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랫글, 코블렌츠 님의 케이팝(K-Pop)의 실체/장르에 관한 의구심과, 그에 대한 백수광부 님의 답변을 읽고, 간단하게 한두 가지 적습니다.
논의 대상인 코블렌츠 님과 백수광부 님의 댓글은 묘익천 님의 글 〈k-pop 현상에 대하여〉(http://theacro.com/zbxe/free/396417)에 올라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백수광부 님의 케이팝(K-Pop) 개념(?)인 〈로맨틱 하이틴 비주얼 팝〉에는 중요한 요소 하나가 빠진 듯합니다. 바로 〈댄스 팝 dance pop〉인데요. 무엇보다도 가장 핵심적인 K-Pop의 특징은 군무/떼춤이 노래와 절묘한 조화를 이루는 댄스 팝이라고 생각합니다. 댄스 팝은 세계 거의 모든 나라의 음악에 있다고 볼 수 있지만, 한국 아이돌 음악처럼 일종의 장르적 특성을 획득한 것은 세계에서 코리언 댄스 팝(Korean dance pop)이 단연 독보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장르로서의 코리언 댄스 팝(Korean dance pop)을 규정하고 논하려면 좀더 전문적인 분석과 심층적 연구가 필요한데요. 저는 문외한이라 현재로선 능력 밖이고요. 하지만, 코리언 댄스 팝(K-Dancepop)의 독창성과 고유성은 충분히 존재하는 듯합니다. 음악 평론가 분들께 분발 촉구합니다.

코블렌츠 님의 케이팝(K-Pop)에 대한 의구심에 대해서는 일단 한 가지만 간략히 답변드립니다. 댄스 팝의 장르적 특성과 직결되는 것이면서, 또 하나 케이팝(K-Pop)의 장르로서의 빼어난 고유성 하나는 의성어 · 의태어를 본능적/감각적/천재적/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이를 매끄럽고 흥겨운 리듬과 가락에 실어, 모든 세계 언어를 초월해 귀에 착착 감기고, 세계인 모두 쉽게 따라부를 수 있는 기막힌 노래를 만들어낸다는 점입니다. 귀에 쏙쏙 들어오고 쉽게 따라부를 수 있는 노래는 따라서 몸을 따라 흔들기에도 딱 좋다는 얘기죠. 왜냐하면 의성어 · 의태어 자체가 노래와 춤의 언어적 발현이기 때문이니까요. 물론 이런 특성은 세계의 수많은 음악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보편적 특성이긴 합니다. 그러나 그런 노래들이 케이팝(K-Pop)에서처럼 독특하고도 특출나게, 폭포수처럼 쏟아져나오는 사례는 거의 없을 듯합니다. 이러한 케이팝의 고유 특성은 세계 어느 도시 어느 거리를 걷다가 (귀에) 마주쳐도, “와~, 저거 한국 케이팝 노래 아냐!” 하고 금방 알아차릴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의성어 · 의태어의 유별난 발달은 우리 한국어의 핵심특징이고 탁월성입니다. 예로부터 우리 가요는 (고대가요와 현대가요를 관통하여) 이러한 한국어의 특성과 탁월성을 유감없이 보여줘 왔습니다. 고대가요나, 가사문학, 우리 민요 등등의 수많은 반복 후렴구는 의성어 · 의태어(류)를 본능적/감각적/천재적으로 음악화한 것 그 자체입니다. 정읍사, 쌍화점, 어부사시사, 강강수월래, 아리랑, 닐리리야, 옹헤야 등등 예를 들면 한도 끝도 없겠죠. 

이러한 한국어만의 독특성/고유성은 곧바로 케이팝의 독특성/고유성으로 직결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앞서 말한 유구한 전통이 21세기 한국 아이돌 가수들의 노래에도 면면히/어김없이 이어져 내려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소녀시대의 Gee에서 반복되는 〈두근두근두근두근, 반짝반짝, 깜짝깜짝, 짜릿짜릿, 지지지지지~〉 등등, 슈퍼주니어(Super Junior)의 Sorry, Sorry에서 반복되는 〈내가 내가 내가 먼저, 네게 네게 네게 빠져, 빠져 빠져버려 베이비, 쇼리 쇼리 쇼리, 눈이 부셔 부셔 부셔, 숨이 막혀 막혀 막혀, 내가 미쳐 미쳐 베이비〉 등등, 샤이니(SHINee)의 Ring Ding Dong에서 반복되는 〈링딩동, 링딩동, 링 디기 딩디기, 딩딩딩〉 등등... 아시다시피 다른 수많은 예를 들자면 끝도 없습니다. 요즘 나오는 아이돌 가수들의 케이팝 노래 가운데 대다수가 이런 기교를 채택해 귀에 쏙쏙 들어옵니다. 이거 김치처럼 엄청난 중독성이 있습니다. 바로 이런 특징이 케이팝(K-Pop)만의 장르적 독특함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따라서 코블렌츠 님께서 케이팝(K-Pop)이 장르적 고유성이 빈약하다는 점을 들어 그 생명성/발전성 따위를 비관적으로 보신 것은, 위와 같은 논리로써 일부분 반박된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