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글 적었다가 확인이 덜 된 부분이 있는 것같아서 글 내렸는데 다시 올립니다.

------------------------------------------------------------------------------------------------------------

박원순의 런던정경대(LSE) 의 diploma학위(international Law)경력이 조금 이상합니다.

일단 과목이 international Law 라는데 런던정경대 법학부에는 그런 과정이 없습니다.

법학부 홈페이지에 diploma 과정은 빠져있어서 안 나온 것일 수도 있는데 어쨌든 법학부 내에서 international Law로 학위를 주는 과정은 확인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현재 일반적으로는 diploma 과정의 경우 최소 1년을 필요로 한다고 하고, final test는 8월에 있다고 하네요.(주 : 석사과정인 LLM 등 과는 달리 diploma는 대학 1년생 과정과 유사한 과정으로 그 학위는 우리나라로 치면 전문대 학위나 전문강좌 수료 정도로 보시면 될 것같습니다.)

박원순의 약력에 나온대로 라면 91년에 diploma를 수료했다니까 최소 90년 8월부터는 LSE의 diploma 과정을 밟고 있었어야하는데, 박원순의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1990년 12월 조영래 변호사가 돌아가시면서 해외도 가보라는 권유를 한 이후에 영국으로 떠났다니 시기적으로 어긋납니다.


90년 12월 조영래 변호사의 권유에 의해 간 것이라면 일정 상 아무리 빠듯하게 잡아도 12월 혹은 91년 1월에 입학 신청을 하고, 바로 입학허가가 난다고 하더라도 91년 가을학기부터 수업을 듣고 최소 92년 가을은 되어야 diploma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박원순이 밝히는 일정은 그렇지 않죠.


이게 가능한 일정이 하나 있기는 한데 그건 바로 3주짜리 섬머스쿨 과정입니다.


현재 international Law라는 과정도 찾을 수 있고, 일정 상으로도 가능하고, diploma도 제공한다는 것같네요.(diploma 제공 부분은 저도 약간 애매해서 추가 확인이 필요할 것같습니다.)


돌아가는 모양새가 왠지 섬머스쿨의 3주짜리 international Law 코스를 밟은 것 아닌가 라는 의문이 생기는데 90~91년 LSE 디플로마 과정 수학이라고 적혀있는 홈페이지 약력을 봐서는 그게 아니어야 되는 것같기도 합니다.(설마 3주짜리 과정을 들었으면서 2년에 걸쳐 수학했다고야 했겠습니까?;;;;;)


일단 90년 12월 이후에 유학을 결심했다니 90~91년 이라고 한 것은 허언 or 허풍인 것같은데 그래도 설마 3주짜리 단기 강좌 듣고서 저렇게 주요 경력에 써놓았을까 싶은 생각도 드네요.


3주짜리 섬머스쿨이 아니라 1년짜리 diploma 과정을 거쳤다고 하더라도, 몇 몇 신문기사나 YES24의 박원순 책에 대한 저자소개의 박원순의 약력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런던정경대에서 박사과정을 이수한 것은 절대 절대 아니고, 또 아무 생각 없는 애들이 떠들어대는 것처럼 LSE  대학원 수료나 석사과정(우연찮게도 90~91년 2년으로 소개해서 오해하기 딱 좋네요.) 밟은 것 역시 절대 아니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아무리 20년 가량 시차가 있다지만 하버드도 그렇고 런던정경대 쪽도 뭔가 많이 애매~~~~합니다.

어째 돌아가는 꼴이 학벌 신경 안 쓴다면서 가장 많이 신경쓰고 다녔던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


여하튼 영어 잘하고, 학제에 대해 잘 아시는 분 계시면 어떻게 된 것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 :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된 학력 사항에는 LSE 디플로마가 빠져있고, "단국대 사학과 졸업"만 있네요.


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