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강님, 개신교 개인을 비난하지 말고 교회의 행위를 비난하라고 하셨지요? 좋아요.


그런데 님이 언급하신 복음주의.... 그거 존 스토트의 주장처럼 맞다고.... 쳐드릴께요.



존 스토트의 복음주의와 근본주의의 차이.


지난 해 여름 타계한 세계 복음주의 거장 존 스토트 목사가 말하는 기독교 근본주의와 복음주의를 구분하는 10가지의 잣대 


1. 근본주의는 반지성주의 경향을 보인다. 복음주의는 인간의 지성 역시 하나님이 주신 것으로 중요하게 여긴다. 

2. 근본주의는 성서문자주의에 치우친다. 복음주의는 성경의 비유, 시적 표현 등을 인정하고 문학적 방식(인간에 적응하시는 하나님)을 따라 해석한다. 

3. 근본주의는 성경의 영감(inspiration)을 기계적으로 받아들인다. 복음주의는 하나님이 저자들의 재능을 충분히 활용했다고 본다. 

4. 근본주의는 성경 본문을 자신을 위해 쓰인 것처럼 직접 적용하려 든다. 복음주의는 성경의 문화적 맥락을 고려하고 현재 상황에 맞게 적용하려고 노력한다. 

5. 근본주의는 교회연합(에큐메니컬) 운동을 거부한다. 복음주의는 WCC(세계교회협의회)의 자유주의적 방침은 비판하나 성경적인 것은 지지하는 분별력을 발휘한다. 

6. 근본주의는 자신들과 맞지 않는 어떤 집단과의 교제도 거부한다. 복음주의는 교리적 순결을 지키면서 관용의 시각으로 바라본다. 

7. 근본주의는 세상의 가치와 기준을 무비판적으로 답습하거나 배척한다. 복음주의는 세상을 본받지 않되 세상을 변화(변혁)시키기 위해서도 헌신한다. 

8. 근본주의는 사회적 차별을 옹호하는 경향이 있다. 복음주의는 인종적·사회적·성적 평등을 실천한다. 

9. 근본주의는 교회의 소명을 단순히 복음 선포라고 주장한다. 복음주의는 전도를 우선하되 사회적 책임도 외면하지 않는다. 

10. 근본주의는 종말에 대해 지나치게 교조적이고 세세하다. 복음주의는 종말을 믿고 기다리지만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불가지론을 편다. 

  

‘복음주의의 기본진리'(Evangelical Truth: A Personal Plea for Unity)

(출처는 여기를 클릭)



그런데 존 스터트의 저 구분도 과연 맞는가.........?하는 의문이 있습니다. 복음주의에 대한 그의 저서는 그렇다 치고 그의 인터뷰 내용을 보면 위의 구분과 상치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존 스터트의 인터뷰 - 참조 : 크리스천투데이는 성결교회 교지로 알고 있는데 근본주의의 진수를 보여주는 신문이라... 존 스터트의 인터뷰 내용을 왜곡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만)



어쨌든, 그렇다 치고.... 자, 흐강님께 질문...


금란교회가 복음주의에 충실한 교회인가요?


금란 게시판 2013.11.24

2013.11.25 15:47

운영자조회 수:1466

1.금란교회는 한 영혼을 사랑하는 교회입니다. 
   금란교회는 철저한 복음주의 신앙과 성령운동으로 예배,전도, 기도에 힘쓰는 교회입니다. 


(출처는 여기를 클릭)



한번 대답해 보세요.



그리고 도대체 지금 아침112님과 흐강님 두 분 뭐하시자는겁니까? 아침112님은 택도 없는 논리로 '개인을 공격하지 말자'라고 주장하더니 흐강님은 오히려 근거도 없이 개인을 공격하시니 말입니다. 



진짜, 한번 해보실래요?

백이숙제는 "以暴易暴"를 남겼고 한그루는 "以"를 남기고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