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우리 인류가 당면한 다음 3가지 문제에 대해 깊이 연구하여, 우리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세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1. 우리의 본능적 삶이 이어져 가는 모양을 어떤 사회질서 속에서 만드는가 하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먹고 사는 문제로,  정치경제적 문제에 들어간다.
앞으로도 자본주의 체제로 과연 인간다운 삶을 가질수 있는냐 하는 것이다.
나는 앞에서 혁명 혹은 혁명적 개혁을 말했다.



2. 우리는 2가지로 나누어서 볼 것이 있다.
첫째. 크게는 인류가 과연 이 지구 위에서 살아 남을 수 있을까 하는 문제이고
둘째, 적게는 우리 한국사회가 전세계적인 여러가지 혼란 속애서 살아 남을 수 있을까 하는 문제이다.

위의 두가지 문제를 가져오게 하는 원인은 인구와 식량, 자연재해, 그리고 전쟁이다.
이것은 삶과 죽음, 다시 말해서  인류의 생존의 문제이며, 우리 사회의 생존의 문제이다.



3. 인류 사회와 우리 사회가 이 모든 어려움을 어느 쪽으로 어떻게 헤쳐나가야 할 것인가하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이 보다나은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문제로,  정치적 사회적 문제에 들어간다.
이것은 인류가 만들어온 문명과 문화의 유지발전의 문제이며, 고도의 정신문명을 이를 정치적 틀의 문제이다.
나는 앞에서 말한 혁명 혹은 혁명적 개혁은 이 문제까지 포함하여 말한 것이다.
나는 이 문제의 답은 자유, 평등, 연대, 존중 이라는 4가지 해결점을 말한다.
물론 아나키스트들은 자유, 평등, 연대 3가지 만을 말했지만 나는 여기에 앞으로의 수많은 문제점들을 생각해 볼 때 인간존중이라는 것이 덧붙여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크게 위와 같은 3가지가 오늘을 살아가면서 내일을 열 아젠다이며 시대정신이라고 생각한다.


덧붙임 : 이 글은 내 플레닛에서 가져온 것이다.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