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적제재와 자율적 접근 

대표선수 묘익천 : 호남차별과 인종주의적 발언에 대해서 공적제재가 필요하다. 헤이트스피치 법안 마련되어야. 
vs
대표선수 에노텐 : 난 우리사회의 자정작용을 믿는다. 공적제재는 또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 


2. 신상털기의 정당성 

대표선수 한그루 : 일탈적행위에 대한 '신상털기'는 공적제재를 마련하는 전기가 될 수 있어 (정당하지 않더라도) 찬성함. (법적책임은 감수해야)
vs
대표선수 열불    : 신상털기의 정당성은 어떤 경우에도 인정할 수 없어. 중요한 것은 법적 정당성. 심정적으로는 이해되지만 옳지 않아. 


이건데요. 무명전사님의 억울한(?) 심정은 이해됩니다만... 동의하기가 힘들어요. 왜? 님이 적어놓은 횡설수설 댓글들과 그에 대한 반론들을 차분히 따라가보면 알 수 있습니다. 무명전사님은 하하하님이 말한 '영남의인론'의 스탠스를 취하면서 '현실론'을 얘기하면서 아크로내 호남출신 논객들의 '(호남)호적중심적 가치관'을 비판하시고, 그들이 말이 안통하고 막무가내로 우긴다고 하시는데... 

근본적으로 '인종주의(적) 발언' 이라는 사실 자체를 인정하지 못하고, 자각하지 못하고 있기때문에 무명전사님의 주장이 동의를 구하지 못하고 있는거에요. 님이 지금 무명전사님의 편(?) 혹은 지원군(?) 이라고 생각하는 열불님, 자연철학님, 백수광부님의 글과 님의 글에 대한 반응이 다른 것은 바로 그것때문입니다. 이걸 수습하려면 어줍잖은 맥락타령하지 마시고, 님이 댓글에서 뭐라고 했는지부터 차분히 리뷰해보세요. 


<예고편> 
아크로 병신력 포텐 폭발 3일간의 기록... 아크로 다큐멘터리 3일
"병신력 포텐은 왜 항상 터지고야 마는가..."

(병신력 포텐 甲. 당연히 생산력 甲 유시민 선수..."너희들이 병신력의 놀라운 생산력을 알아?")
출처: 이명박, 박근혜 차이없다. (http://m.sisainlive.com/articleView.html?idxno=10506)

시놉시스 구상 중 바람계곡과 행인의 대화. 

행인의 궁금증. 
 "왜 병신력은 한결같이 생산력이 높은걸까 갑자기 궁금해지네요. 이 연구의 결론이 생산력=병신력이라는 암흑과도 같은 결론이 나지 않기만을..." 

바람계곡: 예전에 미투라고라님이 진보는 생산력이다. 란 말씀을 하셨던 것이 기억나네요. 생산력=병신력이면, 진보=병신력... 한국의 진보는 병신력이다라는 결론이 나온다면 정말 끔찍할 것 같아요. orz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