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분은 논쟁 중에 이 세상에서 사람들이 이웃들을 사랑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고, 인간이 인류를 사랑해야 할 그런 자연의 법칙 따위도 존재하지 않으며, 만일 이 땅에 지금까지 사랑이 존재하고 있었고 지금도 존재하고 있다면 그것은 자연의 법칙 때문이 아니라 당연히 사람들이 영생을 믿었던 까닭이라고 당당히 공언했던 것입니다. 그때 이반 표도르비치는 모든 자연의 법칙이 그 안에 있으므로 영생에 대한 믿음을 인간으로부터 박탈해 버리면 당장 사랑뿐 아니라 인류의 생활을 지속시키는 모든 활력이 고갈되고 말 것이라는 내용을, 내친김에 덧붙였지요. 게다가 그때는 비도덕적인 것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되어서 모든 것이, 심지어는 사람을 잡아먹는 일까지도 허용될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현재의 우리들처럼 신도, 자신의 영생도 믿지 않는 모든 개인에게서 자연의 도덕률은 과거의 종교적인 것과는 완전히 상충되도록 급격히 바뀌게 되고, 극악한 이기주의조차도 인간에게 인정될 뿐만 아니라, 인간의 입장에서 보면 필연적이고 가장 합리적이며 가장 고상한 결론으로 인정된다는 주장을 내세우며 말을 끝맺었던 것입니다.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지음, 이대우 옮김, 열린책들, 130)

 

신에 대한 믿음이 사라진다면 인간이 지극히 사악해질 것이라는 생각이 19세기에 널리 퍼져 있었던 것 같다. 어떤 사람들은 설사 신이 없다는 것이 확실하다고 해도 종교가 유지되는 것이 사회에 유익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신에 대한 두려움만이 인간의 사악한 본성에 제동을 걸 수 있다는 것이다.

 

20세기 후반에 진화론자들은 어떻게 이기적 유전자가 이타적이고 도덕적인 개체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를 어느 정도 밝혀냈다. 인용한 구절에서는 “극악한 이기주의”가 “가장 합리적”이라고 이야기하지만 친족 선택과 상호적 이타성 등과 같은 진화의 논리는 그렇지 않음을 보여주었다. 많은 진화 심리학자들이 이기적 유전자가 주조해낸 인간의 본성에는 어느 정도의 이타성과 도덕성이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신에 대한 믿음이 없더라도 어느 정도는 이타적이고 도덕적으로 살 것이다.

 

지난 몇 백 년 동안 전세계적으로 신에 대한 믿음이 상당히 약해졌다. 20세기에 그런 경향이 특히 두드러졌다. 한국 같은 나라에는 비종교인으로 분류되는 사람들이 절반이나 되는 반면 미국은 10%도 안 된다. 한국 사람들이 미국 사람들에 비해 특별히 더 이기적이고 사악한 것 같지는 않다. 무신론자가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나라가 특별히 더 부도덕하게 사는 것 같지는 않다. 신이 죽으면 도덕이 완전히 무너져버릴 것이라는 19세기 일부 사상가들의 생각은 기우에 불과했다.

 

어쨌든 “오직 신에 대한 믿음만이 인간을 착하게 만든다”와 “신을 믿으면 인간이 더 착하게 산다”는 서로 다른 명제다. 전자가 거짓이라 하더라도 후자는 참일 수 있다.

 

 

 

리처드 도킨스 같은 사람들은 오히려 종교가 악으로 이어진다고 주장한다. 미국에서 더 종교적인 주가 덜 종교적인 주에 비해 범죄가 더 많이 일어난다는 통계를 대기도 한다.

 

종교가 악으로 이어진다는 주장은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다. 첫째, 종교에서 권위주의, 동성애 억압, 여성 차별, 맹신 등을 부추기며 이런 것들이 악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둘째, 절대 다수 사람들이 악이라고 규정하는 것들 즉 강간, 부당한 폭행, 부당한 살인, 강도 등을 종교가 부추긴다고 해석할 수 있다. 동성애 억압의 경우에는무엇이 선인가?”라는 문제에 대한 동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반면 강도나 강간이 악이라는 점에는 사실상 모든 사람들이 동의한다.

 

이 글에서는 두 번째 해석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과연 도킨스가 은근히 암시하는 것처럼 종교는 강도, 강간, 폭행, 살인 등을 부추기는 것일까? 아니면 여러 종교 옹호론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종교는 사람을 착하게 만들어서 범죄를 줄이는 효과를 발휘할까?

 

 

 

종교가 인간을 선하게 만든다는 주장의 논리는 간명하고 설득력이 있다. 불의를 처벌하는 정의로운 신이 진짜로 존재해서 인간의 행동을 감시하면서 잘못을 범한 자들을 처벌한다고 진짜로 굳게 믿는 사람은 신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착하게 살려고 한다는 이야기다.

 

TV 시리즈 <마이 네임 이즈 얼(My Name Is Earl, 2006)>의 주인공 얼 히키는 어릴 때부터 온갖 악행을 저지르다가 어느 순간부터 카르마(karma, 인과응보)가 자신을 감시하면서 처벌하거나 상을 준다고 굳게 믿게 된다. 그러면서 그는 착하게 살려고 나름대로 엄청나게 노력한다.

 

얼 히키가 카르마의 존재를 믿는 것만큼이나 강렬하게 신의 존재를 믿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다. 그리고 많은 종교에서 신은 감시와 처벌을 하는 정의로운 신으로 묘사된다. 신의 존재를 굳게 믿는 사람들은 신의 성격(정의로운 신)에 대해서도 굳게 믿을 것이다.

 

 

 

“신에 대한 두려움이 인간을 착하게 만든다는 명제를 검증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하지만 미국의 각 주를 비교하는 것처럼 지극히 조잡하게 검증하는 것이 전부였던 것 같다. 교회에 나가는 사람과 나가지 않는 사람이 범죄를 저지르는 정도를 비교하는 식이다. 또는 자칭 종교인과 자칭 비종교인을 비교하는 식이다. 그런 식으로는 제대로 검증할 수 없다.

 

 

 

첫째, 종교가 사람을 착하게 만든다고 주장하는 종교인들도 위선적인 종교인을 예외로 친다. 여기서 말하는 위선적인 종교인이란 교회를 열심히 나가고 신을 믿는다고 이야기하지만 실제로는 신을 믿지 않는 사람이다. 히틀러는 기독교인 행세를 했지만 측근의 폭로에 따르면 신을 믿지 않았다고 한다.

 

거짓말 탐지기를 이용해서 연구를 하는 방법이 있다. 이 때 거짓말 탐지기를 사용한다는 사실을 알리지 말고 “판단과 피부 전도 사이의 상관 관계 연구”라는 식으로 속인다면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거짓말 탐지기가 완벽하지는 않지만 신뢰도가 상당히 높다. 따라서 그냥 “당신은 신을 믿습니까?”라고 물어보거나 교회에 다니는지 여부만 따지는 것보다는 훨씬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둘째, 사회경제적 지위, 나이, 성별 등을 통계학적으로 잘 통제해야 한다. 어떤 문화권에서 가난한 사람들이 신을 더 많이 믿는다고 하자. 그리고 신을 믿는 사람들이 가정 폭력을 더 많이 저지른다고 하자. 그렇다고 종교가 악영향을 끼쳤다고 단정할 수 있나?

 

아니다. 어느 나라에서나 대체로 가난한 사람들은 가정 폭력과 같은 범죄를 더 많이 저지른다. 따라서 종교가 가정 폭력 성향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단지 가난한 사람들이 신을 더 많이 믿는다는 통계적 사실과 가난한 사람들이 가정 폭력을 더 많이 저지른다는 통계적 사실에서 신을 믿는 사람이 가정 폭력을 더 많이 저지른다는 통계적 사실이 나올 수 있다.

 

그렇다고 사회경제적 지위, 나이, 성별만 통계학적으로 잘 통제하면 완벽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어쩌면 착함과 믿음 사이에 상관 관계가 존재할지 모른다. 예컨대 더 착한 사람들이 대체로 신을 더 잘 믿는지도 모른다. 이런 문제를 해결할 방법도 찾아 보아야 한다.

 

 

 

셋째, “믿는다”/“믿지 않는다”와 같이 이분법적으로 나누는 것보다는 믿음의 정도까지 고려해서 연구하는 것이 더 흥미로운 결과로 이어질 것 같다. 예컨대 신의 존재를 절대적으로 확신하는 사람에게는 10을 부여하고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절대적으로 확신하는 사람을 -10을 부여하는 식으로 연구할 수 있다. 2~5 정도로 신을 믿는 사람에게는 신앙이 착함의 정도에 별로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7~10 정도로 믿는 사람에게는 강렬한 영향을 끼칠지도 모른다.

 

 

 

어쩌면 교리가 중요할지도 모른다. 어떤 교파에서는 “신은 착한 일을 많이 한 사람을 천당에 보내고 악한 일을 많이 한 사람은 지옥에 보낸다라는 교리를 강조한다. 어떤 교파에서는 신은 자신을 믿는 사람을 천당에 보내고 자신을 믿지 않는 사람을 지옥에 보낸다라는 교리를 강조한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볼 때 전자의 교파를 믿는 사람이 신 때문에 더 착하게 살려고 노력할 것 같다. 만약 “아무리 죄를 많이 지어도 죽기 직전에 신 앞에서 참회만 하면 OK”라는 식의 교리라면 굳이 평생 착하게 살지 않아도 된다. 교리와 착함 사이의 상관 관계를 연구해 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다.

 

 

 

신이 죄를 얼마나 빠르게 벌하는지도 중요할지 모른다. 어떤 교파에서는 신은 죽은 후에나 천국이나 지옥으로 상을 주거나 처벌한다고 이야기할 것이다. 어떤 교파에서는 죄를 지으면 곧바로 즉 몇 시간, 몇 일, 몇 주 안에 상을 주거나 처벌한다고 이야기할 것이다.

 

얼 히키를 감시하는 카르마는 몇 일 이내에 상을 주거나 처벌을 한다. 그리고 얼 히키는 카르마가 존재한다고 강렬하게 믿는다. 이 두 가지가 결합되어 그는 카르마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착하게 산다. 만약 죽은 다음에나 상을 주거나 처벌한다면 그 효과가 별로 크지 않을지도 모른다. 인간이 미래의 가치를 평가절하하도록 설계되었을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나는신에 대한 두려움이 인간을 착하게 만든다는 명제를 상당히 엄밀하게 검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명제를 제대로 검증한 연구를 본 적이 없다. 내 짐작으로는 신에 대한 믿음이 정말로 강렬한 사람들은 그 믿음 때문에 상당히 더 착하게 살 것 같다.

 

 

 

2011-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