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가 강간이나 성추행을 두려워할 때가 있다. 지하철에 탈 때 혹시 성추행을 당할지도 모른다. 밤 늦게 혼자 택시를 탔는데 혹시 택시 기사가 강간범으로 돌변할지도 모른다. 밤 늦게 사람이 거의 없는 거리에서 혹시 누군가가 자신을 강간할지도 모른다. 나이트 클럽에서 만난 남자가 술에 수면제를 탄 다음에 자신을 강간할지도 모른다.

 

남자들은 이런 걱정을 거의 안 하고 산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여자들이 강간이나 성추행 때문에 행동이 위축된다. 대체로 밤이 되면 여자들이 남자들보다 집에 일찍 들어가는데 이런 요인도 한 몫 하는 것 같다. 요컨대 강간은 여자를 집에 묶어 두는 효과를 발휘한다. 나는 이런 효과의 크기가 얼마나 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런 효과가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

 

 

 

급진적 여성주의에서는 여자를 집에 묶어 두는 것이 강간의 기능 중 하나라고 주장한다. Susan GriffinRape: The All-American Crime」에서 비슷한 이야기를 했다고 하는데 그 글을 직접 읽어보지 않아서 정확한 것은 잘 모르겠다. 어쨌든 급진적 여성주의와 관련된 문헌을 뒤져보면 그런 주장을 여러 곳에서 접할 수 있을 것 같다.

 

나는 강간이 여자를 집에 묶어 두는 효과를 발휘한다는 것을 인정했다. 하지만 그것이 강간의 기능이라는 주장에는 동의할 수 없다.

 

기능 개념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하라.

 

기능론: 목적론과 인과론

http://cafe.daum.net/Psychoanalyse/NSiD/400

 

 

 

여자가 집에 묶여 있길 바라는 사람들이 있다. 여자가 미혼인 경우에는 부모가 여자를 감시하려고 하고, 기혼인 경우에는 남편이 여자를 감시하려고 한다. 두 경우 모두 감시의 초점은 여자의 성이다.

 

부모에는 어머니도 포함되지만 여기에서는 남자인 아버지에만 초점을 맞추어서 이야기하겠다. 왜냐하면 급진적 여성주의에서는 남자 전체와 여자 전체의 대립에 대해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남편이 여자의 성을 감시하려는 이유는 명백해 보인다. 질투 때문이다. 그리고 아내에 대한 남편의 질투에는 적응론적 근원이 있다. 아내가 외간 남자와 성교를 하면 남편의 입장에서는 큰 손해를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외간 남자의 아기를 임신한 아내를 자신이 임신시킬 수는 없으며, 그렇게 해서 태어난 남의 자식을 자신이 공들여 키울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아버지가 딸의 성을 감시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는 나도 잘 모르겠다. 그리고 이것이 인류 보편적인 현상인지 여부도 잘 모르겠다. 어쨌든 내가 어느 정도 아는 문화권들에서는 한결같이 아버지가 딸의 성을 감시하려고 하는 것 같다. 대체로 딸은 아버지가 원하는 것에 비해 더 많이 밖에 나가서 연애나 성교를 하고자 하고 아버지는 그런 딸을 방해하려고 한다.

 

 

 

여자를 집에 묶어 두는 것이 강간의 기능 중 하나라는 생각을 뒷받침하는 것 같아 보이는 것들이 있다.

 

첫째, 남자들(아버지, 오빠, 남편)은 여자(, 여동생, 아내)를 대체로 집에 묶어 두길 원한다.

 

둘째, 여자는 강간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더 집에 묶여서 살게 된다.

 

셋째, 강간은 남자가 한다.

 

이 세 가지를 엮어서 급진적 여성주의에서는 남자가 여자를 집에 묶어 두기 위해 강간을 한다는 가설을 제시한다.

 

 

 

지하철 성추행범, 강간범으로 돌변하는 택시 기사, 길거리에서 헌팅을 하다가 수가 틀리면 강간을 하는 남자, 나이트 클럽에서 여자를 꼬셔서 술을 먹인 다음에 강간을 하는 남자들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자. 이 남자들은 세상 모든 젊은 여자들이 집에 틀어 박혀 있기를 바랄까? 아니다. 그들은 자신이 작업을 걸거나 성추행을 하거나 강간을 할 수 있는 예쁘고 젊은 여자들이 지하철과 길거리와 나이트 클럽에 넘쳐나길 바란다.

 

이들이 강간을 할 때에는 어서 강간을 해서 강간률을 높이자. 그래서 여자들이 더 겁 먹게 만들자. 그래서 더 많은 여자들이 집에 틀어 박히도록 만들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어떻게든 여자를 꼬셔서 하룻밤을 지내고 싶은 뿐이며, 여자가 동의하지 않을 때에는 때로는 강간을 할 뿐이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여자와 자는 것이다. 강간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여자들이 집에 일찍 들어오는 것은 강간의 부작용(side effect) 즉 효과(effect)일 뿐이며 기능(function)이 아니다.

 

 

 

만약 강간의 기능은 여자를 집에 묶어 두는 것이다라는 가설에 대한 인과론을 제시하고 싶다면 세상의 모든 아버지와 오빠와 남편이 자신의 딸이나 아내가 집에 머물도록 만들기 위해 염력을 모아 길거리와 나이트 클럽에 떠도는 남자들의 의지를 조종해서 여자를 강간하도록 만든다는 식의 가설을 제시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이런 인과론은 급진적 여성주의자들도 안 믿을 것 같다. 급진적 여성주의자들이여 염력 종설보다 더 나은 인과론을 제시할 수 있다면 한 번 해 보시라.

 

 

 

2011-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