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의 법칙 :
컴퓨터는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시킨 일을 한다.
 

맥크리스티의  공리 :
소프트웨어 버그는 그 소프트웨어가 완전히 구식이 되면 저절로 박멸된다.
 

스타인백의 법칙 :
대응방법을 모르는 에러는 결코 테스트 되어서는 안 된다.
[보조정리] 빠른 포맷 후, 시스템이 다시 복구되는 지를 궁금해 해서는 안 된다.
[따름정리] 3층에서 1층 소나무 위로 뛰어내리면 어떻게 될 것인지를 궁금해 해서는 안 된다.
 

레오베리져의 공리 :
a. <메모리>에 기억시킨 경우에는
b. 그 <메모리한 장소>를 
c. <다른 장소>에 반드시 <메모리> 시켜 두어야만 한다.
[따름정리] 자물쇠를 걱정하지말고, 열쇠를 걱정해라. 
 

프로그램 관리의 법칙 :
(1) 지금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항상 시대에 뒤떨어진 것으로 보이게 마련이다.
(2) 프로그램이 쓸 만해지게 되면, 누군가 그것은 다른 것으로 바꾸라고 한다.
(3) 프로그램이 쓸데없어지면, 누군가가 그것을 다큐먼팅 하라고 한다.
(4)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크기는 메모리가 버틸 수 있는 한도까지 최대한 늘어난다.
(5) 프로그램의 복잡도는 그 프로그래머가 버틸 수 있는 한도까지 최대한 복잡해진다.
 

트라우만의 법칙 :
가장 치명적인 에러는 프로그램이 상품화된 지 6개월이 지나면 나타난다.
 

길드의 신뢰성의 법칙 :
(1) 컴퓨터는 믿을 수 없다. 그러나 인간은 더욱 더 믿을 수 없다.
(2) 인간의 신뢰성에 의존하는 시스템은 결코 신뢰할 수 없다.
 

브룩의 법칙 :
소프트웨어 개발 중에, 인원을 추가 투입하면 개발은 더 늦어진다.


골럽의 프로젝트의 법칙 :
프로젝트가 복잡하면 예상한 기간보다 3배의 시간이 더 걸린다.
그러나 계획이 면밀하면 단 2배밖에 걸리지 않는다.
       
  
미첼의 프로젝트 미팅의 법칙 :
아무리 단순한 문제라도, 자주 회의를 하면 점점 해결불가능한 문제로 된다.

        
분과위원 선출에 관한 마틸다의 법칙 :
자리를 뜨면, 선출된다.              
[따름정리] 버텨라, 위원장 되기 싫으면.
 

자럭의 법칙 :
새로운 시스템을 구입하는 것이 더 경제적일 경우에 사람들은 이전의 시스템을 고쳐 쓴다.
[발전형] 간단히 수리해서 쓰는 편이 나을 경우에는 틀림없이 최신 기종을 들여 놓는다.
 


로이 칼슨의 법칙 :
코딩을 빨리 시작 할수록, 프로그램은 더 늦게 끝이 난다.


피터 하프너의 법칙 :
해야 할 일을 글로 쓸 수 없다면, 프로그램으로는 더 더욱 불가능하다. 
 

리차드 페얼리의 법칙 :
모든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시스템의 구조는 그것을 만든 기관의 구조를 닮게 된다.
 

무명씨 :
보고서가 끝나야, 프로젝트는 진짜 끝난다. 
  

브룩의 법칙(2)
좋은 판단은 좋은 경험으로부터 오고, 좋은 경험은 나쁜 판단으로부터 온다.
 

밤샘의 법칙 :
(1) 일이 꼬이면 밤샘작업을 하게 된다.
(2) 밤샘을 하면 일은 더 꼬인다.
(3) 야식의 양이 많아지면 그 꼬임의 속도는 더 빨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