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 심리학이 제대로 된 과학이 아니라 과학으로 포장된 이데올로기에 불과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예컨대, 남자가 여자에 비해 더 많은 성교 상대를 원하도록 자연 선택에 의해 진화했다는 진화 심리학 가설은 가부장제 이데올로기가 과학으로 포장된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또는 해당 진화 심리학자가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를 내면화했기 때문에 그런 가설을 제시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가설이 과학적 기준으로 볼 때 터무니 없음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과학자들이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받을까과학자도 사람이고 사람은 당연히 사회 또는 문화로부터 온갖 영향을 받는다이것을 부정할 사람은 없는 것 같다예컨대스탈린의 권력을 등에 업은 뤼센코(Trofim Lysenko)의 말도 안 되는 유전학이 한 때 소련 유전학계를 지배한 적이 있다히틀러 치하의 독일에서도 비슷한 일이 벌어졌다.

 

진화 심리학자들도 사람인 이상 이데올로기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운 상태에서 연구를 할 수는 없을 것이다이것은 진화 심리학에 적대적인 사람들도 마찬가지다일부 진화 심리학 비판자들에 따르면 진화 심리학에 적대적인 여러 조류의 학자들에 비해 진화 심리학자들이 이데올로기에 훨씬 더 휘둘린다많은 진화 심리학자들이 이런 말을 들으면 이데올로기에 많이 휘둘리는 쪽은 오히려 진화 심리학에 적대적인 사람들이라고 응수한다진화 심리학 가설이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나 자본주의 이데올로기의 산물이다라는 식의 말에는 진화 심리학에 적대적인 사람들이 진화 심리학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여성주의(feminism) 이데올로기나 마르크스주의 이데올로기의 영향 때문이다라는 식의 말로 응수하는 경우가 많다.

 

 

 

진화 심리학 비판자들이 어떤 이데올로기 때문에 어떤 진화 심리학 가설이 탄생되었나?라는 문제에 골몰하는 경우가 많다그러면서 그들은 진화 심리학이 검증이 불가능한 그럴 듯한 이야기에 불과하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한다.

 

한 진화 심리학자가 제시하는 진화 심리학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 더 어려울까아니면 그 진화 심리학자가 어떤 가설을 생각해내고 그 가설을 어느 정도 믿게 되는 과정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 더 어려울까내가 보기에는 후자가 훨씬 더 어렵다.

 

어떤 진화 심리학자가 어떤 이데올로기 때문에 과학 연구를 망쳤다라는 가설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첫째그 진화 심리학자의 연구가 엉터리라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둘째그 진화 심리학자가 그 이데올로기를 내면화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셋째그 이데올로기가 연구가 망치게 된 원인임을 입증해야 한다도대체 한 개인의 머리 속에서 이데올로기가 연구에 끼치는 영향을 어떻게 입증하겠다는 것인가아직 심리학은 그런 것까지 입증할 수 있을 만큼 발달하지 않았다아마 정신분석가라면 정신분석을 해 보면 알 수 있다고 우기겠지만 나는 정신분석 따위는 믿지 않는다.

 

진화 심리학이 검증하기 어려운 그럴 듯한 이야기를 만들고 있다고 비판하는 사람들에게는 너나 잘하세요라는 말을 꼭 해주고 싶다.

 

 

 

이런 비판은 진화 심리학을 옹호하는 사람들에게도 거의 그대로 적용된다나는 많은 사람들이 진화 심리학에 엉터리 비판을 하면서 진화 심리학을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생각한다하지만 그런 사람들이 이데올로기의 영향 때문에 그런다는 증거가 어디 있나?

 

사람들이 이상한 논리를 대면서 똥고집을 부리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첫째단지 머리가 나쁘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둘째그냥 자신이 이전에 배운 것이 옳다고 믿고 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인간의 믿음에는 대단한 관성이 있을 것 같다.

 

셋째자신의 준거 집단이 믿고 있다는 이유로 또는 준거 집단의 지도자들이 믿고 있다는 이유로 어떤 것을 믿고 있는지도 모른다여러 심리학 실험이 사람이 주변 사람들의 생각에 휘둘린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넷째어떤 이론에 자신의 밥줄이 걸려 있기 때문에 믿고 있는지도 모른다만약 여성주의 이론을 가르치면서 돈을 버는 사람이 그 이론에 대한 믿음을 버린다면 더 이상 돈을 벌기 힘들다인간은 자신의 이해관계에 유리한 방향으로 믿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다섯째물론 모종의 이데올로기의 영향 때문인지도 모른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여전히 진화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믿음 형성 과정에 대해 충분히 자세히 알지 못한다따라서 진화 심리학을 비이성적으로 거부하는 사람들이 그러는 이유를 정확히 알기 힘들다.

 

 

 

진화 심리학을 박살내고 싶은가그러면 진화 심리학의 논리와 실증에 어떤 심각한 문제가 있는지를 충분히 보여주면 그만이다과학계에서는 그것이 적을 확실히 박살내는 길이다진화 심리학의 논리적 허점을 지적하거나 인기 있는 진화 심리학 가설을 실증적으로 반박하면 된다그러면 굳이 어떤 이데올로기가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 그럴 듯한 이야기를 만들어내지 않아도 된다.

 

 

 

이덕하

2011-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