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 심리학 가설은 그럴 듯한 이야기일 뿐이며 반증 또는 검증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만약 정말로 진화 심리학 가설이 검증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 진화 심리학 가설이 틀렸다고 주장해서는 안 된다. 예컨대 인간에게는 선천적 질투 기제가 있다라는 가설이 검증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 인간에게는 선천적 질투 기제가 있다라는 가설이 틀렸다고 주장해서는 안 된다.

 

만약 어떤 명제 A가 검증이 불가능하다면 그 명제의 부정인 ~A도 검증이 불가능하다는 이야기다. 예컨대 인간에게는 선천적 질투 기제가 있다라는 가설이 검증이 불가능하다면 이 가설의 부정인 인간에게는 선천적 질투 기제가 없다라는 가설도 검증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진화 심리학 가설이 검증 불가능하다고 믿는 사람은 인간에게는 선천적 질투 기제가 없다. 질투는 문화의 산물이다와 같은 문화 인류학의 가설이나 인간에게는 선천적 질투 기제가 없다. 질투는 강화(reinforcement)에 의한 학습의 산물이다와 같은 행동주의 심리학의 가설도 검증 불가능하다고 주장해야 한다.

 

결국 진화 심리학 가설이 검증이 불가능하다면 문화 인류학, 가부장제 이론, 행동주의 심리학, 기능론적 사회학, 마르크스주의 등의 가설들 중 상당 부분도 검증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하지만 진화 심리학 가설이 검증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이렇게 일관성 있게 생각하는 것 같지는 않다. 그들은 어떤 때에는 진화 심리학 가설이 검증이 불가능하다고 이야기하다가 어떤 때에는 진화 심리학 가설이 틀렸다고 이야기하는 것 같다. 그리고 어떤 때에는 문화 인류학, 가부장제 이론, 행동주의 심리학, 기능론적 사회학, 마르크스주의의 가설들 중 진화 심리학의 가설의 부정(negation)인 것이 옳다고 주장하는 것 같다.

 

 

 

뒤집어서 이야기해보자. 만약 인간에게는 선천적 질투 기제가 없다. 질투는 문화의 산물이다와 같은 문화 인류학의 가설이 검증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 인간에게는 선천적 질투 기제가 있다와 같은 진화 심리학 가설도 검증이 가능하다고 생각해야 한다.

 

인간에게는 선천적 질투 기제가 있다는 인간 본성에 대한 가설이다. 그리고 질투는 적응이다는 적응 가설이다. 그런데 질투는 적응이다라는 가설에는 인간에게는 선천적 질투 기제가 있다라는 가설이 포함되어 있다. 왜냐하면 질투는 적응이다라는 명제는 과거 자연 선택에 의해 질투 기제가 진화해서 현생 인류의 본성을 형성하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만약 인간에게는 선천적 질투 기제가 있다가 반증되면 자동적으로 질투는 적응이다가 반증된다. 인간 본성에 대한 가설이 반증되면 적응 가설이 반증되는 것이다.

 

요컨대, 인간 본성에 대한 문화 인류학 가설이 검증된다면 자동적으로 인간 본성에 대해 문화 인류학 가설과는 반대 주장을 하는 진화 심리학 가설이 검증된다. 그리고 인간 본성에 대한 진화 심리학 가설이 검증되면 적응 가설이 검증될 때가 있다.

 

 

 

이번에는 다른 방향에서 이 문제에 접근해 보자. 진화 심리학 가설은 검증이 불가능하다라는 가설은 입증이 되었는가? 나는 이 가설을 누군가가 입증한 것을 본 적이 없다.

 

만약 누군가가 진화 심리학자들이 사용하는 검증 방법론을 몽땅 살펴본 다음에 그 방법론이 몽땅 엉터리라는 것을 입증했다고 하자. 그래도 진화 심리학 가설은 검증이 불가능하다라는 가설은 아직 입증된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아직 진화 심리학자들이 생각해 내지 못한 검증 방법론이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진화 심리학자들이 사용하는 검증 방법론을 몽땅 살펴본 다음에 그 방법론이 몽땅 엉터리라는 것을 입증한 사람이 있나? 내가 알기로는 없다. 진화 심리학 가설이 검증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진화 심리학자들이 어떤 방법론을 사용해서 가설을 검증하려고 하는지조차 잘 모르는 것 같다.

 

진화 심리학 가설은 검증이 불가능하다라는 가설을 어떤 기발한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입증하지도 못한 사람이, 게다가 진화 심리학의 방법론도 제대로 익히지 못한 사람이 어떻게 이렇게 과감한 주장을 할 수 있단 말인가?

 

내가 보기에는 그들은 기껏해야 내가 곰곰이 생각해 보니 진화 심리학 가설을 검증할 방법을 못 찾겠다라는 생각을 한 것 같다. 이런 생각에서 출발하여 진화 심리학 가설이 검증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면 그것은 대단한 과대망상이다. 자신이 생각해내지 못했다고 해서 다른 어떤 누구도 생각해내지 못할 것이라고 착각하다니.

 

 

 

실제로 진화 심리학자들이 어떤 방법론으로 가설을 검증하려고 하는지는 다른 글에서 다룰 생각이다.

 

 

 

덕하

2011-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