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사회 게시판
아크로 호남분들은 대체로 나경원의 승리를 예측하시는데,
제가 보기엔 이번 선거의 핵심적인 승부처는 20,30대가 잡고있다고 봅니다.
20,30대 젊은층은 상대적으로 영,호남,민주당,친노,유빠,박원순의 과거 등등 이런것들에 연연하지 않습니다.
등록금,취업, 장래에 대한 불안감 등에 민감하지요. 단편적인 예지만 제 주위의 젊은층들은 한나라당에 대한 분노가 매우 강합니다.
그리고 sns나 나꼼수 등의 영향이 크기에 지난번 야권단일경선에서도 드러났듯 이들이 뭉친다면 그결과는 박원순에게
절대 유리하다고 판단합니다. 이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민주당호남분들의 심정은 십분 이해하지만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좀더 넓은 시야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좀 더 넓은 시야로 다음은 유재석이나 지지해야겠네요.
20,30대를 능욕하는 여론몰이좀 작작하시지요.
취업,등록금,장래가 불안한 젊은이들이 누굴 좋아하고 누굴 싫어하고 하는 잉여력 돋는
한가한 생각이나 하는줄 압니까?
정치를 연예인 빠돌,빠순이짓 하는 잉여력 돋아 허구헌날 휴대폰 붙잡고 트위터로 글자 몇줄 갈기기놀이하는
일부종자들이나 그러고들 자빠져있겠네요.
넓은시야는 무신?
그나저나 님은 잉여력돋는 어떤 아이들마냥 서울시장후보 박원순의 과거 이런것들에 연연하지않으면
뭐에 연연하는가요?
아~등록금,취업..이런거에 연연한다고 했죠?
박원순이 퍽이나 모금 많이해서 등록금 대신 내주고 취업시켜주겠는지 몰겠네요..
무급인턴취업자리는 혹시 몇개 맹글어줄지는...
풋~넓은시야를 가지고 정신차리세용.
제가 느끼기에도, 박원순의 엄청난 삽질에도 불구하고 지금 분위기가 나경원에 확 쏠리는 편은 아닙니다. 그만큼, 이명박과 한나라당에 대한 분노 내지 심판하려는 욕구가 잠재해 있습니다. 둘 다 똑 같다는 식의 발언을 많이 하지만, 의외로 '박원순 지지'가 아닌, '한나라당 심판'에 대한 요구는 매우 큰 편입니다.
이걸 잘 조직화해내는 것이 이번 보궐선거 승리의 관건이었는데, 문제는 그런 분노와 심판의 주인공이 선거에서 실종됐다는 점입니다. 한나라당이 싫다고 해서 민주당을 지지하는 줄 아느냐, 민주당이 좋아서 찍어준 줄 아느냐... 이런 얘기를 주구장창 뱉어내는 분들이 있는데, 실은 민주당을 좋아하느냐 싫어하느냐, 민주당을 지지하느냐 그렇지 않느냐는 사실 또 다른 성격의 문제입니다.
이번 선거의 문제는 그것이었습니다. 이번 선거의 쟁점이 무엇이냐, 무엇 때문에 이 선거가 만들어졌느냐, 이번 선거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굳이 선거에 참여하는 이유가 뭐겠느냐... 이런 것이 바로 핵심적인 문제였죠.
이번 선거는 뭐니뭐니 해도 이명박 심판, 한나라당 심판 그리고 새로운 집권 세력이 이 나라를 어떤 방향으로 이끌고 가느냐를 둘러싼 전초전이었습니다. 그런 점에서 민주당이 그걸 떠맡을 수밖에 없었죠. 그런데, 안철수 박원순 나오면서 그런 성격이 전부 허공에 붕 떴습니다. 그냥 깨어있는 시민이라는데, 깨어있는 갸들이 도대체 뭘 하겠다는 건지는 눈을 씻고 봐도 구경하기 어렵습니다. 아, 딱 하나는 있네요. 민주당 아작내고, 꼴보기 싫은 호남 것들 모조리 축출하겠다는 것.
이것 말고 저 깨어있는 시민들이 뭐 다른 것 하겠다는 게 있나요?
내일인가? 전국의 자영업자들이 서울에서 데모를 한다는데.
자영업자 협회에서 박영선 후보가 시장 나오면 지지한다고 하기도 했죠.
이 자영업자들이 이번 선거 향방을 결정할것 같은 예감입니다.
한나라당은 이 자영업자들 붙잡으려고 카드 수수료 들고 나온것 같고.
예, 동감입니다. 자영업자들 이사람들 부동표 많고요. 특정 정당에 기대기보다는 자기에게 이익이 되는 것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자기 장사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지지정당 금방 바꿉니다. 그리고 자영업이라는 게 개인적인 역량을 믿지 않으면 쉽게 할 수 없는 업이기 때문에 리버태리언적 성향 강합니다. 정치사회적 측면은 몰라도 적어도... 경제적측면에서는 공정한 경쟁과 성장중심 정책에 적극지지하는 사람들입니다. 자영업자들과 잠재적 자영업자들 그리고 그 가족들... 엄청나게 많죠. 한나라당이 자영업자들 위해서 카드수수료 인하 들고 나와서 자영업자들 표 가져가면 박원순( 리버태리언 안철수의 인기를 이어받은)은 더 이상 기대할 게 없습니다.
ps: 리버태리언은 걍 '한국형 리버태리언' 말하는구나 하고 넘어가주시길 ^^;
정치/사회게시판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