 앰버로부터 나왔다.앰버는 소녀스러운 그룹 멤버들에게 다가설때마다 광기의 환호성을 불러 일으켰다 


미국팝의 영향을 직접 받은 노래들이 있다면이상하게도 활기넘치고 때로는 장르를 넘나드는 K-POP과 가장 매치가 되는 케샤의 노래였다틱톡와 퍼스트키스가 공연중에 커버가 되었다.


케샤가 새로운 K-POP과 이어지는 동안더 성숙한 스타일은 그녀의 것에서부터가 아니었다조시 그로반스러운 노래를 부르는 강타와 2인조 동방신기가 그들이었다강타는 오래전 해채된 한국 보이밴드 H.O.T의 리드 싱어이고 쇼 전반부에 잠깐 모습을 보였고, 2인조 동방신기는 롱런하는 같은 이름그룹의 멤버 축소 버젼인데조데시와 초창기 어셔의 모습을 연상케 하는 R&B 공연을 한때 보여줬다.이날 공연의 유일한 솔로 아티스트인 보아는 지난 10년간 앨범을 꾸준히 발매해왔고, 그녀가 공연한 카피앤페이스트 곡은 1993년풍 쟈넷잭슨의 노래와 비슷한 곡이다.


보아는 내년에 개봉될 3-D 댄스영화 코부에도 등장할 예정이다이 영화의 예고편은 콘서트 시작에 앞서 많은 함성들을 이끌었다관객들은 아이폰 게임 앱인 수퍼주니어 쉐이크 광고에도 환호했고내년초 여러국가에서 있을 SM 엔터테인먼트 글로벌 오디션 광고에도 열광했다이는 앞으로 수년간 K-POP 산업의 윤활류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