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이 드디어 입을 연 모양입니다.

http://media.daum.net/politics/view.html?cateid=1020&newsid=20110516151613447&p=newsis

아마 참여당 게시판에 올린 글인 모양인데, 민주당의 계속되는 '합당' 요구에 대해 나름대로 답변한 글 같습니다.

일단 독자노선을 유지하겠다는 선언으로 받아들여집니다만, 하나 눈에 띄는 표현이 있네요.

"민주당과 협력적 단일화, 경쟁적 단일화, 심지어는 대립적 연대를 해서 단일후보가 된 참여당 소속의 야권 단일후보가 한나라당 후보와 겨뤄서 이길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떠올랐다"


이게 무슨 의미일까요?

딱 알기 쉽게 요약하면 "민주당과 단일화했더니 결국 '민주당원 또는 지지자들의 역선택 또는 비협조 때문에' 졌다. 이런 식이면 민주당과 협상해서 단일화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겠냐"는 뜻 아닐까요?

제 해석이 좀 오버인가요? 저는 이런 의미 외에 다른 해석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제 해석이 맞다면, 저 인간 정말 파렴치한 놈입니다. 정말 쓰레기 새뀌라는 말이 튀어나오네요.

서영석 류의 '호남 역선택론'의 근원이 바로 유시민의 대가리라는 것이 분명하게 입증된 발언이라고 보니다.

이 발언, 대충 덮고 지나가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이참에 호남 역선택론 또는 후보 단일화론 이딴 주장에 대해서 분명히 정리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